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왜 내 차는 점점 작아지는 걸까…내 차 공간 관리 팁 3


자동차는 우리를 목적지까지 데려다 주는 편리한 이동 수단인 동시에 일정 시간 동안 머무르는 나만의 공간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자동차와 오래 함께 하다 보면 어느새 온갖 종류의 짐들이 차 안에 쌓이곤 하죠. 정작 운반이 필요한 짐이 있을 때 수납 공간이 부족해 애를 먹기도 하고요. 특히 최근 캠핑 등의 레저 활동이 늘면서, 관련 용품을 싣고 다녀야 하는 자동차의 수납 공간 확보가 중요해졌습니다. 오늘은 평소 자동차 수납 공간이 부족하다고 생각해온 분들을 위해 내 차 공간 관리 팁을 준비했습니다. 함께 알아볼까요?

 

 

1. 정리의 정석을 따르자!



수학에 정석이 있듯 정리정돈에도 절대불변의 정석이 있습니다. 자동차 정리에도 적용할 수 있는 정리의 정석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남길 물건과 뺄 물건 분류하기

어떤 영역을 정리하든 필요한 물건과 그렇지 않은 물건을 분류하는 작업이 1순위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자동차의 경우 집이나 사무실 등에 비해 공간이 더 제한적이니 필요한 물건만 추리는 작업이 특히 중요합니다. 우선 차량에 있던 짐을 작은 것까지 모두 꺼내보세요. 언제부터 차 안에 있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 물건도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차에서 꼭 필요한 물건이 아니라면 모두 버리거나 집으로 옮겨주세요.

 

부피가 큰 물건부터, 각 맞춰 수납하기

필요성에 따라 엄선된 물건만 남았다면 이제 다시 차 안에 단정하게 넣어둘 차례입니다. 텐트, 낚싯대 등의 용품처럼 부피를 많이 차지하는 물건이 있다면 그것 먼저 수납을 시작해야 효율적이고 보기 좋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수납할 때에는 최대한 가지런한 모양으로 정리해야 후에 어떤 물건이 있는지 파악하기가 편리합니다. 또 각 물건마다 들어갈 자리를 정한 후 그 위치에만 두고 물건을 사용하면 찾기에도 쉽고 차량 내부를 항상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차량 내 수납 공간을 활용하자!

어느 물건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 정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차량 내 수납 공간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이 좋겠죠? 자동차 업체들은 정해진 차량 크기에서 최적의 수납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소유하고 있는 차량의 카탈로그나 설명서를 꼼꼼하게 읽어보세요. 트렁크나 글로브 박스 외에도 활용할 수 있는 수납 공간이 넉넉하게 마련되어 있을지도 모릅니다. 차량 내 수납 공간에는 어떤 유형이 있을까요?

 

시트 조정

먼저 시트를 조정하여 공간을 확보하는 유형이 있습니다. 폴딩 시트, 시트 풀플랫, 슬라이딩 벤치, 풀 플랫 트렁크 플로어 등 차종마다 이름은 조금씩 다른데요. 기본적으로 자동차 시트를 접고 평평하게 만들어 트렁크를 확장한 듯한 효과를 낼 수 있는 기능으로, 부피를 많이 차지하는 유모차 혹은 텐트 등의 취미 용품 등을 적재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현대자동차 팰리세이드의 시트 폴딩

출처 : 현대자동차 https://www.hyundai.com/kr/ko/vehicles/palisade


자동차의 공간 활용에 대해 말하면서 팰리세이드를 빼놓을 수 없죠. 작년 12당신만의 영역을 찾아서라는 광고 카피를 내세우고 출시된 현대차 팰리세이드 역시 시트 폴딩이 가능합니다. 8인승 기준으로 2/3열 폴딩, 2/3 6분할 폴딩, 2/3 4분할 폴딩, 3열 폴딩 등 여러 구성이 가능해 탑승객의 수나 적재해야 하는 짐의 양에 따라 자유롭게 활용이 가능하죠.

 

i40의 경우 폴딩 시트와 함께 러기지 레일 시스템을 도입하여 간단한 조작을 통해 짐을 고정시키고 적재 공간을 나눌 수 있게 해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기아자동차 더 뉴 카니발의 4열 싱킹 시트

출처: 기아자동차 https://www.kia.com/kr/vehicles/all-new-carnival


기아차 더 뉴 카니발도 특유의 공간활용성으로 많은 인기를 끌었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4열 의자를 접어 차량 바닥으로 집어넣을 수 있는 싱킹 시트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적재 공간이 기존 모델 대비 무려 2배가 넓은 546리터가 되었다고 하네요. 이외에도 SUV를 중심으로 한 많은 국내외 자동차들이 시트 조정을 통해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언더 트레이 활용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러기지 언더 트레이

출처 : 현대자동차 https://www.hyundai.com/kr/ko/vehicles/ioniq-hybrid


좌석 밑 등 차량 하부의 남는 공간을 활용해 서랍 형태로 만든 언더 트레이도 유용한 수납 공간이 됩니다.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러기지 공간 아래에 수납 공간이 숨겨져 있고, 트렁크를 열면 1단 트레이가 나오고, 1단 트레이를 다시 열면 2단 트레이가 있는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런 수납 공간에는 매일 사용하지는 않지만 차량에 꼭 있어야 하는 물품들을 수납해두면 좋겠죠.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러기지 언더 트레이의 활용법을 구급 상자, 경광봉 등의 수납함으로 제안하고 있군요. 혹시라도 사고가 발생할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차량 관리 용품, 세차 용품 등을 보관하는 것도 좋은 활용 사례가 되겠죠?


기아자동차 더 뉴 레이의 동승석 시트 언더 트레이(), 2열 플로어 언더 트레이()

출처 : 기아자동차 https://www.kia.com/kr/vehicles/ray


차체는 작아도 공간 활용만큼은 큰 차 못지 않은 기아차 레이에도 언더 트레이가 숨겨져 있습니다. 동승석 시트와 2열 플로어 아래에 마련된 언더 트레이에 물건들을 수납하면 겉으로는 물건이 보이지 않아 깔끔하면서도 필요할 때마다 바로 꺼내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아이들이 차 안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게 해주는 장난감이나, 중요한 자리를 위한 구두 등을 넣어두는 용도로 사용하면 참 편리하겠네요!

 

도어 포켓 활용

현대자동차 팰리세이드의 도어 포켓

출처 : 다음 자동차 http://bitly.kr/k6d5L


대부분의 차량에 도어트림(차 문 안쪽) 내 수납 공간인 도어 포켓이 장착되어 있죠. 팰리세이드는 이 도어 포켓에 넉넉한 수납 공간은 물론 사이즈가 다른 2개의 컵 홀더도 더했습니다. 도어 포켓은 운전자와 동승자가 조금만 손을 뻗어도 닿는 거리에 위치한 만큼 활용도가 높은데요. 음료수, 지갑, 휴대폰 등 필요할 때마다 바로 사용해야 하는 물건을 넣어두기에 적합합니다. 간혹 급한 마음에 대시보드 위에 물건을 올려놓는 경우가 있는데, 매우 위험한 행동이니 꼭 도어 포켓 등의 정식 수납 공간을 이용해주세요.

 

그 외 숨겨진 수납 공간

볼보 XC40 내부 사진

출처 : 다음 자동차 http://bitly.kr/Rn7gZ


볼보의 콤팩트 SUV XC40도 실내 공간을 재미있게 활용한 차입니다. 먼저 보조석에 있는 수납함인 글로브 박스에 접이식 고리가 설치되어 가방을 걸 수 있고, 티슈 보관함과 휴지통이 마련되었습니다. 또 스티어링 휠의 오른쪽에 카드 두 장이 들어가는 카드 홀더가 있어 카드나 주차권 등을 간편하게 수납할 수 있습니다.


기아자동차 더 뉴 레이의 루프 콘솔

출처 : 기아자동차 https://www.kia.com/kr/vehicles/ray


머리 위쪽에 위치하며 선글라스나 안경을 넣을 수 있는 공간인 오버헤드 콘솔이 많은 차종에 장착되어 있는데요.

기아자동차의 오버헤드 콘솔(루프 콘솔)은 마치 대형 화물차에 장착된 콘솔처럼 여유로운 용량의 수납함입니다. 물건이 떨어지는 것을 막는 네트가 함께 설치되어 있으니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공간 활용에 도움이 되는 차량 용품을 구입해보자!


자동차가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는 수납 공간과 함께 차량 용품을 추가로 구비한다면 차량 내 공간을 더욱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물품들이 있을까요?

 

트렁크 정리함

출처 : http://bitly.kr/Y0I3c


트렁크에 여러 종류의 짐을 한꺼번에 싣고 다니면 차가 움직일 때마다 이리저리 뒤섞이기 쉬운데요. 이때 트렁크 정리함을 이용하면 물건들을 깔끔하게 분류할 수 있고 트렁크 공간을 더 넓게 활용할 수 있답니다.

 

다용도 포켓

출처 : http://bitly.kr/1lDAe


차량 뒷좌석에 고정시켜 이용하는 다용도 포켓도 다양한 제품으로 나와있습니다. 태블릿PC를 고정시켜 영상을 보거나 음료수를 홀더에 끼워 둘 수 있어 자녀와 함께 여행하는 상황에 특히 요긴하겠죠.

 

틈새 수납함

출처 : http://bitly.kr/FvYYj


운전석과 보조석 사이에는 센터 콘솔이 있고, 그 양 옆으로는 약간의 틈이 있기 마련인데요. 이 틈새에 쏙 들어가는 수납함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소지품을 간단하게 넣어둘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빈 틈으로 동전 같은 작은 물건이 떨어지는 것도 방지할 수 있답니다.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맵피와 함께 가까운 차량용품점 찾아가기!


포스팅을 보고 필요한 차량용품이 생각났다면? 맵피를 켜고 차량용품을 검색해보세요. 맵피가 가까운 차량용품점을 찾아 드립니다!


*출발지와 목적지에 따라 시간, 경로, 요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쩐지 날이 갈수록 내부가 점점 좁아지는 듯한 내 자동차를 넓게 만들 수 있는 공간 활용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특히 차량 내 수납 공간과 이를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차량 용품을 주로 설명해드렸는데요.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가 됩니다. 각자의 생활 습관에 따라 각 공간과 용품의 용도를 정하고 알차게 활용할 때 그것들이 빛을 발할 수 있겠죠? 자동차는 더 쾌적해지고, 그런 자동차를 더 사랑하게 되실 거예요. 지금까지 현대엠엔소프트 공식 블로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