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교통사고 없는 세상을 위해, 교통사고 빅데이터 TAAS

모빌리티

by 현대엠엔소프트 2020. 2. 14. 08:00

본문

도로교통공단은 최근 접수된 교통사고 빅데이터를 분석해 시각화한테마별 교통사고 다발지를 교통사고분석시스템 ’TAAS’를 통해 공개했는데요. 이를 통해 일반 국민들도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사고서리/결빙 교통사고등에 대한 빅데이터 접근이 수월해졌습니다. 교통사고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TAAS에 대해 알아볼까요?

 

1. TAAS?

TAAS는 전국에서 접수된 교통사고정보와 교통빅데이터를 수집해 데이터베이스화한 서비스입니다. 지리정보(GIS) 기반 서비스와 교통사고 인포그래픽 등을 함께해 교통안전 정보를 구체화 및 시각화한 것인데요. ‘교통사고분석시스템공공데이터 포털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TAAS는 교통사고정보 통합관리(일원화)를 통한 효율적 교통안전 대책 추진 지원하고, 경찰 미신고 사고의 규모 등 국가 교통사고 총량을 파악하여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는데요. 교통사고정보 개방·공유 확대 등 수요자 맞춤형 교통사고정보 제공 체계를 강화하고 교통사고정보 심층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국가 교통안전대책 추진 지원하며, 정부 및 유관기관과의 협업 등을 통한 국정과제 및 정부정책 추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 TAAS의 주요서비스는?

TAAS에서는 과학적·미래지향적 교통사고 감소 정책을 위해보행 노인/어린이자전거스쿨존무단횡단법규위반별연휴기간지자체별결빙 등의 교통사고 데이터를 지리정보와 함께 수치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의공공데이터 개방 정책에 맞춰사망 교통사고정보’ ‘테마별 교통사고 다발지역’ ‘도로별 위험지수와 같은 빅데이터 및 분석정보 원시데이터를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공개하는데요. 이러한 데이터는 민간 분야에서 활용, 내비게이션 서비스 등에 적용돼 운전자의 안전운전 도우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1) 교통사고 통계

TAAS에서는 교통사고를 통계하고 통계자료를 심층분석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자료들은 다양한 유관기관에 전달되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유의미한 자료로 쓰입니다.

 

(2) GIS기반의 교통사고정보 제공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분석시스템은 특정조건의 사고자료를 지도상에 도표나 그래프 형태로 표현한 것으로, 해당 지역별 다양한 교통사고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내비게이션 서비스에도 교통사고 정보를 제공하여 운전자에게 사고다발지 지역을 사전 공지,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현대엠엔소프트의 지니도 해당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아 사용자의 안전을 누구보다 빠르게 책임지고 있답니다!

 

3. TAAS의 자료는 어떻게 쓰일까?

TAAS는 정부, 유관기관, 언론사 등에 맞춤형 심층 통계분석을 제공하는데요. 이러한 정보는 많은 기관에서 유의미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먼저 행정안전부에는 공공데이터 포털을 통한 각종 교통사고통계 및 사고다발지정보를 제공합니다. 행정안전부는 자료를 바탕으로 국민 생활과 밀접한 생활주변의 각종 위험(범죄, 재난 등) GIS 기반의 생활안전지도로 구현하여 국민의 안전을 지킵니다.

 

질병관리본부에는 교통사고통계자료를 제공하는데요. 국가 손상예방정책 구축과 예방 활동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더불어 통계청에는 국가통계포털을 통해 각종 교통사고통계 정보 제공하고, 한국교통안전공단에는 교통사고 통합DB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TAAS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는 다양한 곳에서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쓰이고 있습니다. 도로교통공단에서는 TAAS의 빅데이터를 융복합 분석하여 국민들을 위한 안전대책을 수립하고 있는데요. 교통 빅데이터 개방은 국민들이 교통안전정보를 습득하는 것을 돕고 교통사고 감소 및 교통안전 의식 확산에 초석이 될 것입니다. 현대엠엔소프트도 더욱 안전한 도로를 만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현대엠엔소프트였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