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주유할 때 시동을 꺼야 하는 4가지 이유


 

주유 시 차량의 시동을 꺼야 하는 것은 매우 당연한 일이지만 초보 운전자를 비롯하여 숙련된 운전자 까지도 많이 모르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여러분은 그 동안 주유할 때 시동을 끄셨나요, 그대로 두셨나요? 켜두는 편이었다면 반드시 시동을 끄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주유 시 왜 시동을 꺼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함께 보실까요?

 

  

1. 화재 혹은 폭발의 위험이 있어요

 

 

두 번째 이유는 생명 위협과 관련이 있어 가장 조심해야 할 사항, 화재 혹은 폭발의 위험입니다. 차량은 대부분 철로 이루어져 있어 스파크와 정전기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 때 자동차 연료에서 비롯된 유증기(기름방울이 안개형태로 공기 중에 분포 돼 있는 상태)를 만나게 되면 화재나 폭발이 일어나게 됩니다.

 

특히 일반주유소와 달리 안전관리자가 없는 셀프 주유소에서는 유증기 관련 사고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대형화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유 시 시동을 켜고 하는 것은 화재 및 폭발 위험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 돼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니 반드시 시동을 끄고 주유하시길 바랍니다.

 

 

2. 혼유 사고를 더욱 부추겨요

 

 

운전자들은 종종 혼유 사고에 대해 듣곤 합니다. 혼유 사고란 자동차에 지정 연료 외 다른 연료를 넣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런 일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적은 듯 보이지만 실제 한국소비자원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15년 우리나라 기준으로 연간 120건 이상 '혼유사고'가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시동을 켠 상태에서 실수로 다른 연료를 집어넣었을 경우, 연료가 엔진까지 유입되어 엔진을 전체적으로 수리해야 하는 사태가 발생하지만,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혼유 사고가 발생했을 땐 간단히 기름통만 교체하면 된다고 해요. 누구든 할 수 있는 실수인 혼유 사고! 시동 끄고 안전하게 주유하는 것을 통해 사고 후 위험성을 조금이라도 줄여보는 건 어떨까요?

 

 

3. 공회전으로 인한 이산화탄소가 발생해요

 

 

올 여름,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폭염으로 골머리를 앓았습니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폭염이 지구온난화 피해 현상이라는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증가할 수록 기후 변화는 더욱 심해질 전망인데요.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에 따라 정부는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 기본 로드맵수정안을 발표하며 이산화탄소 감축의 중요성에 대해 시사하기도 했습니다.

 

지구와 인간을 위협하는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주유 시 시동만 끈다면 여러분도 이산화탄소 절감 운동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주유할 때 엔진을 켜놓으면 차량의 공회전으로 인해 이산화탄소가 배출되기 때문에, 주유할 때 시동을 끄는 것만으로도 환경오염을 예방을 실천할 수 있는 것이죠. 작은 실천으로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함께 절감해보아요.

 

 

4. 낭비되는 연료를 막아요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부분은 바로 연료절감에 관한 것입니다. 주유 할 때 소요되는 5~10분간 약 80cc의 연료가 소모되고 있다는 것 아셨나요? 적은 양의 연료지만 주유 시 시동을 끄는 것만으로 연료 절약을 실천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연료 구매에 드는 비용을 저축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도 줄일 수 있지요.

 

많은 양의 금액을 저축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조금씩 조금씩 쌓이다 보면 절약된 연료보다 훨씬 더 큰 뿌듯함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또한, 개인이 절약하는 양은 미미할지라도 일 년 동안 전국에서 절약되는 수치를 놓고 생각하면 꽤 많은 연료가 절약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나뿐만이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도 이야기하여, 연료 절감과 환경보호를 함께 실천해보는 건 어떨까요?

 

 

지금까지 주유 시 꼭 시동을 꺼야 하는 이유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 시동을 꺼야 하는 줄 몰랐거나, 알아도 귀찮아서 안 한 분들! 잠깐의 수고로움으로 큰 위험과 손실을 막을 수 있으니까요, 이제부터라도 꼭 시동을 끄고 주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현대엠엔소프트 공식 블로그였습니다.

 

 

즐겨찾는 주유소 선택하고 편하게 길 안내 받자! 주유소 갈 때도 맵피와 함께!

 

 

출발지는 서울시 종로구 사직동이며, 출발지에 따라 도착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유소명: GS칼텍스 경복궁주유소

위치: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6 트윈 트리 빌딩

문의전화: 02-6016-6981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김 광 수 2018.08.24 16: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른것은 잘 모르겠지만.....
    혼유 사고
    제가 알기론 현재 혼유 사고 확률은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왜? 주유기의 굵기가 휘발유와 경유 각각 서로 맞지가 않기에
    차량의 유류 주입구에 주유기를 넣을수가 없습니다

    • 천정아 2018.08.24 16: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말씀하신 경우는 경유차 주입구는 넓고 휘발유차 주입구는 좁다고 말씀하신거 같은데 휘발유 주유기로 경유차 주유구에 넣는 사고가 가끔 발생합니다.
      차종은 승용차인데 경유를 쓰는 차가 있어 주유원들이 확인 절차없이 넣는 수가 생깁니다.

    • 현대엠엔소프트 2018.08.27 10: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김광수님, 천정아님.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천정아님이 말씀하신대로 혼유 사고가 가끔 발생할 수 있으니 운전자분들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2. 2018.12.13 15: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은 소방법이 소방기본법으로 개정되어
    이러한 내용을 찾을 수가 없는데요.. 다른 곳에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