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친환경 자동차의 모든 것!

지난 1월 4일, 새로운 해가 시작되자마자 유투브에 공개된 한 영상이 자동차업계에서 큰 화제를 불러 모으고 있습니다. 바로 현대자동차가 선보인 국내 최초의 하이브리드 전용차 ‘아이오닉(IONIQ)’의 프리런칭 광고 영상인데요. “시동이 아닌 부팅, 운전이 아닌 플레이, 머신이 아닌 드라이빙 디바이스”라는 광고 속 멘션은 자동차가 아닌 마치 전자기기와 같은 카피로 한층 더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출시 전부터 화제를 모으고 있는 아이오닉은 현대자동차의 친환경 전용 플랫폼이 처음으로 적용된 차량입니다. 세계 최초로 하이브리드(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전기(EV) 등 3가지 파워트레인(동력계) 모델로 라인업이 구성되었죠. 그런데 하이브리드 자동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자동차… 다 같은 친환경 자동차인 건 알겠지만 뭐가 다른지 헷갈리신다고요? 2016년, 자동차업계를 주도할 친환경 자동차에 대해 오늘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에서 정리해 드릴게요!

 





두 개의 심장으로 달린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영단어 ‘hybrid’를 위키백과사전에서 찾아 보면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두 개 이상의 요소가 합쳐진 것”*을 뜻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단어 본래의 뜻처럼 자동차업계에서 하이브리드 자동차(HEV, Hybrid Electric Vehicle)는 동력원이 2개인 자동차를 일컫는 말입니다. 연료를 사용하여 동력을 얻는 엔진과 전기로 작동하는 전기모터가 한 자동차 안에 모두 탑재되어 있는 것을 뜻하죠.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기존 차량에 전기모터와 배터리를 추가로 장착해 주행 상태에 따라 내연기관과 전기모터를 적절히 작동시켜 연비를 향상시켰습니다.


* 출처: 위키백과 http://bit.ly/1kHrpoy




 

▲ 현대자동차그룹의 하이브리드 자동차 ‘아이오닉’ 엔진 구성
이미지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http://bit.ly/1JYT3E0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연료 소비율을 향상시킨 친환경 자동차이면서도 순수 전기 자동차나 연료전지 자동차와 달리 기존의 주유소를 사용할 수 있어 전기 충전소 없이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기존 자동차보다 유해가스를 최대 90% 이상 줄일 수 있어 대기 오염 개선에 이바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 1월 14일 출시 예정인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이미지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http://bit.ly/1JYT3E0



앞서 현대자동차 아이오닉의 프리런칭 광고 영상을 보여 드렸는데요. 현대자동차는 오는 14일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모델은 현대자동차의 친환경 전용 플랫폼이 처음 적용된 차량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연비와 다이나믹한 동력성능 실현을 위한 현대자동차의 첨단 기술력이 집약된 차량입니다. 특히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모델은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알루미늄 경량화 소재 등 기존 동일 차급에 적용되지 않았던 사양을 갖췄으면서도 합리적인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랍니다. 연비와 동력, 디자인, 가격까지 완벽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를 기대해 주세요!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차의 만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 ‘2016 10대 엔진’으로 선정된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파워트레인

이미지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http://bit.ly/1kHmqEf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자동차의 중간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모두 가솔린 엔진과 배터리를 결합한 형태이지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배터리가 중심입니다. 가정용 전기나 외부 전기콘센트에 플러그를 꽂아 충전한 전기로 주행하다가 충전한 전기가 모두 소모되면 가솔린 엔진으로 움직이는 방식이죠. 결정적인 차이점은, 내연 엔진의 남는 에너지를 배터리에 저장해 사용하는 일반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외부 충전이 불가능한 반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이름 그대로 콘텐트를 꼽아 외부 전력으로 전기모터를 충전시킬 수 있습니다. 



 

▲ 충전 중인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이미지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http://bit.ly/1kHmqEf



전기 콘센트에 플러그를 꽂아 배터리를 충전한 뒤 배터리로 모터를 구동해 달리다가, 전기가 떨어지는 시점에 석유엔진을 구동하기 때문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일반 하이브리드 자동차보다 연비가 높은 편입니다. 50~60km까지의 짧은 구간은 내연기관 가동 없이 배터리만으로도 운행할 수 있죠. 내연기관 엔진과 배터리의 전기동력을 동시에 이용해 하이브리드 자동차보다 진일보한 방식의 친환경 자동차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전기자동차로 가는 중간 단계로 보기도 하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가장 큰 장점은 급속 충전소가 필요 없고, 완속 충전으로도 내연기관과 함께 충분한 장거리 주행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내연기관 No No~ 모터와 배터리로만 달린다! ‘전기자동차’


전기자동차(EV, Electric Vehicle)는 친환경 자동차의 궁극적인 모습에 가장 가까운 자동차라 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역시 친환경 자동차이지만 가솔린 엔진이 탑재되어 있어 오염물질을 일부 배출할 수밖에 없는 구조인데요. 이에 반해 전기자동차는 내연기관 없이 모터와 배터리로만 구성되어 주행 시 오염물질 및 이산화탄소의 배출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 기아자동차의 전기자동차 레이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아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로 평가 받는 전기자동차는 아직 그 장점에 비해 상용화가 미흡한 실정입니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충분히 구축되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이 때문에 전기자동차를 구입할 때는 한 번 충전했을 때 주행이 얼마만큼 가능하지, 충전 소요 시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자동차의 보급을 위해 환경부와 각종 지자체에서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으니 이를 살펴 보고 여건에 맞는 차종을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솔린 자동차보다 비싸지만 지원금과 유지비를 따져보면 전기자동차의 혜택이 더 쏠쏠한 측면도 있으니 구입 전 꼼꼼히 따져 보세요!



● 현대엠엔소프트 ‘지니 넥스트 V3’의 친환경 드라이빙 구간 안내 


차량 인포테인먼트 글로벌 기업 현대엠엔소프트 역시 환경부와 함께 친환경 드라이빙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현대엠엔소프트의 프리미엄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지니 넥스트 V3(GINI NEXT V3)’의 무가속 구간 안내 기능이 바로 그것인데요. 내리막길 무가속 운전은 약 70~80km(1,500rpm 이상) 이상으로 자동차 운행하던 중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어 차량의 관성을 이용해 운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기 때문에 연료가 차단(Fuel-Cut)되어 연료 소모 없이 일정 구간을 운행 수 있는 친환경 운전 방법이죠. ‘지니 넥스트 V3’는 가속페달을 밟지 않고도 주행이 가능한 내리막길 도로를 운전자에게 음성으로 안내해 연료를 절약하고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게 도와준답니다. 



 

▲ ‘지니 넥스트 V3’의 무가속 구간 안내



무가속 운전 구간을 주행할 때 해당 구간 직전에 ‘지니 넥스트 V3’는 “환경부와 함께하는 무가속 구간입니다.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연료 소모 없이 주행할 수 있습니다”라는 음성 안내를 제공합니다. 덕분에 운전자는 손쉽게 무가속 구간임을 인지할 수 있죠. 이제 ‘지니 넥스트 V3’와 함께 연비를 절약하고 환경도 생각하며 운전하세요!



2016년 자동차업계의 트렌드로도 꼽히는 친환경 자동차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하이브리드 자동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자동차의 각 특장점을 살펴 보신 후 본인의 주행 습관에 맞는 친환경 자동차를 고르신다면 연비와 유지비, 환경까지 아끼며 운전할 수 있으실 거예요. 차량 인포테인먼트 글로벌 기업 현대엠엔소프트 역시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차세대 기술 개발에 매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ILOVECAR 2016.01.08 10: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차이가 궁금했는데 이런 다른 점이 있었군요. 어느 차종을 사야할지 고민되네요.

    • 현대엠엔소프트 2016.01.08 14: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출퇴근길이 50km 미만이라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구매하시는 것도 괜찮답니다. 단거리 구간은 내연기관 가동 없이 배터리만으로 운행이 가능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