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귀성길 필수 정보! 장거리 운전자를 위한 바람직한 운전 자세와 스트레칭 동작



이미지 출처: 현대자동차그룹 블로그 http://bit.ly/1PkGuJa


설 연휴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매년 설 연휴가 되면 기나긴 귀성길이 걱정되는데요. 특히 장거리 운전을 해야 하는 운전자들은 육체적 피로에 시달리곤 합니다. 오늘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에서는 설 연휴에 장거리 운전을 해야 하는 이웃 분들을 위해 바람직한 운전자세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올바른 운전 자세부터 장거리 운전자의 피로를 풀어 줄 스트레칭 방법까지 함께 보시죠!




운전자가 꼭 알아야 할 올바른 운전 자세


오랜 시간 장거리 운전을 하다 보면 몸의 긴장이 높아지고 피로가 가중되기 마련입니다. 특히 운전자의 자세가 바르지 못할 경우에는 육체적 피로감이 배가 되는데요. 운전자의 피로 누적은 집중력 저하를 불러와 큰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면, 올바른 운전 자세를 취할 경우 운전자는 신체적 피로를 덜 느끼고 갑작스러운 교통사고에도 유연히 대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럼 피로 해소와 안전 운전에 도움이 되는 운전 자세를 함께 알아볼까요? 


1. 시트 조절



자신의 신체에 맞게 운전석 시트를 조절하는 것은 올바른 운전 자세의 기본입니다. 운전석에 앉을 때는 엉덩이는 시트에, 등은 등받이에 밀착시켜야 하는데요. 좌판과 등받이의 각도는 100~110도 정도로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2. 페달 조절

 


페달을 밟을 때는 무릎이 120~130도 정도 구부러지도록 페달과 시트 사이의 거리를 조절해야 합니다. 페달을 최대한 밟았을 때 무릎이 완전히 펴지지 않아야 운전자의 피로 해소와 안전 운전에 도움이 된답니다. 무릎이 곧게 펴진 자세는 충돌 사고에 취약할 뿐 아니라, 발목의 힘만으로 페달을 밟게 되어 발목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3. 머리 받침대 조절



머리 받침대는 장거리 운전자의 목의 피로를 줄여주는 동시에 충돌 사고 시 고개가 꺾이는 등의 상해를 예방해줍니다. 머리 받침대는 운전자의 눈높이와 동일한 높이로 조절해야 하는데요. 운전자의 귀 부분이 머리 받침대와 일직선이 되도록 높이를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4. 스티어링 휠 조절


안전 운전을 위해서는 양손 운전을 기본으로 해야 하며 스티어링 휠을 잡을 때 양팔은 9시 15분 혹은 10시 10분 정도의 각도를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또 스티어링 휠과 팔과의 거리는 팔꿈치가 살짝 구부러진 상태가 되도록 하는 게 이상적인데요. 어깨를 시트 등받이에 붙인 상태에서 팔을 앞으로 곧게 뻗었을 때, 손목이 스티어링 휠 윗부분에 닿는다면 이상적인 거리가 설정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스티어링 휠을 잡을 때는 달걀을 쥐듯이 살짝 잡는 것이 좋습니다. 스티어링 휠을 너무 꽉 잡고 있으면 돌발 상황이 닥쳤을 때 몸의 반응이 느려질 수 있기 때문이죠.




장거리 운전자의 피로를 해소하는 스트레칭 동작


좁은 공간에서 오랜 시간 운전을 하게 되면 근육 경직, 혈액순환 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장거리 운전자들은 틈틈이 스트레칭 등을 통해 경직된 근육을 풀어줘야 하는데요. 허리, 목, 척추, 눈의 피로감을 덜어주는 스트레칭 동작을 몇 가지 알아둔다면 귀성길 장거리 운전 시에 큰 도움이 되겠죠?


1. 어깨 피로를 해소하는 동작



1. 양손을 깍지 낀다.

2. 손을 앞, 옆, 위로 쭉 뻗어 20초간 유지한다.



2. 목의 피로를 해소하는 동작

   


1. 앉은 자세에서 정면을 바라본다.

2. 양손바닥을 뒤통수에 대고 깍지를 낀다.

3. 고개를 한쪽으로 가볍게 기울인다.

4. 각 동작을 교대로 3회씩 시행한다.



3. 허리 통증을 완화하는 동작

   


1. 한 손을 스티어링 휠에 올려놓는다.

2. 상체를 반대편으로 틀어서 근육을 이완한다.

3. 각 동작을 교대로 시행한다.



4. 눈의 피로를 해소하는 동작

 


1. 손바닥을 비벼서 뜨겁게 열을 낸다.

2. 잠시 눈을 감고 손바닥을 눈 위에 덮는다.



5. 다리와 골반의 피로를 해소하는 동작

   



1. 한쪽 다리를 접어 반대쪽 다리 위에 올린다.

2. 양팔을 이용해 다리를 지그시 눌러준다.

3. 상체를 천천히 숙이면서 골반과 허벅지 근육을 이완시킨다.

4. 각 동작을 교대로 시행한다.



지금까지 장거리 운전자가 꼭 알아두어야 할 올바른 운전 자세와 스트레칭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운전 자세 교정은 장거리 운전자의 피로 감소와 안전 운전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하니 귀성길을 떠나시기 전에 꼭 숙지해두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