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새해에는 이것을 꼭 먹어야 한다? 세계 각국의 새해맞이 새해 음식

2015년 청양의 해가 드디어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떡국을 먹어야 1살을 더 먹는다고 여기는 풍습이 있죠. 어렸을 때는 빨리 자라고 싶은 마음에 떡국을 두세 그릇씩 먹으며 한 살이라도 나이를 더 먹겠다고 용썼던(?) 기억이… ^^; 떡국처럼 새해가 되면 생각나는 음식이 있기 마련인데요. 다른 나라에서는 새로운 해를 맞이할 때 어떤 음식을 먹을까요? 세계 각국의 새해 음식을 을미년 새해를 맞아 여러분께 소개해 드립니다. 





순수와 장수를 뜻하는 새해 음식, 한국의 떡국 


아시다시피 우리나라에서는 새해에 떡국을 먹습니다. 설날에는 밥 대신 떡국을 차례상에 올리기도 하는데요. 이를 ‘떡국 차례’라 부른답니다. 문헌에 따로 기록된 바는 없지만 정월 초하루에 떡국을 먹는 풍습이 생긴 것은, 희고 긴 떡가래가 순수와 장수를 의미하기에 새해에 처음 먹는 음식으로 삼게 된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새해 음식 떡국,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 볼까요? 


 


이미지 출처: Flickr https://www.flickr.com/photos/josiahlau/6617107445/



※ 떡국 만드는 법


[재료]

흰떡(썰어서) 500g, 쇠고기 장국 8컵, 쇠고기(우둔) 100g, 달걀 2개, 후춧가루, 갖은 양념 


[만드는 법]

1. 사골을 여러 번 고아 뽀얀 국물을 만들고 양지머리를 같이 고아서 장국을 준비합니다.

2. 흰 가래떡을 어슷하고 둥근 모양으로 썰어 물에 한 번 씻은 후 건져 주세요. 

3. 청장과 소금으로 장국의 간을 맞추고 채썰은 파 1뿌리와 다진마늘 1/2큰술을 넣어 주세요.

4. 장국이 보글보글 끓으면 떡을 풀어 넣어줍니다. 

5. 쇠고기는 살로 채썰거나 다져서 간장 1큰술, 설탕 1/2큰술, 다진파 2작은술, 다진마늘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을 양념하여 볶습니다. 

6. 떡이 익어서 떠오르면 달걀을 풀어서 준 후 바로 불에서 내립니다.

7. 대접에 떡국을 담고 위에 다진 고기를 고명으로 얹고, 후춧가루를 약간씩 뿌리면 맛있는 떡국 완성!





층층이 담긴 정성, 일본의 오세치 요리 


일본에서는 설에 오세치 요리를 먹습니다. ‘오세치’는 '오세치쿠(御節供)’의 줄임말로, 일년에 다섯 번 계절이 바뀌는 시점을 기념해 신에게 공양하는 음식을 뜻하는데요. 지금은 새해에 만들어 먹는 음식으로 자리잡았답니다. 오세치 요리는 3~5단의 찬합에 검은콩조림, 멸치조림, 찐새우, 연근조림, 밤조림, 다시마, 청어알조림 등을 보기 좋게 나누어 담아 먹습니다. 



 


이미지 출처: 위키피디아 http://bit.ly/13z16Z8



오세치 요리의 재미있는 점은 음식마다 다 다른 뜻이 담겨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삶은 새우는 붉은색과 흰색을 띠므로 축하의 의미도 있지만, 등이 휘어지도록 장수하라는 뜻도 담겨 있어요. 검은콩, 표고버섯 등 검정색 음식은 건강과 장수를 기원하는 의미이고, 청어알, 작은 멸치 등은 자손번성을 기원하는 뜻이랍니다. 호박과 죽순, 설탕에 재운 밤 같이 노란빛 음식은 부자가 되기를 바란다는 의미라고 하니 오세치 요리를 하나씩 열어보는 순간 층층마다 담긴 정성과 소망이 느껴질 것 같습니다. 




동전을 넣어 굽는 빵? 불가리아의 포카치아 


불가리아에서는 새해에 식구들과 함께 포카치아(Focaccia)를 먹습니다. 포카치아는 넓적하고 둥근 반죽에 올리브오일, 소금 등을 뿌린 후 로즈메리 같은 허브를 함께 넣어 굽는 빵인데요. 평소 스낵으로 먹기도 하고, 수프나 샐러드에 곁들여 먹기도 한답니다. 언뜻 보면 평범해 보이지만 새해에 불가리아에서 먹는 포카치아에는 재미있는 풍습이 숨겨져 있어요. 


 


이미치 출처: 위키피디아 http://bit.ly/1B9mEqK



바로 포카치아 반죽 안에 동전을 함께 넣어 굽는 풍습인데요. 가장이 가족 수만큼 포카치아를 잘라 나눠준 뒤 동전이 담긴 빵조각을 갖게 되는 사람은 한 해 동안 행운이 가득하다는 속설이 있어요. 또 아직 결혼을 하지 않은 미혼자들은 새해 첫 빵조각을 베개 아래 숨겨두고 자기도 한답니다. 머리맡에 빵을 숨겨두고 잔 날 꿈에 나타난 사람들과 결혼을 하게 된다는 미신이 있다고 하니 참 재미있죠? ^^




크리스마스부터 매일매일 먹는 음식, 영국의 민스파이 


민스파이(Mince pie)는 영국의 대표적인 크리스마스 디저트인데요. 크리스마스 음식일 뿐만 아니라 영국의 새해 음식이기도 합니다. 무슨 이야기냐구요? ^^ 영국에서는 크리스마스부터 새해를 맞이하기까지의 12일 동안 매일 민스파이를 한 개씩 먹으면 새해에 행운이 온다고 믿는답니다. 크리스마스부터 새해까지 계속 먹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미지 출처: Christmas Stock Images.com http://bit.ly/1wpY1kR



민스파이는 치웨트(chewette)라는 중세의 패스트리가 기원이라고 하는데요. 13세기 영국의 십자군들이 중동에서 돌아올 때 가지고 온 음식에서 유래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치웨트는 처음에 고기와 스파이스로 만들었으나 요즘에는 말린 과일도, 시트러스, 견과류도 넣어 만든답니다. 귀엽고 앙증맞은 쿠키를 매일 하나씩 먹다 보면 새해에 정말 기분 좋은 행운이 가득할 것 같네요! 




귀여운 돼지 과자, 독일의 마지팬 피그


독일에서는 새해가 되면 네잎클로버 같이 행운을 상징하는 물건을 가족, 친구들과 주고 받습니다. 이때 주고받는 행운의 물건 중 독특한 것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귀여운 돼지 모양의 과자, 마지팬 피그(Marzipan pig)입니다. 





마지팬(Marzipan)은 본래 아몬드와 설탕을 섞어 만든 과자로, 특별한 날에 주로 먹는 과자예요. 이 마지팬을 돼지 모양으로 빚어 만든 것이 마지팬 피그이지요. 독일에서는 새해에 이 깜찍한 돼지 모양의 마지팬 피그를 주고받으며 행운을 빈답니다.



뜨끈한 국물의 떡국부터 귀여운 돼지 모양의 과자 마지팬 피그까지~ 세계 각국의 새해 음식 이야기 재미있게 보셨나요? 먹는 음식과 풍습은 제각기 달라도 새로운 해를 맞이하며 서로에게 행운과 복을 기원하는 마음은 전 세계인이 모두 똑같은 것 같습니다.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 이웃 분들도 사랑하는 가족, 친구 분들과 맛있는 음식 나누시며 행운과 행복 가득한 2015년 시작하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토요일토요일은가리봉에서 2015.01.05 16: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래떡말고 차례상에 올라간 떡이나 전 넣곤 하는데 우리집은 ㅎㅎ 군대에서 배터지게 떡국먹은 것도 생각나네요;; 그나저나 2015년이네 벌써 또르르..

  2. ooj5231 2016.11.12 13: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많이 알고갑니다. 사진 저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