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API에 대한 모든 것!

 

지금의 디지털 시장은 새로운 기술과 플랫폼의 등장으로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도 빠르게 변하는 만큼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혁신적인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신속하게 개발해야 합니다. 최근 새롭게 등장한 서비스와 프로그램 소개에서 심심치 않게 API라는 단어를 볼 수 있는데요. 데이터센터 인프라와 애플리케이션의 패러다임을 크게 바꾸고 있는 API는 무엇일까요?

 

1. API?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약자입니다.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각각의 뜻은 몰라도 많이 들어본 단어이죠?

 

우리가 자주 들어 본 Application(어플리케이션)은 응용프로그램, 즉 어떠한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보통 ‘OO’ ‘OO어플이라 부는 것이 어플리케이션의 줄임말 입니다. Interface(인터페이스)는 살짝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하나의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또는 2개의 시스템이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접속하는 경계나 이 경계에 상호 접속하기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조건, 규약 등을 포괄적으로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컴퓨터 작업을 쉽게 하도록 도와주는 마우스나 키보드, TV채널을 변경하는 리모콘도 인터페이스에 속합니다. Programming (프로그래밍)은 말 그대로 프로그램을 만드는 작업을 말합니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을 위한 Interface라고 할 수 있는데요. 어떤 운영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응용프로그램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인터페이스를 뜻합니다. 운영체제 및 프로그래핑 언어 등을 응용 프로그램과 연결하는 징검다리인 샘이죠.

 

2. API의 활용

생소한 단어이다 보니 의미만 쭉 풀어 놓아서는 이해가 되지 않을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누군가가 만약 일기예보를 전달하는 어플을 만들고 싶다면, 기상 상황을 측정하는 슈퍼컴퓨터까지 구입해야 할까요? 아니면 날짜 하나하나 검색해서 데이터를 업데이트 해야할까요? API가 있다면 번거로운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바로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API를 활용하면 되는데요. 기상청 API를 가져와 내가 만든 어플리케이션 서비스에 연결하면 일기예보 어플에서 기상청이 제공한 일기 예보 데이터가 보여지는 것이죠.

 

최근 대세로 떠오른 오픈뱅킹 서비스도 API를 통해 이루어진 것입니다. 오픈뱅킹은 계좌조회나 출금 등의 API를 공개해 타 은행이나 핀테크 기업의 모바일 플랫폼에서도 해당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또한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지도 어플, 맛집 찾기 어플 등도 특정 업체에서 제공한 지도 데이터 API를 바탕으로 제작된 어플 입니다.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던 중 업적을 달성 했을 때 개인의 SNS의 자동으로 글을 남기고, SNS 친구들에게 게임 초대 메시지를 쉽게 보낼 수 있는 것 또한 SNS운영자가 제공한 API를 게임 어플이 활용했기 때문입니다.

 

 예시를 바탕으로 앞서 말씀 드린 설명을 다시 이해해 보자면 “API는 어떤 운영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을 응용프로그램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인터페이스를 뜻한다.”라는 문장에서운영체제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기능기상청의 날씨정보’, ‘은행의 계좌정보’, ‘SNS의 친구 정보등으로 두고응용 프로그램을 누군가 만든 서비스어플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되시나요?

 

4. 현대엠엔소프트의 지도데이터 API

 

차량 인포테인먼트 전문기업인 현대엠엔소프트도 국내 모빌리티 분야 스타트업의 발전을 위해 API를 공유하고 있는데요. 바로 지도 데이터 플랫폼인 ‘PlayMap’을 통해 스타트업과 파트너쉽을 맺어 지도 API를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PlayMap’은 차량에 최적화 된 Maps(지도), Places(검색), Directions(경로탐색), Traffic(교통정보) API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미래 자율주행과 모빌리티 시장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기 위한 현대엠엔소프트의 야심작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데이터 개방과 공유를 바탕으로 새로운 산업과 서비스를 뒷받침하고, 경쟁력 있는 위치 기반 정보 서비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현대엠엔소프트는 ‘PlayMap’를 통해 플랫폼 참여자들과의 상호 발전을 이루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는데요. 참여자들이 ‘PlayMap’을 활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이러한 서비스에서 재생산된 데이터를 유의미한 정보로 분석하여 새로운 미래 비즈니스 발굴에 활용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API는 디지털 시대에서 비즈니스 환경에서 요구되는 민첩성과 효율성을 확보하고,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빠르게 제공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기술인데요. 앞으로 더 많은 API공유를 통한 기술의 선순환을 기대해 봅니다. 지금까지 현대엠엔소프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