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알뜰한 차량 관리, 꼼꼼한 차량 점검을 위한 차계부 작성법!



자동차는 언제나 편리한 이동수단이 되어주는 친구 같은 존재입니다. 하지만 자동차는 소지하는 순간부터 매 순간 유지하고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금전적인 면에서 큰 고민을 안겨주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들도 운전자라면 누구나 차량 유지관리비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갖게 되죠. 그래서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가 알뜰하고 경제적으로 차량을 관리하는 주변 운전자들에게 그 비결을 수소문해 보았는데요. 바로 차계부에 비밀이 숨어 있다고 합니다! 가계부는 들어봤어도 차계부는 처음 들어보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조금은 낯설게 들리는 차계부, 오늘 시간에는 경제적인 차량 관리를 위해 어떻게 차계부를 작성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차계부란?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소비와 지출을 정리하는 가계부처럼 소유하고 있는 차량에 대한 차량정보와 주행일지를 바탕으로 주유와 차량정비 등에 대한 지출내역을 정리하는 장부입니다. 불필요한 지출과 낭비를 막고 효율적으로 차량 관리와 유지를 할 수 있어 자동차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지요. 





특히 차계부를 작성하면 차량 지출을 사전에 예상할 수 있어 불필요한 운행을 자제하게 되고, 소모품이나 부품들도 사전 점검을 꼼꼼히 할 수 있답니다. 갑작스런 고장이나 정비 불량에도 미리 대비할 수 있어 비용 절감 효과가 크죠. 자동차10년타기시민연합에 따르면 2000cc급 중형차 한 대의 연평균 연료 및 수리비는 386만원 가량인데, 차계부 작성을 통해 적당한 시기에 미리 소모품을 교환하고 친환경 운전습관을 들일 경우 이 중 약 15%, 60만원 가량의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하니 차계부의 경제적인 효과는 두 말할 나위 없겠지요.




차계부 작성 어떻게 해야 할까?


차계부 작성 시 관리해야 할 항목들로는 가장 기본적인 주유비 등의 주행비를 포함하여, 수리 및 점검비, 범칙금, 자동차 관련 보험 및 세금, 그리고 기타 지출 항목 등이 있습니다. 운전자 개인의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어떤 항목들에 대해서는 더욱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기록할 수도 있는데요. 우선 기본적인 항목들은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하나하나 알아볼까요? 



① 주행비



가장 기본적인 차계부 작성 항목은 주행비 항목입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부분은 주유비와 톨게이트비 등의 통행료가 있는데요. 주유비에 속하는 항목으로는 주유한 날짜를 비롯해서 주유소와 주유량, 주유비, 이전 주유시점에서 해당 주유시점까지의 주행거리를 정리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유소명과 함께 가격정보를 표시해 놓는다면 비교적 저렴한 주유소를 비교해 알 수도 있지요. 


 


주유비 및 통행요금 항목 예시



그리고 통행료 항목은 해당 날짜와 함께 요금소의 위치, 주행 출발지와 목적지, 통행료를 함께 정리하면 통행료 지출 구간과 금액을 사전에 미리 인지하여 불필요한 통행료 구간을 피해 주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불필요한 주행 코스도 줄일 수 있지요.



② 수리 및 점검비

 



주유비 등의 주행비 만큼 차량 유지비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항목 중 하나가 바로 수리 및 점검비입니다.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 엔진오일이나 필터, 브레이크, 타이어 등의 소모품에 대한 수리와 점검 사항을 기록하면 자신의 차량에 대한 정확한 정비 주기를 파악할 수 있어 체계적으로 차량 정비와 관리를 할 수 있죠. 


 


수리 및 점검비 항목 예시



이와 함께 고장이나 사고에 따른 파손 등의 수리와 점검사항이 있을 경우에도 증상과 처치내용, 이 후 효과 유무에 대해서도 기록을 남겨 놓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 상태에 대해 보다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고, 관리하는 데에도 유용하기 때문이죠. 



③ 범칙금 항목

 



언제나 교통법규와 규칙을 준수하는 운전자라도 예상치 못한 부주의나 방심으로 신호위반이나 속도위반 같은 경미한 법규 위반을 범하는 사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운이 없었다고 대수롭지 않게 넘기기보다는 차계부 항목으로 관리를 하면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일을 줄일 수 있답니다.


 


범칙금 항목 예시



날짜와 교통법규 위반 내용, 발생 위치, 범칙금 혹은 벌금을 기록해 둔다면 운전자가 쉽게 위반하는 항목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또 자주 지나다니는 도로에서 어떤 교통법규를 유의해야 하는지도 알 수 있지요. 



④ 보험 및 세금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운전자라면 신경 쓰지 않을 수 없는 차량유지 항목이 바로 자동차 보험금 혹은 세금 항목입니다. 자동차 보험금과 세금은 지출빈도가 자주 있는 항목은 아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한 번에 큰 지출이 생기는 항목이지요. 



 

자동차 보험 및 관련 세금



주로 연간 단위로 지출되는 항목인 만큼 지출 발생 시 꼼꼼하게 기록해 놓고 다음 지출 발생 전에 미리 지출을 예상하면 계획적인 차량 유지비 관리에 도움이 된답니다. 



⑤ 기타 액세서리 및 세차비

 



차량용 액세서리 및 세차 관련 항목은 차계부를 작성을 위한 지출 항목 중 가장 덜 중요한 항목으로 여겨질 수 있는 부분이지만 오히려 꼼꼼히 따져서 기록을 한다면 차량 유지비 절감 차원에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항목입니다. 차량을 관리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지출이 아닌데도 주로 습관적으로, 혹은 계획에 없이 발생하는 지출 항목이기 때문이죠. 



 

기타 액세서리 및 세차비



이 항목들을 차계부로 관리한다면 불필요하게 지출된 금액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할 수 있어 건전한 소비습관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령 세차의 경우, 운전자가 어느 정도의 주기로 세차를 하고 어느 정도의 비용을 지출하는지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기에 큰 도움이 되죠. 



지금까지 알뜰하게 차량 유지에 필요한 지출을 꼼꼼하게 관리할 수 있는 차계부 작성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차계부는 운전자의 꼼꼼한 관리와 관심이 필요한 만큼 자칫 귀찮게 느껴질 수도 있어 시간이 지나면서 중간에 포기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처음에는 가장 필수적인 내용들부터 하나하나 관리를 시작하다가 차계부 관리가 익숙해질 때 즈음 본인에게 필요한 내용들을 하나씩 추가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올 한해는 차계부를 작성하는 습관을 만들어 경제적이고 알뜰하게 소비하는 운전자로 거듭나보는 건 어떨까요? 여러분의 차계부 작성을 돕기 위해 필요한 항목들을 엑셀 파일에 정리한 <현대엠엔소프트 차계부>를 본 포스팅에 첨부해 두었답니다. 아래에 있는 파일을 다운 받으셔서 2015년에는 보다 알뜰하게 소중한 차량을 관리하실 수 있길 바랄게요! 지금까지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댓글요정 세일러박 2015.01.27 10: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별생각없이봤는데 엑셀파일이.. 다운받아서 쓰는 습관을 길러야겠네욥

  2. I♡HMNS 2015.01.27 11: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해요~!

  3. HY 2015.04.28 18: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4. CJ 2018.02.13 15: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밑에 엑셀파일이 숨어있네요~ 너무 좋은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