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몸과 마음이 지쳐가는 직장인들이 걸리기 쉬운 증후군 5


아침에 출근해 퇴근시간까지, 혹은 야근 때문에 밤 늦게까지 일하는 직장인들은 건강을 챙기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게 한 해 두 해 일을 하다 보면 직장인 권태기 등 감정적인 부분에서, 그리고 육체적인 부분에서 각종 증후군에 시달리기가 쉽습니다. 이런 증후군들의 특징은 나도 모르게 찾아오면서도 크게 심각함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은은하게 지속된다는 점인데요. 그런 의미에서 직장인들이 걸릴 수 있는 증후군과 예방법 등을 살펴 보겠습니다.


늘 피곤해! 만성피로 증후군


만성피로 증후군은 집중력 저하, 기억력 감퇴, 수면장애, 근골격계 통증 등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심각한 피로감이 주된 증상인 질환입니다. 만성피로 증후군은 정의하기가 매우 어려운 질환 중 하나인데요. 고혈압이나 당뇨처럼 어떠한 검사 수치를 가지고 진단할 수 있는 질병이 아니라 ‘피로’라고 하는 매우 주관적인 증상을 바탕으로 발생 여부를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피로는 일반적으로 ‘일상적인 활동 이후의 비정상적인 탈진 증상, 기운이 없어서 지속적인 노력이나 집중이 필요한 일을 할 수 없는 상태, 일상 생활을 수행할 수 없을 정도로 전반적으로 기운이 없는 상태’로 정의합니다. 이런 피로가 1개월 이상 계속되는 경우는 지속성 피로라고 부르고 6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에 만성 피로라고 부릅니다.


만성피로 증후군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다만, 각종 바이러스 감염을 포함한 각종 감염증, 극심한 스트레스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How to


과도한 술자리 등 피로를 유발할 만한 생활 습관을 바꾸세요. 고른 영양 섭취와 규칙적인 생활 습관이 만성피로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목이 구부정해! 거북목 증후군


눈높이와 맞지 않는 컴퓨터 모니터 사용으로 목을 앞으로 내미는 자세가 습관이 되어 생기는 것이 거북목 증후군입니다. 고개가 1cm 앞으로 빠질 때마다 목뼈에는 약 2~3kg의 하중이 더 걸린다고 하는데요. 거북목 증후군이 있는 분들은 최고 15kg까지 하중이 더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뒷목과 어깨가 결리고 아플 수 있죠.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는 상태가 오래되면 올바른 자세를 취하고 있을 때에도 통증이 계속됩니다. 심하면 두통, 수면 장애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쉽게 피로해지고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게 되죠. 쉽게 피로해지는 증상이 계속되고 이를 제대로 풀어주지 못하면 앞서 소개한 만성피로 증후군과도 연결될 수 있습니다.


How to


어깨를 펴고 고개를 꼿꼿하게 하는 자세를 유지하세요. 이러한 습관을 들임과 동시에 20~30분에 한 번 씩 목을 스트레칭 해주면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손가락이 저릿저릿! 터널 증후군


손목 터널 증후군은 엄지와 둘째 손가락, 셋째 손가락이 저리고 감각이 무감각해지는 증상이 가장 흔합니다. 보통 키보드나 마우스를 손목 보호대 없이 장시간 사용할 경우, 손목 터널이 좁아지고 압력이 증가해 신경이 눌려 발생합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이 발생하면 손목에 힘이 빠져 병뚜껑을 따거나 열쇠를 돌리기가 힘들어지고 손을 반복적으로 사용할 때나 손목 관절을 장시간 굽히거나 편 상태로 유지할 경우 통증과 감각 장애가 심해지기도 합니다. 손을 쥐었다가 펴기도 어려울 정도의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죠.


How to


컴퓨터 사용 시 손목 패드를 사용하고 중간중간 손과 손목을 스트레칭 하면서 털어주는 것이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내가 웃는 게 웃는 게 아니야,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은 밝은 모습을 유지해야 한다는 강박에 슬품과 분노 같은 감정을 제대로 발산하지 못해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은 주로 서비스직에 종사하는 분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데요. 스튜어디스나 백화점, 은행 등 창구에서 일하는 분들이 이런 증상을 호소하곤 합니다.



겉으로는 웃고 있지만 속은 우울증으로 병들어가고 있어 심하면 자살까지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식욕 저하, 성욕 저하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자신의 솔직한 감정을 표출하는 통로가 필요합니다. 가족, 친구, 동료 등과의 관계를 통해 부정적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직장에서 생긴 강박적 가면을 벗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강박적 가면을 벗을 수 있는 방법은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몸과 마음이 지친 직장인들이여, 가면을 벗어라!

http://blog.hyundai-mnsoft.com/975


난 정글 같은 직장에서 살아 남아야 해! 슈퍼직장인 증후군


슈퍼직장인 증후군이란 빠르게 돌아가는 현대 사회에서 언제 직장을 잃을지 모른다는 불안감과 두려움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슈퍼맨처럼 일하지 않으면 언제 쫓겨날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야근은 물론이고 주말에도 회사를 위해서만 살게 되는 겁니다. 하지만 본인 스스로 불안감 때문에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제대로 된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이러한 슈퍼직장인 증후군을 보이는 사람들이 많으면 회사 입장에서 좋을까요? 단편적으로 생각하면 그렇겠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주말도 없이, 여유도 없이 홀로 스트레스 받으며 하는 일에 제대로 된 효율이 나타날까요? 제대로 효율이 나타난다면야 회사 입장에서는 손해볼 것이 없겠지만, 효율이 안 나오니 회사 입장에서도 손해일 수밖에 없죠. 회사도 손해이고 개인 입장에서도 손해이기 때문에 둘 다 좋을 것이 없습니다.


How to


업무에 대한 압박감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가족,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며 마음의 여유와 안정을 찾고 취미 생활 등으로 삶의 만족감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맵피’ 주변검색 기능으로 극장 / 공연장 찾기


육체적, 정신적 증후군은 생활 습관, 스트레스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마음의 여유를 가질 수 있어야 증후군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죠.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맵피’의 주변검색 기능을 이용해 문화 생활을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맵피의 ‘메뉴 > 주변검색 > 문화 > 극장/공연장’을 선택하면 현 위치 주변의 극장이나 공연장을 찾을 수 있습니다. 지도 상에서 위치를 확인할 수도 있고 리스트로도 볼 수 있으니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밖에도 전시장, 문화센터 등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는 장소도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현대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이밖에도 다양한 증후군이 속속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런 증후군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면 직장인들 스스로가 자신의 몸과 마음을 아끼고 치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과유불급이라고 했습니다. 일에 너무 과하게 매진해서 스스로를 힘들게 하기 보다는 적절한 휴식과 여가를 즐기며 스스로를 단단하게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여러분의 건강한 삶을 응원하는 현대엠엔소프트 공식블로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쿠크 2016.11.16 10: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만성 피곤함...거북목...터널증후군에 시력악화까지...ㅠㅠㅠㅠ 운동이든 취미생활이든 해야하는데 만성피곤함떄문에 항상 내일로 미루는중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