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운전면허증 갱신, 기간 놓치지 마세요!


면허증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꼭 해야 할 것이 한 가지 있습니다. 바로, 면허증 갱신이죠. 면허증 갱신 기간이 워낙 긴지라 자칫하다가는 기간을 넘겨 과태료를 물거나 면허가 취소 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면허증 갱신을 처음 하는 분이라면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지 모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번 갱신해 본 분이라 하더라도 갱신한지 오래 되면 어떻게 했었는지 잊어버리기 쉽죠. 그래서 오늘은 면허증 갱신에 필요한 준비물과 방법 등을 한 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운전면허 갱신, 방법은?


운전면허 갱신은 제 1종 면허와 제 2종 면허를 가진 모두가 대상자입니다. 전국에 있는 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 교통민원부에서 갱신 가능한데요. 면허는 운전면허학원에서도 시험을 통해 취득이 가능하지만 갱신은 운전면허학원에서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에 찾아가야 합니다.


처음 면허를 딴 지역과 지금 사는 지역이 다를 경우, 처음 면허를 딴 지역에 가서 갱신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분들도 계신데요. 이런 경우 현재 사는 지역의 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에 찾아가 갱신해도 됩니다.



1종 면허와 2종 면허는 갱신 방법이 다릅니다. 1종 면허는 적성검사라고 불리는 신체검사를 받아야 하며, 2종 면허 소지자는 신체검사 없이 갱신이 가능합니다. 1종 면허 소지자는 운전면허증과 6개월 이내에 촬영한 반명함 판 사진 2매, 그리고 적성검사 신청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적성검사 신청서는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에 비치 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준비해 가지 않아도 됩니다만, 온라인을 통해서 미리 프린트해 작성해서 가져가도 됩니다. 면허시험장에서 받는 적성검사는 일반의료기관에서 발급한 진단서나 건강검진결과로도 대체 가능합니다.



2종 면허 소지자의 경우 운전면허증, 6개월 이내 촬영한 반명함 판 사진 1매만 준비하면 됩니다. 사진 수량이 1종 면허 소지자와 다른 이유는 1종 면허 갱신 시 작성하는 적성검사 신청서에도 사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즉, 적성검사를 받지 않는 2종 면허 소지자는 새롭게 발급 받을 운전면허증에 필요한 사진 1매만 준비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운전면허 갱신에 필요한 비용은 얼마일까요? 적성검사가 필요한 1종 면허 갱신에는 수수료 12,500원에 적성검사 비용 5천 원이 추가로 발생합니다. 만약, 적성검사를 건강검진결과나 진단서 등으로 대체할 경우에는 수수료만 납부하면 됩니다. 2종 면허 갱신은 수수료 7,500원만 준비하면 갱신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2종 면허의 경우 온라인을 통해서도 갱신이 가능하며, 1종의 경우 건강검진 등으로 적성검사를 대체할 경우에도 온라인으로 갱신 가능합니다.


운전면허 갱신 주기는?


운전면허 갱신 주기는 어떻게 될까요? 1종과 2종 여부, 그리고 면허 취득 시기, 나이 대에 따라 달라집니다. 우선 1종 면허의 경우 2011년 12월 9일 이후 취득한 사람은 10년 주기, 1년 기간입니다. 2011년 12월 8일 이전 면허 취득자는 7년 주기, 6개월 기간입니다. 2012년 2월에 면허를 취득했다고 가정했을 때 면허증 갱신은 2022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하면 됩니다. 반대로 2010년 5월에 면허증을 취득했다면 2017년에 갱신하면 되고 갱신 기간은 면허증에 표시된 기간 안에 하면 됩니다.


2011년 12월 8일 이전에 취득해 갱신 기간이 6개월인 1종 면허


2종 면허의 경우 2011년 12월 9일 이후 취득자는 1종과 마찬가지로 10년 주기, 1년 기간입니다. 1종과 다른 것은 2011년 12월 8일 이전에 면허를 취득한 경우입니다. 1종은 7년 주기인 반면 2종은 9년 주기, 6개월 기간입니다.


2011년 12월 8일 이전에 취득해 갱신 기간이 6개월인 2종 면허


나이 대에 따라서도 갱신 주기가 달라집니다. 2011년 12월 9일 이후 1종 2종 상관 없이 65세 이상은 5년 주기이며, 70세 이상은 2종 면허 소지자도 적성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만약, 갱신 기간 내에 갱신하지 못할 사유가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예를 들어 갱신 기간에 병원에 입원해 있다든지, 유학이나 출장 등의 이유로 외국에 나가있다든지, 남자들의 경우 군입대 등으로 갱신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겠죠. 그런 경우 연기 신청을 해 갱신 기간을 연기할 수 있습니다. 갱신 시점은 연기 사유가 없어진 날부터 3개월 이내입니다. 즉, 군입대자라면 전역일부터 3개월 이내에 갱신하면 됩니다.


갱신 연기 신청 시 필요 서류


만약 연기 사유도 없이 갱신 기간 안에 면허 갱신을 하지 않게 되면 과태료를 물게 됩니다. 1종 면허의 경우 갱신 기간을 지나서 갱신하게 되면 3만 원의 과태료를 물어야 합니다. 만약, 1년이 경과하면 자동적으로 면허가 취소됩니다. 2종 면허의 경우 기간이 지나서 갱신하면 과태료 2만 원을 물게 되며 1년이 경과 되어도 면허가 취소되지는 않습니다. 70세 이상의 경우에는 적성검사 만료일 이후 1년이 경과되면 면허가 취소됩니다.


●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맵피’ 주변검색 기능으로 경찰서 찾기


주변에서 파출소나 치안센터는 많이 봐도 경찰서는 사실 어디 있는지 잘 모를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타지로 이사를 간 경우에는 더더욱 그렇죠. 그러다가 운전면허증 만기가 다가오면 뒤늦게 경찰서나 운전면허시험장의 위치를 찾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맵피’의 주변검색 기능을 활용하면 현 위치 근처의 경찰서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맵피의 ‘메뉴 > 주변검색 > 공공기관 > 치안기관’을 선택하면 현 위치 주변의 파출소와 치안센터는 물론이고 경찰서의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치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지도상에서 위치를 확인할 수도 있고, 한 눈에 찾을 수 있도록 리스트로도 볼 수 있습니다. 면허증 갱신하러 가실 때 활용하세요!



면허증 갱신은 반드시 해야 하는 일입니다. 갱신 기간을 잊고 있다가 자칫 취소라도 되면 그 순간부터 무면허 운전이 되기 때문이죠. 귀찮은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후에 찾아올 일을 생각하면 중간중간 면허증 갱신 기간을 확인하고 기억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참에 지금 바로 면허증을 확인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아직 많이 남아서 안심할 수도 있겠지만, 당장 코앞으로 다가와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을 테니까요. 지금까지 여러분의 무난한 면허증 갱신을 응원하는 현대엠엔소프트 공식블로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오예 2016.11.11 11: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고...장롱에있다가 갱신하게 생겼네요ㅠ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