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이제는 군용차도 친환경차가 대세!

친환경차의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데요. 중국은 올해부터 친환경차 의무판매제를 시행하기 시작했으며, 오는 2020년까지 12%의 친환경차 생산 및 판매 비중을 늘린다고 밝혔습니다. 노르웨이와 네덜란드의 경우에는, 2025년부터 순수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를 금지하고 친환경차 보급에 힘쓰겠다고 발표한 바 있는데요.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차 사업을 확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의 경우에는 어떨까요? 국내 친환경차 판매량은 124979대로 작년과 비교했을 때, 26.2% 증가했으며 시장 점유율은 8.2%까지 올라갔습니다. 이 시대 핫한 아이템임에 틀림없이 보이네요. 이에 질세라 군용차 역시 친환경차로 거듭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친환경차로 만들어진 군용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터키 Otokar, AKREP II

사진출처: https://www.otokar.com.tr/en-us/corporate/media/news/Pages/akrep-II.aspx

 

AKREP II는 고효율의 강력한 전기 모터와 첨단 배터리팩을 탑재한 군용 전기차로 강력한 추진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4륜 독립 서스펜션과 파워 팩의 빠른 토크 제어를 통해 진흙과 눈길에서도 방수 능력과 함께 기동력을 확보하고 있는데요. *드라이브 바이 와이어 방식으로 조향 및 가속 등을 제어하기 때문에 부드러운 움직임이 특징입니다. 다양한 군사 임무에 적합한 멀티롤 차량인 만큼 낮은 실루엣과 가벼운 무게를 자랑하며 정찰과 방공 임무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드라이브 바이 와이어: 자동차의 기계적인 링키지(연결대)를 전기적인 링키지로 바꿔 놓고, 자동차의 기본적인 조작을 전자 제어에 따라 행하는 기술 [출처: 자동차 용어 사전]

 

 

2.     미국 GM, SURUS&ZH-2

 

     SURUS

사진출처: https://media.gm.com/media/us/en/gm/news.detail.html/content/Pages/news/us/en/2017/oct/1006-fuel-cell-platform.html

 

GM은 미 육군과 연료전지 전술 차량 개발 중, 연료전지 기술을 이용한 SURUS라는 새로운 자동차 플랫폼을 개발했습니다. 이는 어떤 형태로든 변형이 가능한 유연성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용도의 자동차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구급차와 컨테이너 운반용 트레일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오프로드 성능을 갖추고 있으며, 전기 모터 구동으로 높은 토크를 단시간 내에 얻을 수 있어요. 파워트레인 구동을 통한 자가발전으로 물 생성도 가능하지요. 2개의 전기 모터는 수소 연료전지에서 얻은 동력으로 돌아가며 4륜 주행으로 최대 640km 거리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길이 5.02m에 너비 2.28mSURUS는 자율주행도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친환경에 스마트까지 정말 완벽한 차량이 아닐까 싶습니다.

 

 

ZH-2

사진 출처:

https://media.gm.com/media/us/en/gm/news.detail.html/content/Pages/news/us/en/2016/oct/1003-zh2.html

 

ZH-2는 쉐보레 콜라라도 픽업트럭에 기반하여 오프로드 성능을 고려한 것이 특징입니다. 37인치 타이어와 서스펜션을 탑재하고 있어서 접근각 48, 이탈각 39, 경사 20% 성능을 확보했는데요.차체 대부분을 *CFRP로 제작해 감량화에 성공했으며, 최고시속 약 100km로 주행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미 육군의 전차 기동 연구·개발·엔지니어링센터(TARDEC)에서 2년 동안 안전 시험을 거쳤는데요. 수소연료 저장 탱크에 7.62mm 구경의 표준탄과 소이탄, 철갑탄을 사격하는 시험을 통해 수소연료전지 기술이 군사용으로 사용 가능하다고 검증을 받았습니다.

 

연료전지는 내연기관 엔진보다 배터리 효율성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환경오염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일반 내연기관 차량보다 소음이 적어 군사 작전을 은밀하게 수행할 수 있으며, 열을 적게 내어 열 감지 센서에 노출될 가능성이 작은 게 특징입니다.

 

*CFRP: 카본섬유를 강화재로 하는 고강도·고탄성의 경량 구조재로 주목을 받고 있는 첨단 복합 재료 [출처: 첨단사업기술사전]

 

 

3. 미국 Nicholas Motors, UTV ZERO

사진 출처: https://nikolamotor.com/nzt

 

UTV는 유틸리티 태스크 비히클(Utility Task Vehicle)의 약자로, 다목적 임무가 가능한 차량입니다. 소위 ‘’사륜 오토바이 라고 불리는ATV(All-Terrain Vehicle)”와 성격이 비슷하지만, 자동차처럼 시트와 스티어링 휠 등이 들어갔는데요. 과거 UTV는 주로 소형 휘발유 엔진을 사용했으나, 현재에는 전기 UTV가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빼어난 험로주행(험한 길에서의 주행) 실력 덕분에 군 작전용 차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최근 미 해병대는 니콜라스 모터스의 4인승 UTV로 작전용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테스트 결과, 25kwh 배터리로 최고출력 555마력을 자랑했으며, 최대 주행 가능 거리는 320km로 제로백은 3.9초면 가능합니다.

 

UTV 최초로 ABS(잠김 방지 브레이크 시스템)를 탑재한 UTV ZERO는 전기모터에 방수 처리(IP67)를 했기 때문에 전기 모터에 물이 닿아도 걱정이 없는데요. 옵션으로 뒷바퀴 조향 시스템을 장착할 경우, 최대 10도까지 비틀 수 있기 때문에 산악 지형에서 회전 반경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전기차라는 점에서 차량 소음이 작아서 군 작전 시 조용하게 움직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미국 AM General, Hummer

우리에게 일명 험비(Humvee)’로 유명한 이 차는 원래 HMMVV , High Mobility Multipurpose Wheeled Vehicle(고기동 다목적 자동차)이 본명이라는 사실 다들 아셨나요? 유사한 발음을 따서 험비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험비 제작사인 AM 제너럴은 신생 전기차 스타트업 회사와 전기차 및 특수 차량 제작을 진행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는데요. 아직 구체화 단계는 아니지만 차체는 AM 제너럴이 제공하고, 차량 구동계통은 전기차 회사가 맡는 형식이라고 언급했습니다.

 

AM 제너럴 부회장인 케빈 라리히는 자동차 매체 인터뷰에서 발전 가능성이 높은 회사와 전기차 또는 특수 자동차에 대한 디자인, 제작, 발표부터 판매까지 함께하고 싶다스타트업 회사는 경험과 자본력이 부족한 만큼 우리가 충분히 뒷받침해줄 수 있다라 말했습니다. AM 제너럴과 함께 할 수 있는 물망에 오른 스타트업 회사로는 볼린저 모터스, 로컬 모터스, 루시드 모터스, 패러데이 퓨처가 있습니다.

 

 

국내에도 전기차로 거듭난 군용차가 있다!?

사진 출처: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5019994&memberNo=2632984&searchKeyword=%EC%A0%84%EA%B8%B0%EC%B0%A8%20%EA%B5%B0%EC%9A%A9%EC%B0%A8&searchRank=4

 

이미 2016년 방위산업전에 전기차의 기능을 탑재한 군용차가 전시된 적이 있었습니다. 바로 기아자동차의 ‘UGV’ 인데요. 바퀴가 6개 달린 수색용 차륜형 장갑차이며 실내에 운전사와 보조인원 등 총 2명이 탑승 가능해요. 실내에서 포탑을 원격 조정할 수 있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모든 바퀴는 내부에 전기모터가 달린 인휠모터(In-wheel-motor)’ 방식입니다. 외관상으로 보면 바퀴가 차체에 붙은 것처럼 보이지만 주행이 시작되면 서스펜션이 확장되면서 오프로드 주행에 적합하게 차고가 높아지는데요. 차후에 실전에 배치되게 된다면, 군의 작전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2020, 방위산업전 미리 만나볼까요?

 

사진 출처: http://www.dxkorea.org/ko/exhibit/why.asp

 

다가오는 2020년에도 방위산업전이 개최되는데요. 내년에도 역시 무기체계 부문에서 군용 차량이 전시될 예정입니다. 과연 친환경에너지 기술이 더욱 발전된 군용차를 만나볼 수 있을까요? 나날이 친환경차 보급이 늘어남에 따라 함께 발전하고 있는 친환경차 기술! 2020, 방위산업전에서는 국내 차량 기업들의 경쟁력 있는 군용차를 만나볼 수 있기를 우리 모두 기대해봐요!

(출발지는 서울시 종로구이며, 도착 예정 시간은 출발 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주소: KINTEX 2전시 Hall 7, 8 및 야외 전시장

▶ 연락처: 02-2191-5061    

▶ 행사 기간: 2020 9 9() ~ 13()

▶ 이용 시간: 10:00 ~ 17:00

▶ 이용 요금

(1) Business Day (9 9~11): 사전등록 10,000/ 현장등록 15,000 (비고: 모든 행사 관람가능/ 19세 미만 미성년자의 출입 통제)

(2) Public Day (9 12~13): 사전등록 5,000/ 현장등록 10,000 (비고: 모든 행사 관람가능)

* 야외 행사장: 무료(비고: 실내전시장 입장 불가)

▶ 홈페이지: http://www.dxkorea.org/ko/index.asp


 

지금까지 군용차로 활용되고 있는 친환경차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친환경 에너지 기술이 어느 분야까지 확대가 될지 기대가 됩니다. 전 세계적으로 전기 및 수소 에너지를 활용하는 군용차 개발에 힘쓰고 있는데요. 국내에도 친환경 군용차가 상용화가 되어, 고속도로 전기차 충전소에서 군용차를 볼 수 있는 날이 오지 않을까요? 지금까지 현대엠엔소프트 공식 블로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