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주차가 두려운 초보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주차 팁!


어렵게 얻은 운전면허증! 실제 도로주행이나 자동차 관리 습득도 중요하지만, 초보운전자들에게 있어서 주차는 최대 난제인 것 같습니다. 주변이나 인터넷을 보면 초보운전자 중 미숙한 주차실력으로 인해 당황스러운 상황이 발생했던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이처럼 주차로 고민하는 초보 운전자들을 위한 몇 가지 팁을 소개해드립니다.  


1. 가장 많이 하는 T 후진주차’, 이렇게 해보세요!



가장 많이 하는 주차 방법으로 ‘T자 후진주차’를 꼽을 수 있습니다. 주차 시에는 주변에 주차된 차들과 50cm 정도의 간격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간격을 두고 후진을 하다가 빈 공간의 왼쪽 차에 주차된 차량의 중간 정도 갔다고 느껴질 시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린 후 후진 기어를 넣고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입할 시 양 옆의 차량과 수평이 되었다고 생각되면 핸들을 정중앙에 넣고 후진하며 마무리하면 됩니다.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2. 조금은 어색할 수도 있는 전면주차’, 이렇게 해보세요!



일반적으로 전면주차의 경우 자주 하는 편은 아니지만, 최근에는 아파트 등의 환경오염 문제로 인해 전면주차를 권장하는 곳도 있습니다. 넓은 공간에서의 전면주차는 상대적으로 후진주차에 비해 쉽다고 말하는 분들도 많지만 좁은 공간에서는 오히려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전면주차를 할 장소 양 옆에 주차된 차량이 있을 시, 옆 차와 대략 1m 정도의 거리를 두고 진입합니다. 후진주차와는 반대로 주차된 차량과 내 차량의 거리가 멀수록 주차하기 더욱 쉬워집니다. 진입 후 내 차의 오른쪽 사이드미러가 옆에 오른쪽에 주차되어 있는 차량의 왼쪽 끝선에 이르면 정지합니다. 이후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려 주차 공간으로 천천히 진입하면 됩니다. 이때 운전자의 경우 오른쪽보다는 왼쪽 상황을 보기 쉽기 때문에 왼쪽 차에 가깝게 붙인다는 생각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전면주차의 경우 후진주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려우며 거의 한번에 넣기도 쉽지 않습니다. 주차 공간으로 진입하다 다시 후진 해야 할 일이 생긴다면 이때는 핸들을 정중앙에 두고 후진해야 양쪽 차와 부딪히지 않습니다.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3. 어려워 보이기만 했던 평행주차’, 이렇게 해보세요!




도로, 아파트 단지 등 평행주차를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던 후진주차, 전면주차에 비해 가장 난이도가 있는 주차방법이기도 합니다. 평행주차 시 전진보다는 후진으로 들어가는 것이 주차하기 수월합니다. 초보운전자에게 어려울 수 있지만, 후진 전 주차할 위치만 잘 봐둔다면 보다 쉽게 주차할 수 있습니다.


주차할 공간 앞에 있는 차량과 평행으로 1m 가량 간격을 두고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 차량의 뒤범퍼 선과 운전자의 차 뒤 선이 일직선 상 놓였을 시 잠시 정지합니다. 이후 오른쪽으로 핸들을 끝까지 꺾은 후 후진으로 진입하다 차의 중심축이 45도 각도로 놓였을 때 핸들을 정중앙으로 놓습니다. 그 상태로 후진을 하다 앞 차량의 왼쪽 뒤범퍼와 차의 오른쪽 앞 범퍼가 만날 때쯤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돌려줍니다. 진입 시 오른쪽 사이드미러를 통해 내 차의 뒤범퍼가 벽 또는 방지선에 닿지 않도록 수시로 확인하며, 벽에 밀착하는 느낌으로 후진해 진입합니다.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4. 그 외 주차장에서 조심해야 할 사항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문 콕 주의!’



주차 관련 글 중 심심치 않게 언급되는 것 중 하나가 문 콕입니다. 특히 주차장에서 문 콕피해 사례를 자주 볼 수 있는데요. 만약 문 콕피해를 방지하고 싶다면 기둥 옆이나 한 대만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을 찾아 주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트럭은 구조 상 문을 열 시 많은 공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차에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트럭 주변 주차는 삼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주차 라인에 알맞게 주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입니다.

  

 

상황에 알맞은 주차



낯선 곳에 방문해 주차할 시, 자리가 있다고 아무 곳이나 주차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도로 가장자리의 차선에 따라 주 정차 가능 여부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흰색 실선은 주 정차가 가능하며 노란색 점선의 경우 주차는 불가하지만 5분 이내의 정차는 가능합니다. 또한 노란색 실선은 시간과 요일에 따라 주 정차 가능 여부가 다르니 근처 보조 표지판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 알아 두어 나도 모르게 불법 주차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이제는 실전 주차 연습!


주차 요령에 대해 배웠다면 이제는 직접 주차 연습을 하며 감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 곳에서나 주차 연습하기 어렵다면, 기존 현대엠엔소프트에서 소개해드렸던 운전 연습하기 좋은 한적한 장소를 찾아가 익히는 것을 추천합니다.

 

(운전 연습하기 좋은 한적한 장소 4 클릭!! ) 

 

 

 

 

초보운전자들에게 주차는 정말 부담스러운 부분 중 하나입니다. 처음에는 낯설기도 하겠지만, 꾸준한 연습을 통해 다양한 주차방법을 숙달한다면 누구나 주차의 달인이 될 수 있습니다. 주차 잘 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항상 안전을 머리 속에 넣어두고 안전 운전 하길 기대해봅니다. 언제나 여러분의 즐거운 운전, 안전 운전을 응원하는 현대엠엔소프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