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자동차 클러치오일&브레이크오일 언제 교환해주어야 하나요?


자동차 클러치 오일 & 브레이크 오일 

언제 교환하면 될까요?


 

 

 

 

최근 주유소나 자동차 정비소들을 가보면 상당히 서비스가 친절하죠?^^

클러치오일 또는 브레이크오일 역시 서비스로 체크해주고 교환까지 해주는 곳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정작 이렇게 서비스만 받다 보니 어떤 분들은 자기 자동차의 본넷을 열어봐도

클러치오일이나 브레이크오일을 교환 하는 곳을 모르는 분들이 의외로 많더군요.

 

자기 자동차 오일 정도는 자신이 직접 교환할 수 있도록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지기가 알려드릴게요!!^^

 

 

 


우선 자동차 클러치오일과 브레이크오일은 기본적으로 2년 또는 40,000Km 이상 주행 이후에

교체해주는 것이 좋답니다. 물론 이는 자동차의 사용빈도와 거리 등에서 차이가 좀 나죠^^

만약에 두 오일을 제 때 교환해주지 않으면 자동차 상태에 무리가 생기니 오일 교환은 필수랍니다~

 

 

 

 

러치오일 교환

클러치오일은 모두 아시다시피 클러치를 밟았을 때 클러치마스터가 유압의 힘으로 오페라실린더를 눌러 줄 때 필요한 오일입니다. 클러치오일이 없으면 유압이 약해지고 오페라실린더와 오페라실린더가 밀어주는클러치디스크패드에서 마모가 올 수 있답니다.

 

 

클러치오일 교환은 자동차 본넷을 열어보면 위 사진 속에 보이는 불투명한 흰색 저장탱크가 보이실 거에요.

그 표면에는 Min 그리고 Max라고 쓰여져 있는데 Min 아래로 오일이 떨어져 있으면 Max까지 채워주시면 됩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

브레이크오일은 브레이크가 제 성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오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성분이 대부분인 브레이크오일은 소모되거나 증발 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어떤 분들은 10년 동안 브레이크오일을 교환 안 해도 말짱하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사실!

 

브레이크오일은 알코올 성분 덕분에 수분을 잘 흡수합니다. 공기 중에 항상 노출되어 있는 브레이크 오일은 알코올 성분 덕분에 수분을 머금게 되고 이 수분이 브레이크 주변 기기로 차츰 흘러 들어가서 부품을 부식시키거나 오작동을 일으키게 한답니다.

자동차 매뉴얼에도 1~2년에 한 번은 교체하라고 써 있듯이 브레이크오일 교환이 꼭 필요하죠.

 

 

브레이크오일탱크는 클러치오일과 마찬가지로 본넷 안에 있으며 클러치오일 탱크 옆에 좀 더 큰 불투명 하얀 탱크가 바로 브레이크오일 탱크입니다. 교환 역시 클러치오일과 마찬가지로 Min 그리고 Max가 쓰여져 있으며 Min 보다 떨어져 있을 경우에만 채워놓거나 따라 버리고 새롭게 교체하면 됩니다.

 

 

 


자고로 자동차는 잘 가고, 잘 회전하고, 잘 서는 것이 중요합니다.

클러치오일, 브레이크오일과 기본적인 것을 잘 관리하지 못한다면 자동차는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할 것입니다.

 

정 어렵고 못 찾으시겠다면 정비소나 주유소를 추천하지만 이 정도 관리는 차주인 자신이 직접 해주는 센스를 발휘해 보자구요^^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