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전기차 충전, 어렵지 않아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확대 정책과 국민들의 공기질 등 대기환경에 대한 인식 변화에 따라 친환경자동차의 등록대수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환경문제로 관심을 끌고 있는 전기차는 2018년 등록대수가 55,756대로 1년 만에 약 2.2배 증가하였습니다. 전기차가 보급되기 시작한지 몇 년이 채 안 지났다는 점을 고려하면, 굉장히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셈이죠. 그리고 점점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데요. 특히 연료가 아닌 충전을 해야 한다는 점에 대해 많이 궁금하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전기차 충전 종류와 방법, 요금 등 충전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알아볼게요!

 

전기차는 어떤 차일까?

우선 전기차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는 고전압 배터리에서 전기에너지를 전기모터로 공급하여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차량으로,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무공해 차량입니다. 내연기관차와 달리 엔진이 없이 배터리와 모터만으로 차량 구동하며, 엔진이 없으므로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죠. 그리고 많은 분들께서 주행가능 거리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데, 배터리 용량에 따라 주행가능 거리가 다르답니다.

 

전기차는 어떤 전류를 사용할까?

전기차 충전방식을 소개하기에 앞서 전류 종류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전류에 대해 먼저 알고 있으면 전기차 충전 방식을 이해하는 게 훨씬 쉬워지기 때문이죠. 전류는 건전지같이 일정한 전압과 전류를 갖는 ‘직류(DC, Direct Current)’와 집에 있는 콘센트에서 나오는 ‘교류(AC, Alternating Current),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눠집니다.

 

교류는 시간에 따라 전압과 전류의 크기와 방향이 변화하는 전류입니다. 크기와 방향이 변화하는 이유는 발전소에서 전기를 만들 때 자석의 회전운동을 활용하기 때문인데요이러한 교류 방식은 전기의 장거리 전송에 용이합니다. 직류는 일정하게 한 방향으로 흐르는 전류를 뜻합니다. 시간에 따라 전류 크기와 방향이 주기적으로 변하는 교류(AC)에 비해 안정적이고 효율적이죠전기차는 이 중직류전원 배터리로 움직입니다. 하지만 어떤 전류를 활용하느냐에 따라 충전속도가 달라지죠. 전류와 충전속도의 관계는 아래에서 함께 보실까요?

 

전기차 충전기 종류는 어떻게 나눠질까?

1. 충전속도에 따라 다른 충전기 종류

전기차 충전방식은 충전속도에 따라 크게 완속충전급속충전방식으로 구분됩니다. 완속충전은 교류 전원(AC)을 이용해 전기차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식인데요. ‘직류 전원 배터리로 움직이는 전기차는 충전기의 교류를 배터리의 직류로 변환해야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충전시간은 약 4~5시간 정도 걸립니다. 반면에 급속충전은 별도의 전류 변환을 거치지 않고 직류로 충전하는 방식이므로 충전시간이 15~30분 정도 걸립니다. 완속충전보다 충전속도가 훨씬 빠르죠.

 

급속충전기는 완전방전상태에서 80%충전까지 30분이 소요되며 주로 고속도로 휴게소, 공공기관 등 외부장소에 설치 되어 있습니다. 또한 충전기는 고용량의 전력을 공급하여야 하므로 0kW급이 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사용요금은 100km 2,700원 정도입니다.

 

완속충전기는 완전방전에서 완전충전까지 4~5시간이 소요되며, 주로 주택이나 아파트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약 6~7kW 전력용량을 가진 충전기가 주로 설치되며 전기요금은 100km, 1,100원 정도입니다.

*충전속도에 따라 다른 충전기 분류

출처 : https://www.ev.or.kr/portal/chargerkind?pMENUMST_ID=21629

 

2. 설치유형에 따라 다른 충전기 종류

전기차 충전기는 설치유형에 따라 다른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외부에 설치되는 벽부형 충전기과 스탠드형 충전기가 있으며, 220V 콘센트에 간단한 식별장치를 부착해 충전 가능한 이동형 충전기까지 총 3가지 종류로 나눠지는데요. 전기차를 소유하고 계신 분들은 아래 사진을 통해 모습을 익혀두면 좋겠죠?

*설치유형에 따라 다른 충전기 분류

출처 : https://www.ev.or.kr/portal/chargerkind?pMENUMST_ID=21629

 

차종 별로 충전 방식이 어떻게 다를까?

앞서 충전기의 종류에 대해 설명 드렸는데요. 이제 차종 별로 다른 충전 방식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국가마다 전원코드의 규격이 다르듯이 전기차의 충전방식도 다 다릅니다. 전기차의 충전방식은 크게 차데모 방식/DC 콤보 방식/AC3상 방식으로 나뉘는데, 자동차 별로 어떤 충전방식을 적용하였는지 아래에서 알아보시죠.

 

1. 일본에서 개발한 차데모(CHAdeMO) 충전 방식

2010년 도쿄전력이 개발한 급속충전기 규격으로 현재 일본의 충전기 통일 규격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충전을 표시하는 '차지(charge)'와 이동을 뜻하는 '무브(move)'를 합친 말입니다. 닛산, 토요타, 미쓰비시 등 일본 제작사들이 주도해서 개발했으며, 가장 먼저 대중화된 충전 방식입니다. 직류(DC)방식으로 급속과 완속 충전 소켓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소켓을 따로 사용하는 만큼 전파 간섭의 우려가 적지만, 충전기의 부피가 크고 충전 시간이 다소 긴 편입니다. 국내에선 닛산의 LEAF와 기아 레이EV, 쏘울 EV가 이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유럽과 미국 제작사 연합이 개발한 ‘DC 콤보 충전 방식

GM, BMW, FORD, 폭스바겐 등 미국과 유럽의 7개 기업이 참여해서 개발한 방식입니다. 차데모와달리 충전 소켓이 하나로 되어 있는데요. 충전 소켓이 통합되어 저속 충전용 AC모듈과 급속 충전용 DC모듈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어서 효율적입니다. 그러나 저속 충전 시간이 다른 방식보다 긴 것이 단점입니다. GM 스파크/볼트, BMW i3, 현대기아차 아이오닉/코나/니로/쏘울에서 이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 르노가 개발한 ‘AC3상 충전 방식

르노가 개발한 AC3상 방식은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지 않고 내부 전용 인버터를 사용하여 급속충전까지 교류(AC)를 사용합니다. 비교적 낮은 전력을 사용하여 효율이 높고 급속 충전 시간이 빠르지만 충전기 설치 비용이 askg이 들고, 충전기 출력을 20kW이상 올리기가 어렵다는 것이 단점이죠. 그리고 교류 전원 규격이 국가마다 다르므로 별도의 어댑터가 필요해 호환성이 떨어집니다. 국내에선 르노삼성의 SM3만 이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기커넥터 및 차량측 소켓 모습

출처 : https://www.ev.or.kr/portal/chargerkind?pMENUMST_ID=21629

 

전기차 충전소는 어디에 있지?

전기차를 구매하기 전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는 부분이죠. 아직 전기차보다 휘발유나 경유차의 점유율이 높기 때문에 전기차 충전소가 적을 것이라는 생각 때문인데요. 하지만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정부는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전기차와 수소차에 대한 지원을 늘리고 있습니다. 2018년 전기차에 3,523억 원의 예산이 지원됐던 것이 2019 4,573억 원으로 증액됩니다또한 전기차 급속 충전기에만 965억 원의 예산을 책정해 1,325기를 확충하고 있는데요. 과거에 비해 충전기가 많이 늘어났기에 어디서든 전기차 충전기를 찾을 수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이 필요하다면 내비게이션 어플 맵피를 켜보세요! ‘맵피검색창에서 전기차 충전소를 선택하면 근처 전기차 충전소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맵피가 전기차 충전소까지 안전하게 안내해드릴게요!

 

 

전기차 충전, 더 편한 방법은 없을까?

여러 가지 혜택에도 불구하고, 전기차는 충전이 불편하다는 인식이 많습니다. 경유나 휘발유를 주유하는 것보다 많은 시간이 걸리기에 많은 운전자분들이 불편하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자동차 제작사들이 노력하고 있죠. 현대자동차는 20191, 경기도 일산서구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 오디토리움에서 `국제표준화기구(ISO) 전기차 무선충전 국제표준화 회의`를 열고 전기차 무선충전 기술을 처음 선보였는데요.

 

현대차가 이번에 공개한 기술은 `저주파(Low Frequency·LF) 안테나 기반 무선충전 위치 정렬 기술`, 이 기술은 무선충전 시설과 전기차 사이의 거리와 틀어짐 정도를 판별해 차량이 무선충전에 보다 최적화된 위치에 주차되도록 도와줍니다. 근·중거리(0~5m) 모두 적용이 가능하며, 기존 스마트키 시스템에 적용되는 저주파 안테나를 변형해 사용하기 때문에 기술 개발에 들어가는 비용도 저렴합니다.

 

미래/SF 영화에서만 나오던 전기자동차가 우리의 일상으로 들어온 지 벌써 몇 년이 지났습니다. 그리고 무선충전까지 상용화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데요. 미세먼지 등 공기오염문제를 걱정하고 계시거나, 비싼 기름값이 걱정되신다면 여러가지 혜택을 살펴보시고 전기차를 이용해보는 건 어떠세요? 아래 링크에서 2019년 전기차 혜택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2019년, 전기차 혜택 어떤 것이 있을까? 

 

지금까지 전기차 충전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전기차를 처음 이용해보시는 초보자 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꼼꼼하게 읽어보고, 앞으로도 즐거운 운전이 되시길 바랄게요. 지금까지 현대엠엔소프트 공식 블로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