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2019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 이동의 자유를 말하다(2편)

1편, 잘 보고 오셨나요? 상상 속에서만 존재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하늘을 나는 택시', 그것도 자율주행이 가능한 택시라니. 정말 놀라운 광경이었습니다. 또, 자율주행 셔틀버스를 체험하고 택배로봇을 직접 보니, 우리들의 실생활과 기술이 정말 눈 앞에 가까워진 느낌입니다. 이어지는 2편에서는 2019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 행사의 일환이었던 국제 컨퍼런스에 대해 엿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2. 2019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 국제 컨퍼런스

박원순 서울시장님과 박기열 서울시의회 부의장님, 임정훈 엠디이 부사장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 국제 컨퍼런스'가 개최되었습니다. 컨퍼런스는 어떤 내용들로 구성되었을까요?

 

(1) 서울선언문 낭독

박원순 서울시장님의 서울선언문 발표 차례가 되자, 갑자기 한 로봇이 등장합니다. 이 로봇은 엘리스케이라는 자동 운반로봇인데요. 서울선언문을 시장님께 직접 전달하기 위해 컨퍼런스가 열린 서울 상암동 누리꿈스퀘어 1층에서 엘리베이터를 혼자(!) 타고 올라온 것입니다. 정말 스마트 모빌리티 국제 컨퍼런스다운 전달식이었습니다. 

서울선언문을 통해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의 생태계를 위한 제도적 기반과 환경 마련을 약속하였는데요. 서울시는 교통 빅데이터를 활용해 통합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동수단을 확대할 것이며 스마트 모빌리티 기술을 기반으로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상생하는 비즈니스 모델 구축, 친환경안전을 높인 지속 가능한 도시 구축 등의 행정 방향성도 공개하였습니다.

 

또,“스마트 모빌리티는 운전대로부터의 자유, 하늘을 날아다닐 자유를 시사하며 이를 통해 인간에게 사유와 행동의 자유가 새로 생겨날 것이라며 기술은 이미 개발됐으나 사회나 법률 시스템이 가로막고 있는 문제에 대해 지방정부에 의한 자치와 분권을 통해 해결하여 발전을 앞당길 수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2) 대담(Deep Dive Talk)

뒤이어 박원순 서울시장님과 차두원 코드42 정책 매니저, 모쉬 벤 아키바 MIT 교수, 마크 무어 우버 엘리베이트 기술 디렉터가 대담을 나누는 자리도 마련되었는데요. 대담에서는 스마트모빌리티 최신 기술이 가져올 미래와 가능성을 공유하고, 기술 발전을 위해서는 규제로부터의 해방이 중요한 문제라는 점에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중간 중간 박원순 시장님은 유인드론의 활용 방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는데요. “긴급 환자를 외상센터로 이동시키는 응급헬기가 서울시에도 한대가 있다라며 유인드론이 응급헬기의 대안이 될 수도 있다는 대안을 제시하기도 하고, 시장 공관에서 서울시청까지 드론을 타고 출퇴근해보고 싶다는 바램도 비췄습니다.

 

지금까지 총 2편으로 나누어, 2019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 현장 소식을 생생하게 전해드렸는데요. 이렇게 좋은 기술과 좋은 아이디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를 맞이하려면 제조기업, 하늘 공항(Skyport)을 만드는 건축기술, 나사의 항공 기술, 연방 항공청의 협력, 지방정부의 지원 등 관련 기관의 복합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에 놀랍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가 이런 문제에 대한 해결과제를 공유하고 민관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역할을 수행하는 글로벌 넘버원 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로 거듭나길 바라며, 나아가 서울시는 스마트 모빌리티 산업의 중점도시로의 도약을 기대해봅니다. 지금까지 현대엠엔소프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lf 2019.11.19 08: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좀 뜬금없는 내용이긴 한데, LF소나타 2017년식 순정 AVN 사용자입니다.
    다름아니라, 네비 기능 자체는 정말 마음에 드는데, 아무래도 LF 모델에 들어간 순정네비에 사용된 부품들이 예전 부품들이라 그런지, 뉴라이즈 모델이나 다른 차량 AVN과 비교했을때, 터치반응이나 처리속도가 좀 느려서 답답한 감이 있네요...

    혹시LF소나타의 AVN의 cpu나 메인보드를 최근에 나온 차량의 AVN 부품으로 교체한다거나 하여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