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운전자를 보호하는 자동차의 기둥, 필러의 모든 것!


건물에 있어서 기둥은 상부 구조물의 하중을 받치는 수직재로 공간을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뼈대 중 하나입니다. 자동차에서도 기둥과 같은 역할로 기초를 잡아주는 부분인 필러가 있는데요.


자동차 관련 기사나 글에서 누워있는 A필러가 자동차의 날카로운 디자인을 완성했다라던지 “B필러와 C필러의 거리가 있어 뒷좌석 시야가 넓다라는 내용을 본 적이 있는 분들도 상당수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필러는 무엇이며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 종류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자동차의 기둥 필러’, 언제부터 등장했을까?



프레임과 차체를 구조적으로 결합하는 유니보디(Unibody) 방식이 개발되면서 필러라는 개념도 등장했습니다. 필러가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은 1950년대 미국이라는 이야기가 있지만, 그 기본 개념은 이미 1930년대 유럽에서 존재했는데요. 독일의 한 제조사는 차체가 외부 충격을 흡수하면 탑승자에 전달되는 충격이 줄어든다는 크럼플존개념을 고안해내며 충격이 사람에게 전달되기 전 파괴될 부분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만들어졌습니다. 1970년대에 본격적으로 필러 구조가 안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인식되며 대중적으로 이용되기 시작했습니다.

 


A필러? B필러? C필러? 종류 별 필러의 특징은?

 

필러는 세단을 기준으로 ‘A필러’, ‘B필러’, ‘C필러세 종류가 있습니다. 필러들의 위치마다 각각 A, B, C로 구분되며 스테이션 웨건이나 미니밴 차종의 경우 C필러 뒤에 창문이 더 있는데 이를 D필러라고 말합니다. 차량 후미를 받치는 용도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차 길이가 6,000mm가 넘는 3열 리무진에는 E필러가 포함되어 있어 차체와 루프를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A필러



자동차가 전방 추돌 사고가 일어나게 되면 프런트 범퍼와 엔진룸이 충격을 일부분 흡수하여 운전자 및 보조석 탑승자의 충격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하지만 이는 1차적인 장치일 뿐, 운전자를 보호하는 것은 벨트, 에어백과 함께 A필러의 역할이 크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A필러는 차체 전면 유리 양 옆에 있는 기둥을 의미하는데요. 전면 충돌 시 A필러가 있는 영역 이상으로 찌그러지는 것을 막아 내부로 밀려드는 대시보드나 타이어 휠 등이 운전자를 덮치는 것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B필러



자동차 주행 중에는 예상치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A필러가 전방을 보호해준다면 B필러는 측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충격을 보호해줍니다. 측면 충격뿐만 아니라 차량 전복 사고가 발생할 시에도 탑승자를 보호해주는데요. 차체와 지붕을 지지하는 기둥 역할을 하는 B필러는 차량 전복 시 차량 하부가 내려앉아 탑승자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C필러



전방 및 측면을 보호해주는 A필러, B필러가 있다면 후방을 보호해주는 필러도 있을까요? 바로 C필러가 있습니다. C필러는 차 뒷부분에서 트렁크와 천정을 이어주는 기둥으로 후방에서 전해지는 충격을 운전자 및 탑승자들에게 최소화 시켜주는 기능을 하고 있답니다.

 

 

사고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해주는 필러, 그 소재는?



이처럼 운전자의 안전을 지켜주는 필러는 종류에 따라 그 소재 또한 다릅니다. 과거 자동차의 필러는 일반적인 철판으로 만들어졌는데요. 하지만 철판으로는 충돌 사고 시 탑승객을 안전하게 보호해주지 못 했으며 심지어 사망사고도 자주 발생했습니다. 이에 각 국에서는 충돌테스트를 도입하고 충돌 관련 안전 기준을 강화했으며 필러의 소재 또한 변화했습니다. B필러의 경우 A필러, C필러와 달리 충격을 막아줄 범퍼 또는 엔진룸, 트렁크가 없기에 두 필러보다 강도가 높은 소재인 초고강력 강판을 주로 사용합니다B필러 외에도 A필러, C필러도 갈수록 일반 철판보다 강한 고장력 강판을 이용하며 운전자의 안전을 지켜준답니다.

 


필러가 없는 차량이 있다? ‘필러리스자동차



간혹 필러가 없는 필러리스자동차도 있는데요. 안정상의 문제 및 규제로 콘셉트카가 대부분이지만, 기아자동차의 레이처럼 실제 출시된 자동차도 있습니다. 필러리스 자동차는 B필러가 없는 대신 그 자리에 미닫이문을 장착해놨습니다. 필러리스 자동차는 B필러가 없지만 미닫이문에 초고장력간판을 사용해 탑승객의 안전을 지켜준답니다.

 


필러의 모양이 자동차의 디자인을 좌우한다



필러는 자동차 디자인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죠. 필러는 어느 각도에서 자동차를 바라봐도 보이기 때문에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안전 부분과 마찬가지로 A필러는 디자인에서도 큰 역할을 하죠. 쿠페나 스포츠 세단은 A필러가 유독 깁니다. 이는 차체가 날렵하고 낮아 보이는 인상을 주기 위함이죠. 또 운전자가 넓은 운전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만들고, 1열에 집중한 스포츠 세단의 성격을 살리는 역할도 합니다. A필러뿐만 아니라 B필러, C필러가 수직에 가까운 모양의 자동차는 전반적으로 각지고 단단한 인상을 보여주죠. 이처럼 어떠한 장르의 자동차라도 필러를 디자인하는 방식에 따라 다른 외모와 인상을 연출할 수 있답니다. 

 

 

자동차 필러는 단순히 차체를 받쳐주는 기둥이 아니라 운전자와 탑승자의 안전을 지켜주면서도 차량 디자인에 큰 영향을 주는 부품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요. 앞으로도 무궁무진한 발전이 기대되는 자동차이지만, 형태가 갖춰져 있는 한 필러는 여전히 탑승자를 안전하게 지켜줄 것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항상 안전을 염두하고 운전하는 것이 아닐까요? 언제나 여러분의 즐거운 운전, 안전 운전을 응원하는 현대엠엔소프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