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주말이면 주차장 되는 고속도로는 그만! 연내 개통된, 개통될 고속도로는 어디?


고속도로는 편리합니다. 거리를 빠르게 가게 주죠. 하지만 명절, 주말, 휴가철, 출퇴근 시간 통행량이 많아지면 주차장을 방불케 합니다. 고속도로 다른 자동차 전용도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목적지까지 빨리 있도록 만든 고속도로가 역할을 하는 경우가 생기는 겁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교통량을 분산시키고 목적지까지 빠르게 있도록 꾸준히 새로운 고속도로를 건설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개통된, 혹은 개통 예정에 있는 고속도로도 있죠. 매일같이 출퇴근 전쟁을 치르시는 분들께는 희소식이 있는데요. 그럼 어떤 고속도로가 개통되었고 개통될 예정인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1. 광주원주고속도로 (2영동고속도로)


광주원주고속도로는 그대로 경기도 광주를 기점으로, 강원도 원주를 종점으로 하는 고속도로입니다. 2영동고속도로라 부르기도 하지만 공식 명칭은 광주원주고속도로입니다. 현재 인천에서 강릉까지 연결된 영동고속도로가 있으나 교통량 분산, 지역개발 촉진 등의 이유로 광주원주고속도로를 건설하게 되었습니다


건설 중인 2영동고속도로 (사진 출처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광주원주고속도로는 왕복 4차선으로 중부고속도로 광주 분기점과 영동고속도로 원주 분기점을 잇는 59.6km 고속도로인데요. 이를 통해 서울에서 원주까지 54 정도면 도착할 있게 되었습니다. 광주원주고속도로는 2011 11 착공을 시작하여 올해 11 전구간 개통 예정입니다. 주요 교차 노선은 중부내륙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중앙고속도로입니다.


2.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강남순환도로)


현대엠엔소프트 조사 차량이 촬영한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금천 TG


서울 강남 지역의 동서간 연결 도로인 남부순환로와 올림픽대로는 상습 정체구간으로 꼽히죠. 그에 구간에 집중된 교통량을 분산하기 위해 건설된 간선도로가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입니다. 서울 금천구 시흥동 소하 나들목과 서초구 우면동 선암 나들목을 잇는 고속화도로는 지난 일요일인 7 3 경기도 광명시 소하동에서 서울 강남구 수서동을 잇는 13.82km 우선 개통했습니다



2단계 구간인 영등포구 양평동에서 금천구 독산동을 잇는 구간은 현재 2018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단계 구간까지 모두 개통하면 길이 34.8km, 왕복 4~8차선 구조로 이뤄집니다. 또한 사당IC 제외한 대부분의 구간이 터널로 이어질 예정이기도 합니다.


3. 동해고속도로


울산 ~ 포항 고속도로 노선 (사진 출처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동해고속도로는 부산 해운대를 기점으로, 강원도 속초시를 종점으로 하는 고속도로입니다. 기존 강원도 양양에서 동해시를 잇는 85.1km 고속도로를 연장해 부산 해운대까지 이르는, 동해안 전체를 관통하는 고속도로로 건설될 계획인데요. 지난 6 30 울산에서 포항을 잇는 구간이 개통되었습니다. 덕분에 울산과 포항간 운행시간이 28 정도 단축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밖에도 상주~영덕간 구간 역시 올해 완공될 예정입니다.


4. 수원문산고속도로


건설 중인 수원문산고속도로 (사진 출처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수원문산고속도로는 경기도 화성시를 기점으로, 경기도 파주시를 종점으로 하여 남북을 잇는 고속도로입니다. 평택화성고속도로와 함께 고속국도 17호선의 일부인데요. 2010 착공한 수원문산고속도로는 지난 4 29 봉담 ~ 소하에 이르는 27km 구간이 우선 개통 되었습니다. 다른 구간인 88분기점에서 문산을 잇는 구간은 2020 개통 예정이지만 광명에서 88분기점 구간은 아직 착공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국토교통부는 향후 평양 - 개성 고속도로와 연결한다는 계획이라고 하네요. 통일시대에 대비한 고속도로라고 있겠습니다.


현대엠엔소프트의 Digital Map DB


내비게이션에 사용되는 지도 데이터베이스는사용자가 내비게이션에서 있는 모든 데이터를 총칭하는 말입니다. 지도 DB에는 화면에서 가장 많이 있는 지도를 포함해 경로 탐색을 위한 도로 데이터, 목적지의 위치를 찾는 필요한 주소 전화번호 데이터, 주행 방향 회전을 안내해주는 음성 안내, 그리고 교차로 확대 등을 알려주는 이미지 안내가 포함됩니다.


얼마나 많은 DB 보유했는지, 그리고 얼마나 정확하게 제공하는지에 따라 내비게이션에 대한 평가는 엇갈리게 됩니다. 이에 현대엠엔소프트는 DB 안전성, 정확성, 신속성에 중점을 두고 도로와 배경 다양한 DB 내비게이션 상에서 구현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내비게이션 지도는 어떻게 만들어지는 걸까요? 현대엠엔소프트는 보다 정확하고 완성도 있는 내비게이션 지로를 제공하기 위해 매달 100 이상의 인원이현장실사 실시하고 있습니다. 2 1조로 이루어진 실사팀은 GPS측량 장비와 지형 정보 획득 프로그램이 탑재된 실사 차량을 이용해 도로와 배경 등의 다양한 지형 정보를 획득하고 입력합니다.



내비게이션 지도 제작은 실사, 입력, 품질관리, 배포의 단계로 이뤄집니다. 정기 스케쥴이나 고객분들의 문의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담당 직원들이 실사 차량을 타고 현장으로 나가는 단계가 실사 단계입니다. 현대엠엔소프트는 더욱 신속한 지도 DB 얻기 위해 부산, 광주, 대구 등에 맵센터를 구축하고 전국 각지를 신속하게 조사할 있는 네트워크를 갖추었습니다.


현대엠엔소프트는 보다 정확한 도로 정보 획득을 위해 도로 조사 전문 차량과 더욱 정밀한 지도 데이터 구축을 위해 고정밀 지도 구축 차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사 과정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기존 데이터베이스에 추가하는 단계가 입력 단계입니다. 입력팀은 실사팀이 획득한 정보를 기준으로 , , 면을 이용하여 사용자들이 알아볼 있는 도면을 구성합니다. 과정에서 과속방지턱 유무, 신호등 개수 아주 상세한 정보까지 모두 입력되는데요. 지도상에 도로를 그리고, 건물을 세우고, 아파트 단지를 그리는 일도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일이죠.



이렇게 입력이 완료된 내비게이션 지도의 DB 양이 매우 많고 복잡합니다. 이유는 사용자가 필요로 하지 않을 정보와 입력 상의 실수로 인한 오류들도 포함되기 때문인데요. 번째 단계인 품질관리 단계에서는 고객 분들이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필요 없는 정보는 줄이고, 오류는 제거하는 품질관리 과정을 실시합니다. 품질관리 과정을 거쳐 운전자 분들이 사용하기에 최적의 내비게이션 DB 탄생하게 되죠



완성된 내비게이션 지도를 고객분들께 전달하는 단계가 번째 단계인 배포입니다. 신속하게 변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현대엠엔소프트에서는 달에 번씩 정기 업데이트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달에 번씩인 이유는 실사에서 품질관리 단계까지 대략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 사용자들의 안전과 관련된안전운행 DB 업데이트 2 주기로, 신속하게 최신 검색 DB 업데이트 하는검색 DB 업데이트 주기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현대엠엔소프트는 업데이트마다 철저한 현장조사를 바탕으로 DB 제공하며, 엄격한 품질관리 과정을 통과한 고품질의 지도를 고객 분들께 제공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올해 안에 계통 예정인, 그리고 개통 고속도로를 살펴 보았습니다. 여러분이 조금이라도 빨리 새롭게 개통된 고속도로를 이용하실 있도록 현대엠엔소프트의 지니와 맵피 또한 빠르게 업데이트 있도록 력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여러분의 빠르고 편한 고속도로 이용을 응원하는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호련 2016.07.13 11: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_+ 오홍.. 새로운 고속도로를 달리는 기분은 어떨지! 가보고 싶어요!! ㅋㅋ

    • 현대엠엔소프트 2016.07.13 17: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직 많은 사람이 몰라 차량 통행이 드문 고속도로를 달리는 기분은 정말 좋죠! 하지만 며칠 후 날아오는 과속 통지서를 받아보면 후회가.... 규정속도를 지킵시다!

  2. 2016.11.26 08: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