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단순해서 끌리는 자동차 작명 비법, 알파뉴메릭

어떤 자동차가 세상에 나오기 위해서는 기술 개발 및 디자인 외에도 또 하나의 단계를 필수적으로 거쳐야 합니다. 바로 그 자동차와 꼭 어울리는 이름을 짓는 일입니다. 아이가 태어났을 때 뜻도 좋고 발음하기도 좋은 이름을 지어주려 노력하듯, 신차의 이름 역시 차의 콘셉트에 잘 맞는지, 많은 국가에서 사용 가능한지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해 만들어지게 됩니다. 자동차 작명에는 몇 가지 패턴이 있는데요.

 

미국 캘리포니아의 지역명에서 영감을 얻은 팰리세이드’, 이탈리아어로 연주하다라는 뜻을 가진 쏘나타등 차량과 잘 어울리는 단어를 차용하거나, ‘Near(~에 가까운)’‘Zero(0)’을 조합해 친환경적 특성을 강조한니로처럼 합성어를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자동차 이름 어원 알아보기!' 포스팅 다시 보기) 그 외에 흔하게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가 오늘 알아볼 알파뉴메릭입니다.

 

 

알파뉴메릭(alphanumeric)‘alphabetic(알파벳으로 된)’‘numeric()’의 합성어로, 음소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가리킵니다. 자동차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지금 머릿속에 알파벳과 숫자로 이루어진 차명을 여러 개 떠올리실 수 있을 겁니다. 그만큼 이 조어 방식은 자동차 작명에 많이 사용됩니다. 어떤 이점 때문에 알파뉴메릭으로 차명을 짓는 것일까요? 가장 큰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이름만으로도 브랜드 및 차급, 배기량 등의 정보를 대략적으로 나타내줍니다.

 

둘째, 모든 국가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럼, 알파뉴메릭을 적용해 차명을 지은 실제 사례를 통해 알파뉴메릭 작명의 효과를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네시스

출처: 제네시스 http://bitly.kr/PPQELd

 

현대자동차의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전 차량의 이름이 모두 G로 시작하기 때문에 차명만 보고도 제네시스임을 쉽게 알 수 있고 차명을 기억하기가 쉽습니다. 제네시스 차명에서 G 뒤에 붙는 숫자는 차급 등의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붙여집니다. 이에 따라 제네시스는G70, G80, G90으로 이루어진 라인업을 갖추고 있고, 제네시스 차량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숫자가 큰 차가 좀 더 크겠구나라고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 중 G80은 제네시스를 대표하는 차종으로 제네시스 브랜드의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G80의 전신모델에 대해 말하기 위해서는 2008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합니다. 1세대 BH시절을 거쳐 2013 11월에 현대자동차 제네시스로 출시된 것입니다. 이후 이 제네시스라는 이름은 독립 브랜드명이 되었고, 차량은 2016년 페이스리프트를 거쳐 지금의 G80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올 하반기에는 제네시스의 첫 SUV 차량인 ‘GV80’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G90의 경우, 제네시스 브랜드 출범과 함께 출시된 첫 차였지만 현대자동차의 최고급 세단이었던 에쿠스의 후속모델이 편입된 것이었기 때문에 에쿠스에서 이름을 따 국내명 ‘EQ900’으로 출시되었습니다. EQ900은 지난 해 페이스리프트 모델 G90으로 재탄생하며 다른 제네시스 차량들과 일원화되었습니다.

 

 

2. 기아자동차 K시리즈

출처: 기아자동차 https://www.kia.com/kr/vehicles/k9/features.html

 

기아자동차의 대표 세단 라인업인 K시리즈도 차명에 알파뉴메릭이 사용되었습니다. 여기서 ‘K’ 1차적으로 기아차(Kia)를 나타내며, 그 외에 대한민국(Korea), ‘활동적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 ‘Kinetic’, 강력함, 지배, 통치 등을 나타내는 그리스어 ‘Kratos’의 의미를 담고 있기도 합니다.

 

K시리즈는 소형 세단 K2, 준준형 세단 K3, 중형 세단 K5, 준대형 세단 K7, 대형 세단 K9로 구성돼, K 뒤에 붙는 숫자로 차급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3. 르노삼성 SM시리즈, QM시리즈

출처: 르노삼성 http://bitly.kr/plB5vv

 

르노삼성은 제네시스처럼 브랜드 내 모든 모델의 이름에 알파뉴매릭을 적용했습니다. ‘삼성 모터스(Samsung Motors)’의 약자에서 이름을 딴SM시리즈는 르노삼성의 세단 라인업으로 준준형차 SM3, 중형차 SM5, 프리미엄 중형차 SM6, 준대형차 SM7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QM시리즈는 르노삼성의 SUV 라인업이며, ‘드라이빙을 추구한다라는 뜻의 퀘스트 모터링(Quest Motoring)’의 약자입니다.

 

 

지금까지 국내 자동차 위주로 알파뉴메릭 적용 사례를 살펴보았는데요. 알파뉴메릭을 더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곳은 독일을 비롯한 유럽 국가입니다. 다소 단순한 조합을 사용한 국내 사례와 비교해, 유럽 자동차의 모델명은 문자와 숫자 여러 개가 합쳐져 있어 복잡한 경우가 많습니다. BMW를 중심으로 그 퍼즐 같은 이름을 파헤쳐보겠습니다.

 

 

4. BMW

출처: BMW https://www.bmw.co.kr/ko/index.html

 

BMW의 차명은 대개 세 자리의 숫자와 알파벳의 조합으로 되어 있습니다. 모든 문자와 숫자는 임의로 붙여진 것이 아니라 각각 차량의 정보를 나타내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먼저 가장 앞 자리의 숫자는 차량의 종류 및 크기를 나타냅니다. BMW는 상품 라인에 ‘n+시리즈(Series)’ 형식의 이름을 붙이는데, 모델명의 가장 앞 자리 숫자가 바로 해당 차량이 어떤 시리즈인지를 보여주는 것이죠.

 

BMW의 대표 상품라인으로는 1~7시리즈가 있습니다. 보통 홀수인 1, 3, 5, 7 시리즈는 세단, 짝수인 2, 4, 6 시리즈는 각각 1, 3, 5 시리즈의 쿠페 모델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이 숫자 앞에 ‘X’가 붙는다면 SUV 모델을 가리킵니다.

 

이어지는 두 자리의 숫자는 엔진 배기량을 의미합니다. 가령 20이라는 숫자는 2,000cc급의 출력을 나타냅니다. 18, 20, 25, 28, 35 등 숫자가 커질수록 해당 차량의 배기량이 큰 것으로 이해하면 되는데, 최근 엔진 다운사이징의 추세가 높아지면서 BMW를 비롯한 여러 자동차 회사들에서 이전처럼 배기량을 그대로 숫자로 옮기기보다 브랜드별로 표기 방식에 차이를 두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배기량 수치가 아닌 대략적인 성능만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맨 끝에 붙는 알파벳은 연료 방식이나 구동 방식을 나타냅니다. 가솔린 엔진 차량의 경우 알파벳 ‘i’, 디젤 엔진 차량의 경우 ‘d’를 붙입니다. i d 앞에 ‘L’이 붙어 있는 차량은 기본형보다 휠베이스를 늘린 롱 휠베이스모델입니다. 혹시 xDrive까지 붙어있다면 4륜구동 차량이고요.

 

예를 들어 ‘530d xDrive’라는 모델명을 보게 된다면, 이 차량은 BMW 5 시리즈이니 세단이고 약 3,000cc의 배기량, 가솔린 엔진, 4륜구동이라는 주요 제원 정도는 알게 되는 셈입니다.

 

 

5. 메르세데스 벤츠

출처: 메르세데스 벤츠 https://www.mercedes-benz.co.kr/passengercars.html

 

BMW 외에도 메르세데스 벤츠, 아우디 등 많은 브랜드에서 전 라인업에 알파뉴메릭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벤츠는 해치백 모델인 A, B 클래스, 세단 모델 C, E, S클래스 등의 라인업을 갖추고 있어 각 클래스의 이름에 해당하는 알파벳이 모델명의 맨 앞에 옵니다. 다음으로 BMW와 동일하게 배기량에 해당하는 숫자와 엔진 종류를 나타내는 알파벳이 이어집니다.

 


맵피와 함께 제네시스 체험하러 가자!

출처: 제네시스 https://www.genesis.com/kr/ko/brand-studio.html

 

알파뉴메릭 작명을 통해 브랜드 정체성과 통일성을 굳힌 제네시스를 체험하고 싶다면? 제네시스의 브랜드 철학을 담은 첫 번째 체험 공간 제네시스 스튜디오를 방문해보세요. 플래그십 모델 G90와 신차는 물론, 제네시스의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콘셉트 카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전 차종의 실물도어를 통해 다양한 컬러와 내외장재 조합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고, 전문 큐레이터가 안내하는 시승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으니, 제네시스를 가장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아닐까요?

 

제네시스 스튜디오

 

(출발지는 종로구 사직동이며, 도착 예정 시간은 출발 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주소: 경기도 하남시 미사대로 750 스타필드 하남 2(신장동 616)

▶ 연락처: 031-8072-8371

▶ 운영시간: 10:00~22:00 / 연중무휴

▶ 홈페이지: https://www.genesis.com/kr/ko/brand-studio.html

 

제네시스 시승신청 - 고급 중형차 제네시스 시승신청 l 제네시스

럭셔리 중형차 제네시스는 편안하고 안전한 주행 경험을 제공합니다. 제네시스 사이트에서 제네시스 시승신청을 위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www.genesis.com


 

오늘은 기억에 잘 남고, 압축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작명법인 알파뉴메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알파뉴메릭은 이처럼 아주 실용적인 작명 방식인 한편, 어떤 사람들에게는 그 의미를 해석하고 싶어지는 이름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게 느낀 경험이 해당 차량에 대한 선호도를 더 긍정적인 쪽으로 만들기도 하고요. 이름이란 정말 중요한 것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현대엠엔소프트 공식 블로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