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5G 시대의 개막이 불러올 변화 4


12 1, 세상은 크게 바뀌었습니다. 국내 이동통신 3사가 5G 전파를 처음으로 송출하면서 바야흐로 5G 시대의 막이 오른 것입니다. 5G는 이전 세대의 이동통신 기술보다 속도가 빠른 것을 넘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요소인 초연결을 실현해주는 기술입니다. 이 때문에 5G 서비스가 언제 어디에서 시작될지 전 세계가 관심을 기울여왔는데요. 결국 한국이 세계 최초로 5G를 상용화하게 되었습니다. 5G 시대의 개막은 우리 사회에 어떤 변화들을 불러오게 될까요?

 

 

5G가 특별한 이유?


5세대 이동통신 기술(5th Generation Mobile Telecommunication), 5G는 현재 보편적으로 쓰이는 4G LTE보다 속도가 20배 이상 빠른 차세대 통신 기술입니다. 지난 1 5G 기지국의 스위치가 켜지고 3.5㎓ 대역의 주파수가 송출되며 최대 20Gbps 속도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느 정도의 속도인지 감이 잘 안 오신다고요? 흔히 5G의 속도를 쉽게 설명하기 위해 단 몇 초 안에 영화 한 편을 내려 받을 수 있다는 예시를 들곤 하죠!

 

초고속과 함께 5G의 성능을 가르는 지표 중 하나는 짧은 전송 지연, 소위 저지연입니다. 스마트폰과 같은 단말기에서 전송한 데이터가 기지국과 서버를 거쳐 단말기로 되돌아 오는 데 걸리는 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드는 것입니다. 넓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해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초광대역역시 5G의 대표적 특성입니다.

 

5G의 이러한 특성들은 초고화질 영상 서비스와 자율주행, 진보된 보안 기술 등을 가능케 합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이동 통신과 자동차를 연결 짓는 것이 생소하게 느껴졌지만 이제 자동차 등 통신의 영향이 적었던 분야들까지 5G의 영향을 크게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럼 5G가 여러 분야에 걸쳐 어떤 변화를 불러올지 알아보겠습니다.

 

 

1. 자동차 분야 – 5G로 실현하는 자율주행!


통신 업계는 커넥티드 카를 미래 주요 매출원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5G 시대에 가장 큰 변화를 겪을 분야 중 하나가 바로 자동차인데요. 자동차가 중앙 서버와 연결되어 많은 양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주고 받는 커넥티드 카로 발전하여 자율주행 등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5G 상용화가 필수적입니다.

 

그 이유는 앞서 언급한 5G의 저지연 특성이 자율주행 시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시속 100km로 자율주행 중인 차가 위험을 감지한 상황에서 4G 통신에서는 반응속도가 0.03초 소요되어 약 1m 이동 후 브레이크를 밟지만, 5G 속도로는 0.001초 안에 반응하여 약 3cm 이동 후 제동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자율주행 차량 간 실시간 통신을 통한 협력 자율주행 역시 5G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자율주행에서는 차선을 구분하는 정도로 정확한 위치 정보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에 대해 KT는 차량의 현재 위치를 최대 30cm 단위로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정밀측위 기술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5G 가져다 자동차 부문의 변화 보러 가기!

5G가 자동차에 불러올 변화에 대해서는 이미 더 자세한 내용을 소개해드린 적 있으니, 위 링크를 통해 이전 포스팅도 다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2. 미디어 분야 함께 즐기는 고화질의 가상 공간!



5G와 관련하여 이동통신사 등에서 가장 빨리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분야는 바로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입니다. 우선 모바일에서 초고화질 영상 서비스가 가능해집니다. 현재에도 4G LTE망으로 UHD급 스트리밍 서비스를 즐길 수는 있지만, 사용자가 늘면 수용이 어려워지겠죠. 영상 콘텐츠의 영향력은 나날이 커지고 있으며, 인텔에 따르면 영상으로 인한 트래픽은 2023년까지 연간 45%씩 늘어날 것이라고 하는데요. 이처럼 영상 콘텐츠, 특히 고해상도 콘텐츠에 대해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갈증이 5G 상용화로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으로 5G가 가진 저지연의 특성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의 실시간 전송이 필요한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홀로그래픽 등 몰입형 콘텐츠의 부상을 이끌 것입니다. 가령 VR중계서비스가 보편화된다면, 실제로 현장에 있는 듯한 몰입감을 느끼며 원하는 각도로 원하는 선수의 경기 모습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이미 아이돌Live’을 통해 하나의 무대 영상을 좋아하는 멤버별로 혹은 카메라 앵글별로 감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런 서비스는 5G를 거치며 갈수록 발전하고 다양화될 것입니다.

 

또한 여러 사람이 동시에 고화질의 가상현실에 접속할 수도 있게 됩니다. SK텔레콤은 최대 8명이 가상 공간에 모여서 동영상을 함께 보며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서비스인 옥수수 소셜 VR’을 출시했고, KT는 최대 10명의 사용자가 개인전, 5:5 팀전을 즐길 수 있는 슈팅 게임 스페셜 포스 VR’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앞으로 미디어 산업이 5G를 만나 얼마나 더 다양한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을지 기대되네요!

 

 

3. 보안 분야 발전하는 CCTV와 암호키!


보안 분야 역시 5G로 인해 한층 더 발전할 전망입니다. 보안은 크게 물리적 보안과 정보 보안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우선 물리적 보안 측면에서, 5G의 대용량, 저지연 데이터 전송을 통해 실시간으로 위협을 감지하는 스마트 카메라가 더욱 발전하게 됩니다. 나아가 딥러닝 기술로 인공지능이 CCTV의 고화질 영상을 분석하여 인간 동작을 이해한 후 이상행동 정보를 포착할 수도 있죠.

 

실제로 이와 같은 지능형 CCTV는 이미 공공기관, 산업계 등을 중심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가 도시 곳곳에서 발생하는 이상 상황을 분석하고 사고 발생 시 경찰서나 소방서에 즉시 알리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식으로요. KT가 지능형 CCTV ‘기가아이즈를 출시하여 실시간 침입 탐지, 긴급 출동 서비스 연결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보안·통신업계 역시 발전된 보안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재난 발생 시 5G와 연결된 VR 기기를 활용하여 로봇과 드론을 원격으로 조종, 현장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출처 : SK텔레콤 http://bitly.kr/wr0D


정보 보안 측면에서는 양자암호통신이 대표적입니다. 양자암호란 에너지의 최소 단위인 양자를 활용한 것으로 송수신자 간의 원거리 통신에서 양자를 주고 받으며 동일한 암호키를 생성, 수신자와 송신자에게 동시에 분배하는 양자키분배기술이 주 원리입니다. 양자의 복제 불가능한 특성으로 인해 제 3자가 중간에서 통신 정보를 가로채려고 시도할 때 송수신자가 이를 쉽게 알 수 있어 해킹이 불가능합니다. 자율주행차 등 모든 사물이 연결될 5G 시대에 정보 보안은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양자암호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4. 스마트시티 분야 – 5G 기반 기술의 결합!


기존 도시 인프라에서 도로망이나 전력, 수도, 가스망 등이 주 요소였다면, 스마트시티의 핵심 인프라는 사물인터넷(IoT) 센서와 이를 잇는 초연결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네트워크 역할을 해주는 건 5G이고요. 초고속, 초저지연, 초광대역의 특성을 가진 5G는 기존 네트워크의 한계를 극복하고 스마트시티 구성요소를 뒷받침해줄 수 있습니다. 글로벌 컨설팅 액센추어가 화웨이와 공동으로 발행한 ‘How 5G Can Help Municipalities Become Vibrant Smart Cities’ 보고서는 스마트시티에서 5G의 혜택을 입을 대표 분야로 에너지/유틸리티, 교통, 공공 안전 등을 지목했습니다. 각 부문 별 내용을 살펴볼까요?

 

에너지/유틸리티 부문

에너지 소모 장치를 스마트 그리드에 연결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모니터링 및 에너지 수요 예측이 가능해지며, 전력 피크(전력 소모가 최대치에 달하는 지점)를 낮춰주어 궁극적으로 에너지 비용을 감소시킵니다. 정전 시에도 원인에 대한 실시간 정밀 검사가 가능하며 복구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거리에 보행자나 차량이 없을 때 자동으로 공공 시설 조명이 꺼지는 스마트 라이팅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시티의 미래를 엿보다, 스마트 가로등의 모든 것! 보러 가기

주변의 밝기나 사물의 움직임을 감지해 자동으로 조도와 동작을 제어하는 시스템인 스마트 가로등은 이미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교통 부문

교통 수단과 사용자 간 실시간 정보 전달로 대중교통 대기 시간이 단축되고 노선이 최적화됩니다. 또 자율주행 차량들이 좁은 간격으로 붙어 주행하는 군집(Platoon) 자율주행이 가능해져, 도로의 차량 수용 능력을 극대화하여 교통 정체를 해소하고 물류 효율성을 높입니다. 실시간 정보로 빈 주차 공간을 식별할 수 있는 스마트 주차에도 5G의 영향이 미칠 예정입니다.

 

공공 안전 부문

앞서 설명 드린 지능형 CCTV 체계가 강화되어, 특정 지역의 상황을 UHD 화질의 영상으로 살펴보는 것은 물론, AI 기반 안면 인식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특정 범죄자나 실종자를 인식할 수 있게 됩니다. 재난 상황에서도 피해 상황 관련 정보와 피해 지역을 통과하는 최적의 경로가 보다 신속하게 제공됩니다.

 

5G 4차 산업혁명의 신경망이라고 불릴 만큼, 사회 전반에 걸친 기술의 진보에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당장은 5G 시대의 개막을 일상 생활에서 체감하기 어려운데요. 최근 발표된 에릭슨 모빌리티 리포트에 따르면 6년 뒤인 2024년 말에는 세계 인구의 40% 5G를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생각보다 빠른 속도로 우리 생활에 찾아올 5G 기술을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현대엠엔소프트 공식 블로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