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겨울철 난방용품,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끝이 시릴 정도로 찬 공기가 아침잠을 깨우는 계절, 겨울엔 우리와 뗄래야 뗄 수 없는 존재가 있죠. 바로 난방용품인데요. 전기장판부터 히터, 난로, 손난로 등 다양한 난방용품들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주의해서 사용하지 않으면, 우리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존재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겨울철 난방용품의 위험성과 난방용품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얘기해보겠습니다.

 

 

난방용품으로 인한 겨울 화재



최근화재로 인한 사건사고 소식이 많이 들리고 있는데요겨울엔 공기가 건조하고 바람이 많이불어 쉽게 불이 나고불길이 금방 커질 있기 때문입니다최근 5년간 우리나라 화재 발생 통계 분석에 따르면 겨울철에 발생한 화재는 75,727건으로 연중 화재 건수 215,093건의 35%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그리고 화재 원인을 살펴보면 부주의가 57.5% 가장 높고 전기적 요인이 17.6%, 기계적인 요인 15.0%, 기타 5.5%, 원인미상 4.4% 순으로 드러났습니다이는 추운 날씨로 인해 실내 생활이 늘어나면서 난방용품의 사용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생각되는데요난방용품은 우리의 생활과 매우 밀접하지만잘못 사용하면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는 도구가 있기 때문에 조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난방용품 사용 주의할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전기장판

 

저온 화상을 조심하세요!

매일 밤 우리의 달콤한 잠을 책임져주는 전기장판! 이 친숙한 전기장판을 사용할 땐 화상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매우 뜨거운 물이나 불에 닿는 경우에만 화상을 입는다고 생각하는데요. 45℃정도의 낮은 열에도 지속적으로 노출이 되다 보면 저온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저온화상을 입을 경우 가려움을 느끼거나 물집이 잡히게 되는데요. 특히 의사표현이 서툴고 피부가 약한 아이들은 어른보다 저온화상에 취약하기 때문에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실제로 40도 정도로 전기장판을 켜놓고 엄마와 함께 자던 생후 2개월 된 아기가 온몸에 2도 화상을 입은 사례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과 함께 사용을 할 땐 피부가 직접 닿지 않도록 이불이나 커버를 씌우고 낮은 온도로 설정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자나깨나 화재 조심!


앞서 말한 것처럼 저온화상을 피하기 위해서 전기장판 위에 이불을 까는 것은 좋은 방법이지만, 이때 지나치게 두꺼운 이불을 까는 건 피해야 합니다. 두꺼운 이불을 장시간 덮어놓으면 열이 계속 축적되어서 위험하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과열이 되어서 저온화상을 입을 수도 있고,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라텍스 매트리스도 전기장판과 함께 사용하면 안됩니다. 라텍스는 소재 특성상 발화 온도가 낮고, 열의 분산을 막기 때문에 전기장판의 전원을 끄더라도 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실제로 지난 201811월 경기도에서 라텍스 매트로 인해 화재가 발생한 사례가 있습니다. 자기 전 전기장판의 전원을 차단했는데도 남아있던 열이 라텍스 매트 안에 축적되어 화재가 일어난 것입니다. 다행히도 금방 발견되어 피해는 없었지만, 피해자분들은 가슴이 철렁했을 것 같습니다.

 

전기장판 보관 TIP

전기장판을 보관할 땐 접어서 보관하면 안됩니다! 접어서 오랜 시간 보관하면 코드 선이나 열선이 구부러지거나 끊어져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둥글게 말아서 보관하는 방법이 제일 안전하다고 합니다. 만약 보관해두었던 전기장판이 노후 되었거나 전선이 끊어졌을 경우엔 사용을 자제해주세요.

 

 

2) 전기 히터 & 전기 난로


 


먼지로 인한 화재


전기히터와 난로는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어서 편리하지만 취급 시 가장 주의해야 합니다. 가정이나 사무실 등 실내에서 많이 사용하는 만큼 겨울화재의 주된 원인으로 뽑히는데요. 우선 봄, 여름, 가을 동안 창고에 들어가있던 난방기구들을 꺼내서 사용할 땐 먼지를 제거해줘야 합니다. 먼지가 있는 상태에서 작동하게 되면, 먼지와 열이 만나서 화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청소할 땐 물을 사용하지 않고 마른 수건을 이용해서 닦아주시길 바랍니다.

 

 

 

과열과 복사열로 인한 화재


전기 난방기구는 열 전달률이 높기 때문에 종이나 옷 같은 가연성 물질이나 변형되기 쉬운 물건을 가까이에 두면 타거나 폭발해서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전기히터 앞에 종이 상자를 두었더니, 15분 후 연기가 나면서 불이 붙은 사례가 있습니다. 전기 난방기구 앞에서 빨래를 건조하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빨래가 건조되고 나서 열이 계속 전달되면, 불이 붙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과열로 인해 폭발하지 않도록 1-2시간 연속으로 사용했다면 10분 정도는 열을 식혀주고 환기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벽과 20cm 이상 떨어뜨려서 사용해야 기구에 환기가 되기 때문에 벽과 거리를 두고 설치해주세요.

 

전기 히터 & 전기 난로 보관 TIP


전기 난방기구를 보관할 땐 최대한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보관해주세요. 앞서 말한 것처럼 먼지와 열이 만나서 폭발할 위험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오랜 기간 보관한 후 사용 시 전선이 벗겨진 곳은 없는지, 온도조절기는 잘 작동되는지 꼭 확인해주세요. 전선이 벗겨진 부분으로부터 불씨를 일으켜 화재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만약 전선이 벗겨져 있다면 절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3) 그 외 난방기구 사용 시 주의 사항


사진 출처 : http://www.idoogen.com/shop/goods/goods_view.php?goodsno=261&category=004

 

난방텐트


최근 난방텐트는 웃풍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서 효율적인 난방용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죠. 난방텐트를 설치하면 텐트 내부 온도가 외부 온도보다 약 2-3도 정도 높아져서 많이들 사용하시는데요. 난방텐트를 사용하실 때에도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텐트 안에서 히터와 난로 같은 난방기구를 이용하면 일산화탄소 중독 위험이 있습니다. 텐트 내부의 산소를 많이 소비하기 때문인데요. 그러니 난방텐트 안에선 최대한 난방 기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텐트 안에서 난방기구를 사용하신다면 자주 환기를 시켜주셔야 합니다.  

 

 

휴대용 손난로 & 핫팩


사진 출처 : http://bitly.kr/zfvI

 

겨울에 외출할 때 빼놓을 수 없는 휴대용 손난로 또는 핫팩!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위험하지 않다고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손난로나 핫팩을 사용하다가 화상을 입는 환자의 비율이 지난 1년 사이에 50%나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손난로는 사람의 체온보다 높기 때문에 저온화상을 입기 쉽습니다. 따라서 피부에 직접 닿는 것보다 손수건이나 주머니에 넣어서 간접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뜨거운 전기장판 위에서 손난로를 함께 사용하거나, 난방기구 옆에서 사용하면 폭발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세요.

 

난방 기구를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체크포인트, 콘센트!



난방기구를 이용할 때 가장 중요하게 체크해야 하는 건 바로 콘센트입니다. 콘센트 주변에 화재를 일으킬 수 있는 물건은 다 치워둬야 합니다. 그리고 코드가 헐겁거나 제대로 접촉되지 않은 경우 타는 현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플러그를 콘센트에 완전히 꼽아서 사용해야 합니다.


난방기구 대부분 소비전력이 높기 때문에 가급적 개별 콘센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멀티탭에 문어발식으로 너무 많은 기기가 연결되어 있으면 최대 70도까지 과열될 수 있습니다. 실제 건설현장에서는 문어발식 콘센트 연결로 인해 많은 화재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만약 부득이하게 멀티탭을 이용해야 한다면 개별 스위치가 부착된 멀티탭을 사용하거나, 전력용량의 80%까지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오래된 멀티탭 사용은 자제해주세요! 멀티탭의 수명은 1년에서 2년으로, 겉보기엔 멀쩡해 보여도 소비전력이 높은 난방기구를 연결하면 폭발할 위험이 큽니다

 

  

난방기구 구매 시 고려해야 할 것


 

겨울 내내 우리와 함께 할 난방기구를 구매할 땐 신중해야겠죠. 반드시 안전인증(KC마크)를 받은 제품인지 확인하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KC 마크는 Korea Certification의 약자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법으로 정한 특정 제품을 유통 판매할 경우 반드시 제품에 표시해야 하는 마크입니다. 이 마크가 붙어 있다면 안전기준을 지키는 것으로 검증된 제품으로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무조건 싼 제품이라고 섣불리 구매하게 되면, 그만큼 화재의 위험에 노출될 우려가 크기 때문에 인증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과열차단 장치나 온도조절 센서가 있는 제품을 사용하면 화재의 위험성을 더욱 줄일 수 있습니다.

 

 

맵피와 함께 가까운 마트 찾아가기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지만, 겨울엔 난방기구들 없이 살 순 없겠죠. 난방기구를 구입하셔야 한다면 맵피와 함께 근처 마트를 방문해보세요. 맵피에서 마트를 검색하시면, 주변 마트를 추천해드립니다.



출발지는 광화문이며출발지에 따라 추천장소와 도착시간이 달라질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의 겨울을 책임져주는 난방용품들의 위험성과 안전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만큼 안전과도 직결되는 물건들인 만큼 난방용품들의 상태와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숙지하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밤 12시부터 새벽 6시 사이에 발생하는 화재 사고의 경우, 다른 화재 사고보다 사망자 발생률이 높은데요. 갑작스러운 화재에 제때 대처하지 못해서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해 집 안에 주택화재경보기와 소화기를 설치해서 화재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따뜻한 겨울 보내시길 바라는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