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 시대, ‘자동차 보안’의 중요성

 

운전자 없이 스스로 주행하는 자율주행차IT 기술과 융합을 통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해진 차량인 커넥티드카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자동차가 인터넷과 연결되기 시작하면서 자동차도 해킹의 대상이 됐는데요. 이에 따라 자동차 보안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현대엠엔소프트와 함께 자동차 보안이 중요한 이유와 해킹의 위험성, 그리고 현재 이를 대비하기 위해 어떤 것들이 진행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보안이 중요한 이유는?

 

 

자율주행차 및 커넥티드카 시대는 해커들에게 새로운 먹거리를 가져다 줍니다. 각종 네트워크와연결된 자동차에 악의적으로 바이러스를 침투시키고 이를 제거하는 백신을 판매하겠죠.

자동차 해킹이 위험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먼저, 우리의 안전에 위협이 가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해커들은 차량을 원격 조종하거나 각종 제어 장치의 기능을 무너트려 무기로 둔갑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최근 영화 '분노의 질주 익스트림(2017)'에서 차량이 해킹을 당해 원격으로 조정되는 장면이 등장하는데요. 가까운 미래에 우리 주변에서 발생할 일일지도 모릅니다. 더불어 운전 대신 자동차 안에서 온라인 쇼핑, 컨텐츠 감상 등을 즐기는 운전자들의 개인의 금융정보나 컨텐츠 이용 정보 등이 모두 해킹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킹을 예방할 수 있는 강력한 자동차 보안이 필요한 것입니다. 

 

자동차 해킹, 더 이상 영화 속 이야기가 아니다!

 

 

아직까지 자동차 해킹으로 인한 사고 사례는 없지만, 차량 내 시스템을 해킹 가능하다는 사실은 여러 차례 확인 된 바 있습니다.

지난 2015년 미국의 IT 전문지 '와이어드'는 화이트해커(선의의 해커)와 함께 18㎞ 떨어진 지프 체로키의 해킹을 시도했습니다. 결국 해커는 속도와 방향을 자유자재로 움직이는데 성공했고, 피아트 크라이슬러 오토모빌스(FCA, Fiat Chrysler Automobiles) 140만대의 소프트웨어 보안 업데이트 리콜을 시행하게 됐습니다
.

2016
년에는 보안 연구원 트로이 헌트는 커넥트 앱 계정을 이용해 닛산 리프 차량을 해킹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에 따라 닛산은 닛산 커넥트 전기차(Nissan Connet EV) 앱의 사용을 중단 시키기도 했습니다
.

현대자동차 블루링크 앱에서도 보안의 취약점이 발견된 사례가 있는데요. 블루투스 기반의 인증 시스템에도 언제든지 해킹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현대자동차는 패치를 통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자동차 해킹, 어떻게 대비하고 있나?

 

 

전세계적으로 자율주행차 및 커넥티드카 해킹에 대해 관심이 높은 만큼, 이를 위한 국제 논의가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자동차 국제안전기준을 논의하는 UN기구는 2016년 말부터 한국, 영국, 일본, 독일, 미국, 프랑스, 네덜란드 등 주요 국가와 관련 단체들이 참여하는 사이버보안 특별전문가그룹 TFCS를 결성해 12차례의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특히 올해 4월에는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자율주행차의 해킹에 대비한 사이버보안 국제안전기준 회의를 서울에서 개최했습니다.

 

또한, 유럽에서는 2020년부터 생산되는 모든 자동차들에 SOS 버튼을 필수 장착하도록 의무화했다고 합니다. 머지않아 다가올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 시대를 대비해 국내에서도 자동차 보안을 위한 다양한 방안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기업들 역시 자동차 보안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 커넥티드카와 자율주행차 보안을 위한 연구개발(R&D) 역량을 강화하고 있는 암호기술 전문기업 드림시큐리티도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에스더블유엠(대표 김기혁)에 지분 투자를 진행하며 스마트카 보안 사업을 미래 먹거리로 키우겠다고 밝혔습니다.


커넥티드카를 개발 중인 현대자동차도 자동차 보안 분야에 신경 쓰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현대자동차는 통합 유·무선 네트워크 제어 기술, ▲첨단 보안 솔루션이 적용된 차량용 통신 칩셋 개발, ▲상이한 V2X 통신 표준에도 동시에 대응이 가능한 기술 등 자동차 보안 기술을 보유한 이스라엘의 차량용 통신 반도체 설계 업체 '오토톡스'와 함께 커넥티드카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오늘 현대엠엔소프트와 함께 자동차 보안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 보았습니다. 5세대 이동통신(5G)시대를 앞두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자동차 보안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함께 보안 전문가의 역할도 중요해지겠죠? 그럼 여기까지 여러분들의 안전한 드라이빙을 기원하는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