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자동차와 K-POP 아티스트의 만남

 

불과 얼마 전, 낯선 외국인을 향해 “두 유 노우 싸이?”라고 묻던 때를 지나 이제는 ‘두 유 노우 BTS”가 되었습니다. 방탄소년단뿐만 아니라, 연이은 K-pop 아티스트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로 인해 K-pop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K-pop 열풍에 힘입어 자동차 업계에서도 K-pop 아티스트와 다양한 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자동차와 K-pop의 만남과 그 시너지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현대자동차와 SM 엔터테인먼트

 

- 솔라티 무빙 스튜디오

사진출처: https://www.hyundai.com/kr/ko/brand/brandstory/campaigns/solati-moving-studio

 

자동차를 넘어 삶의 동반자를 꿈꾸는 현대자동차, 콘텐츠를 통해 풍부한 삶을 만들고자 하는 SM엔터테인먼트가 만났습니다. 두 회사의 사업 분야는 서로 다르지만, 제품과 콘텐츠를 통해 ‘고객의 삶, 대중의 삶을 좀 더 풍요롭게 한다’라는 공통된 비전이 존재합니다. 그 비전과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더욱 다층적이고 입체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취지의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K-pop 아티스트들은 뮤직비디오부터 짧은 토크까지 다양한 콘텐츠로 언제, 어디서든 팬들과 소통합니다. 심지어 최근엔, 이동 중에도 콘텐츠를 만들어내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차량을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대자동차는 자동차가 단순히 콘텐츠를 보조하는 모빌리티 수단을 넘어 콘텐츠를 안정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차량을 제작하고자 하였습니다. 쏠라티 무빙 스튜디오는 이러한 관점에서 출발했습니다.

 

사진출처: https://blog.hmgjournal.com/Group-Story/solati-moving-studio.blg

 

방송 촬영을 위한 고급 스튜디오를 목표로 제작된 쏠라티 무빙 스튜디오는 고화질 카메라와 음향 및 조명 장비, 그리고 편집장비 등을 탑재하여 이동 중에 안정적인 방송 촬영과 편집이 가능합니다. 차량 내부 디자인 또한 전문 스튜디오의 느낌을 구현했습니다. 이 밖에도 화기에 강한 난연 소재를 사용해 탑승자의 안전성 확보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SM 엔터테인먼트는 새로운 방송 플랫폼으로써 쏠라티 무빙 스튜디오를 적극 활용하여 레드벨벳의 컴백 기념 토크, EXO가 출연하는 뮤직 프로그램 등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 솔라티 무빙 호텔

사진출처: https://www.hyundai.com/kr/ko/brand/brandstory/campaigns/solati-moving-hotel

 

쏠라티 무빙 스튜디오가 팬과 K-pop 아티스트와의 소통을 위한 새로운 플랫폼이었다면, 현대자동차와 SM 엔터테인먼트의 두 번째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는 온전히 K-pop 아티스트들을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K-pop 아티스트가 모빌리티에 기대하는 핵심 요소는 무엇일까요? 바로 ‘휴식’과 ‘변신’입니다. 시공간을 가리지 않고 타인에게 주목을 받으며 항상 바쁘게 일정을 소화해야 하는 직업 특성상, 이동 중에 휴식을 취하고 다음 일정을 준비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쏠라티 무빙 호텔은 기획 단계에서부터 SM 엔터테인먼트 소속 아티스트들을 대상으로 심도 있는 인터뷰를 진행해 이동 차량 안에서 겪는 다양한 상황들과 요구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반영하여 내부 설계 및 기능을 디자인하였고, 기존의 “연예인 밴”이라고 불렸던 모빌리티의 단점을 완벽히 보완하였습니다.

사진출처: https://www.hyundai.com/kr/ko/brand/brandstory/campaigns/solati-moving-hotel

 

‘Scandinavian Mood’로 디자인 컨셉을 도출하고 기존 럭셔리 밴의 특징인 과도한 장식은 배제했습니다. 아티스트들은 165도로 펼쳐지는 좌석에서 편안한 휴식을 즐길 수 있으며 좌석을 90도로 회전시켜 책상에 앉은 것처럼 대본, 악보 등도 볼 수 있습니다. 탑승 공간 앞부분에는 메이크업 도구, 거울, 조명이 설치됐으며 뒷부분에는 의상 및 신발을 보관할 수 있는 옷장이 마련됐습니다. 이제 SM 아티스트들에게 쏠라티 무빙 호텔은 더 이상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다음 일정을 준비하는 편안한 휴식 공간이자 스타일 변신 공간으로 활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현대자동차와 방탄소년단

사진출처: https://blog.hmgjournal.com/Tech/reissue-2018laautoshow-hyundai.blg

 

지난해 11월 28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컨벤션 센터 사우스홀에서 현대자동차의 야심작, 팰리세이드 공개 행사가 열렸습니다. 행사 도중 주위 조명이 꺼지고 7인조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의 영상이 등장했는데요. 영상 속 멤버들은 팰리세이드를 운전하며 자유를 만끽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끝으로 “현대차 팰리세이드를 소개합니다.”라는 인사말을 던지는 것으로 영상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이처럼 현대자동차는 팰리세이드의 글로벌 브랜드 홍보대사로 방탄소년단을 선정했는데요. 방탄소년단이 글로벌 대형 SUV 시장에서 전세계 고객들에게 팰리세이드를 알리는 데 최적임자였다고 한 관계자는 말했습니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방탄소년단이 제61회 그래미 어워즈에 시상자로 선정됨에 따라 시상식 참석지원을 위해 팰리세이드를 제공했습니다. 이들이 팰리세이드를 타고 레드카펫 현장에 등장하는 모습은 수많은 글로벌 취재진의 카메라에 담겨 자연스러운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었습니다. 이 밖에도, 현대자동차는 방탄소년단이 전 세계 팬들을 대상으로 펼치는 글로벌 캠페인 ‘아미피디아’ 런칭을 위한 홍보영상 상영을 지원하는 등 브랜드 홍보대사인 방탄소년단과 함께 글로벌 고객들을 위한 새로운 시도를 꾸준히 하고 있습니다.

 

3. 기아자동차와 블랙핑크

사진출처: https://blog.hmgjournal.com/MediaCenter/News/Press-Releases/kmc-kpop-190103.blg

 

기아자동차 역시 글로벌 고객들을 위해 K-pop 아티스트와 다양한 협업을 진행했습니다. 먼저 기아자동차는 YG 엔터테인먼트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K-pop with KIA 프로젝트와 함께 할 첫 번째 아티스트로 블랙핑크를 선정했습니다. 기아자동차는 올해 초부터 방콕, 홍콩, 싱가포르 등 아시아 7개 도시를 포함해 전 세계에서 진행되는 ‘블랙핑크 월드투어 위드 기아’의 타이틀 스폰서로 참가했는데요. 월드투어 기간 중 블랙핑크가 이동할 때 쓰는 차량 지원은 물론이고, 콘서트 장에서 블랙핑크 멤버들이 스팅어와 함께 등장하는 특별한 이벤트를 개최했습니다. 또 콘서트 장 외부에 별도 전시 공간을 마련해 기아자동차의 대표 차종을 전시하고, 콘서트가 열리는 각 도시 분위기에 어울리는 즐길 거리를 준비해 고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했습니다.

 

기아자동차는 단순히 아티스트 지원을 넘어 K-pop을 활용한 다양한 문화 마케팅을 시도했습니다. 영상 콘텐츠 전문 회사와 협업을 통해 K-pop에 브랜드 이미지를 담은 ‘브랜디드 콘텐츠’와 드라이브 · 로드 트립 인터뷰 등 다양한 K-pop 아티스트들의 무대 밖 모습을 만날 수 있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더불어, 인스타그램을 포함한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계정을 이용해 아티스트 굿즈 등을 제공하는 해시태그 이벤트를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4. 기아자동차와 ITZY

사진출처: http://pr.kia.com/ko/media/library/2019-0221-01.do

 

기아자동차의 두 번째 K-pop with KIA 프로젝트는 신인 걸그룹 ITZY와 함께했습니다. ITZY의 데뷔곡 ‘달라달라’의 뮤직비디오에 기아자동차 쏘울 부스터를 깜짝 등장시킨 것으로 시작되었는데요. 이미 성공한 K-pop 아티스트가 아닌 데뷔하기도 전의 걸그룹과 협업했다는 점에서 다소 과감한 결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변의 우려와는 다르게 ‘달라달라’의 뮤직비디오는 K-pop 데뷔 그룹 최초로 업로드 24시간 내 1,000만 뷰를 돌파했고, 해외 유튜브 인기 급상승 동영상을 휩쓰는 등 주목을 받으며 파격적인 흥행을 기록했습니다. 뮤직비디오에서 ITZY 멤버들은 쏘울 부스터 위에서 춤을 추며 차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집니다. 쏘울 부스터와 ITZY가 젊고 세련된 이미지를 가졌다는 점에서 서로 시너지를 발휘하여 큰 관심을 모을 수 있었습니다. 기아자동차는 이러한 팬들의 뜨거운 반응에 보답하기 위해 ‘ITZY X 쏘울 부스터 스페셜 영상’을 추가 제작하고, 기아차의 글로벌 문화 마케팅 전용 디지털 플랫폼인 *기아 온 비트를 비롯한 다양한 채널에서 공개했습니다.

(*기아 온 비트: 기아자동차의 K-pop 콜라보레이션 플랫폼 / www.instagram.com/kia_onbeat)

 

또한 지난 3월 22일, 기아자동차의 브랜드복합문화공간 ‘BEAT 360’에서 ITZY와 함께 고객 이벤트 행사 <쏘울 부스터 데이 with ITZY “매력 있지(ITZY)! 쏘울 있지(ITZY)!”>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멤버별 개인 인터뷰와 함께 쏘울 부스터 미니 퀴즈 이벤트, ‘쏘울 부스터 스페셜 안무 영상’ 상영, 팬 사인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 냈습니다. 기아자동차는 이 외에도, K-pop 아티스트와 꾸준한 협업을 통해 기아자동차만의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 마케팅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임으로써 글로벌 고객과의 소통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기아자동차의 브랜드 체험공간인 BEAT360에 대한 다양한 정보는 https://blog.hyundai-mnsoft.com/1558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맵피와 함께 K-pop 체험하러 K-pop 박물관 가자!

 

한국대중음악인 K-pop은 지금의 위상을 가지기 전, 과거에는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K-pop의 다양한 역사와 정보를 알고 싶다면 한국대중음악박물관(K-pop Museum)을 찾아가 보세요. 2015년에 개관한 한국대중음악박물관은 CNN에서 선정한 ‘한국에서 꼭 가봐야 할 곳’으로 선정되는 등 다양한 대중음악의 정보를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영화 OST 특별관, K-POP 특별 전시관 등 K-pop 100년사의 주요 음반과 관련된 여러 기획전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출발지는 경주시 동천동이며, 도착 예정 시간은 출발 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주소: 경북 경주시 엑스포로 9 한국대중음악박물관(신평동 220-6)

▶ 연락처: 054-776-5502

▶ 이용 시간: 매일 10:00~19:00, 월요일 휴무(단 1,4,5,7,8,10월은 휴무 없이 정상운영)

▶ 입장권: 성인: 12,000원, 청소년: 9,000원, 어린이: 6,000원

▶ 홈페이지: www.kpopmuseum.com 


 

앞서 소개해드린 사례와 같이 우리나라 자동차 기업들은 글로벌 시장에서 K-pop이 가진 막강한 영향력을 적극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글로벌 소비자들과의 소통을 위해, 나아가 대한민국의 자동차 산업(K-car)을 견인할 수 있는 다양한 협업과 만남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현대엠엔소프트 공식 블로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