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스키 리조트부터 서울광장 스케이트장까지! 겨울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장소 총정리

추운 겨울에 뜨거운 열기를 느끼는 방법은? 바로 겨울 스포츠 즐기기! 비록 손발이 꽁꽁 얼어붙는 겨울이지만 추운 날씨 덕분에 겨울에만 즐길 수 있는 스포츠들이 있죠. 겨울에만 즐길 수 있어 더욱 매력적인 겨울 스포츠의 매력 속으로 오늘 여러분과 함께 떠나볼까 합니다. ^^


 




겨울 스포츠의 대표 주자 ‘스키 & 스노보드’


겨울 스포츠 하면 가장 많이 떠올리는 것이 아마 스키나 스노보드가 아닐까 합니다.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눈이 하얗게 덮인 슬로프를 바람을 가르며 내려올 때의 짜릿함은 즐겨본 사람만 알 수 있는 매력이죠. 


 



스키는 길고 얇은 판자와 같은 평평한 활면을 장화에 붙여 신고 눈 위를 활주하는 스포츠를 말하는데요. 북유럽에서 발달한 노르딕 스키와 알프스 산악지대에서 발달한 알파인 스키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답니다. 본래 겨울철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의 이동수단으로 활용되었던 스키는 활면과 부츠를 단단히 고정하는 바인딩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스포츠의 한 종목으로 발전했습니다. 지금은 동계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전 세계에서 많은 스키 선수들이 멋지게 활약하고 있죠.


 



반면 스노보드는 긴 널빤지 위에서 옆으로 선 자세로 서 눈 비탈면을 내려오는 운동 기구를 말합니다. 스키보다 비교적 늦게 시작된 스노보드는 겨울에도 서핑보드를 즐기고 싶은 마음에 생긴 스포츠인데요. 그 때문에 타는 모습이나 자세가 서핑보드와 상당히 닮았답니다. 스노보드만의 독특한 매력 때문에 요즘에는 스키보다 스노보드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럼 국내에서 설원의 스피드를 즐길 수 있는 곳은 어디에 있는지 알아 볼까요?



※ 국내 리조트 정보


● 곤지암 리조트 - 경기도 광주시 도척면 도웅리 산23-1


서울에서 가까운 이점 때문에 많은 스키어에게 사랑 받고 있는 리조트로 서울 강남에서 40분 안팎이면 찾아갈 수 있습니다. 

 



● 용평리조트-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용산리 130


용평리조트는 1975년 국내 최초로 개장한 스키장입니다. 세 차례의 월드컵 대회와 동계아시아경기대회를 성공적으로 유치했던 장소로,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때는 알파인스키 대회 개최 장소로 사용될 예정이랍니다. 주변에 용평삼림욕장, 용평 양떼 목장 등이 있어 즐길거리도 많은 곳이죠.


 



● 알펜시아 리조트 -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 용산리 223-9


영화 ‘국가대표’ 촬영지로 유명한 곳이 바로 알펜시아 리조트인데요. MBC 드라마 ‘역전의 여왕’과 SBS 예능 프로그램 ‘런닝맨’의 촬영지로도 잘 알려진 곳이랍니다. 국내 스키장 가운데 처음으로 스노보드 전용 슬로프를 갖춘 곳이기도 한 이곳은 최근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스키장에 가면 곳곳에서 화려한 묘기와 곡예에 가까운 동작을 선보이는 고수 분들도 있지만 자칫하면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초보자와 중급자는 자신의 수준에 맞는 코스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각종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는 것도 부상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겨울 스포츠의 꽃인 스키와 스노보드를 즐기며 하얀 겨울의 매력 속으로 빠져 보세요~




빙판 위를 가르는 ‘스케이트’


영원한 피겨여왕 김연아 선수 덕분에 더욱 인기가 많아진 스케이트도 겨울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스포츠입니다. 스케이트는 구두 밑에 금속판을 세로로 붙인 형태의 스케이트화를 신고 얼음 위를 미끄러지듯 달리는 형태의 스포츠인데요. 빙상용 스케이트는 피겨용, 스피드용, 아이스하키용으로 나뉜답니다. 피겨 스케이트는 비교적 날이 짧고 두꺼우며 날의 양끝이 위로 살짝 휘어져 곡선의 모양을 나타냅니다. 덕분에 부드러운 턴과 스핀을 할 때 유용하죠. 


 



스피드 스케이트는 얇고 평평하며 비교적 긴 길이의 날을 가지고 있어 직선 라인을 달릴 때 최대의 속도를 낼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반면 아이스하키 스케이트는 빠른 스피드와 급회전 모두가 필요하므로 스피드용과 피겨용 스케이트의 특징을 모두 따서 길이는 피겨스케이트보다 약간 길지만, 회전을 위해 약간씩 휘어져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동안 스케이트 화가 다 비슷한 줄 아셨다면 각기 다른 스케이트 화의 특징을 잘 기억해 두셨다가 취향과 목적에 따라 알맞은 것을 골라 보세요.



 



얼음 위에서 더욱 매력적인 스포츠, 스케이트를 즐길 수 있는 아이스링크는 크게 야외 스케이트장과 실내 스케이트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겨울에만 운영되는 야외 스케이트장은 시원한 겨울 바람을 맞으며 달릴 수 있는 매력이 있죠. 이와 달리 실내 스케이트장은 겨울 스포츠인 스케이트를 일 년 내내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뜨거운 여름에도 겨울 스포츠를 즐기며 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죠. 올겨울엔 가족과 함께 가까운 스케이트장을 방문해 겨울을 한껏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 서울 스케이트장 정보


●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매년 수많은 방문객이 이용하는 서울광장 앞 스케이트장은 저렴한 이용 요금으로 인기가 높은 곳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미리 예매해야 이용이 가능하니 꼭 예매하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예매하기 ▶ http://www.seoulskate.or.kr/online/online.php)




● 그랜드 하얏트 서울 아이스링크

각종 드라마와 CF에 나온 장소인 그랜드 하얏트 서울 아이스링크장은 조명 덕분에 로맨틱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곳입니다. 덕분에 연인들에게 사랑 받는 낭만적인 명소이죠.


 



● 목동 아이스링크

국내 스케이트 꿈나무 선수들의 훈련장으로도 사용되는 목동 아이스링크장은 서울 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의 실내 스케이트장입니다.

 



● 롯데월드 아이스링크

놀이공원과 더불어 가족 나들이 장소로, 또 데이트 명소로 유명한 롯데월드 아이스링크장은 일 년 내내 스케이트를 즐길 수 있는 장점 덕분에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입니다.


 





이한치한(以寒治寒)의 매력 ‘아이스 다이빙’

 

여름에 이열치열이 있다면 겨울에는 이한치한의 매력을 한껏 느낄 수 있는 스포츠가 있습니다. 이름만으로도 온몸이 짜릿한 겨울 스포츠, ‘아이스 다이빙’! 해마다 1월이 되면 아이스다이빙을 즐기려는 다이버들이 강원도 홍천, 철원, 영월 등 얼음이 꽁꽁 얼어버린 장소를 찾아 다니는데요. 30cm가 훌쩍 넘는 두꺼운 얼음을 톱으로 자르고 고요한 얼음 밑 세상으로 들어가 겨울을 즐기는 스포츠입니다. 겨울에 냉수마찰을 하듯 아이스 다이빙을 하고 난 뒤에는 세상과 맞설 수 있는 용기가 불끈 솟아오른다고 하네요.


 



물론 아이스다이빙을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스 다이빙의 매력을 즐기기 위해서는 전문 강사로부터 제대로 된 교육을 이수해야 하며 다양한 관련 장비도 필요합니다. 또 혼자서 즐기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들이 협업하여 각자의 역할을 해야만 비로소 아이스 다이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아이스 다이빙은 아무래도 위험 요소가 많은 스포츠인 만큼 어떤 상황에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대자연에 도전하다 ‘빙벽 등반’


최근 몇 년간 클라이밍이 유행을 하고 있는데요. 덕분에 실내 암벽 등반장을 찾는 클라이머 분들도 많아졌습니다. 암벽 등반과는 또 다른 대자연의 매력에 빠질 수 있는 겨울 스포츠가 있으니 이름하여 ‘빙벽 등반’! 원래는 겨울철 산행의 일부였지만 현재는 독립된 레저스포츠로 발전했습니다. 완전히 얼은 빙벽을 오르는 것은 암벽 등반과는 다른 주의와 기술이 요구됩니다. 그래서 슬라이딩이나 추락 연습과 같은 기초 훈련을 튼튼히 해야 하고 올바른 장비 사용법도 반드시 익혀야 합니다. 


 



빙벽 등반을 위해서는 보통 피켈, 빙벽화, 아이젠, 헬멧, 장갑, 안전띠, 밧줄, 하켄 등이 필요하고 활동성과 보온성을 갖춘 복장을 착용해야 합니다. 커다란 얼음벽이 눈앞에 펼쳐져 위엄을 과시하지만 그럼에도 많은 분이 계속 빙벽 등반을 하는 이유는 정상에 올랐을 때 맛볼 수 있는 짜릿함 때문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초보자가 혼자 빙벽 등반을 시도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니 반드시 기초 훈련을 받고 장비를 이용해 등반 기술을 익힌 뒤 여러 명이 함께 조를 이뤄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또 근처 실내 빙벽장을 방문해 연습하는 것도 빙벽 등반을 체험해 볼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국내 최고의 빙벽등반 명소 '경북 청송 얼음골'


경관이 아름답고 잘 조성된 빙벽으로 유명한 경북 청송 얼음골은 아찔한 도전을 즐기는 클라이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입니다. 2015년 1월 11일부터 12일까지는 모험과 스릴을 즐기는 전 세계 아이스 클라이머들의 축체가 열릴 예정이라고 하네요. 




지금까지 겨울이기에 더욱 즐겁고 짜릿한 겨울 스포츠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제 추위를 뚫고 밖으로 나갈 준비가 되셨나요? 날씨가 춥다고 집에만 있지 마시고 겨울 스포츠를 즐기며 추위를 뜨겁게 날려 보세요. 올겨울은 특별한 기억들로 가득할 거예요~!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skue 2015.01.06 19: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미리 예약하고 가야하는 줄 몰랐어요~ 감사감사

  2. 티스토리 운영자 2015.01.07 10: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이 게시글의 이미지가 1월 7일자 티스토리 앱 카테고리 배경이미지로 소개되었습니다. 항상 좋은 글과 사진으로 활동해주셔서 감사합니다.

  3. 키키리 2015.01.08 15: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잘보고갑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