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차.알.못을 위한 헷갈리는 자동차 용어정리

 -


자동차는 1만여개의 부품이 모여 움직이는 하나의 예술작품입니다. 부품이 많은만큼 자동차를 얘기하는 데 있어 수많은 용어가 필요한데요. 아직 자동차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몇 가지 중요하지만 헷갈리는 용어들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함께 보시죠.

 

마력 

 


마력(馬力), 한자 그대로 풀이해서 해석하면 ‘말의 힘’입니다. 말의 힘이 어쩌다가 자동차 관련 용어로 탈바꿈하게 된 걸까요? 용어의 어원을 말하자면 1765년, 영국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제임스 와트가 발명한 ‘증기기관차’ 다들 아시죠? 이 때 증기기관의 성능을 재기 위해 어떤 측정치가 필요했는데요. 이전까지의 교통수단이 말이 끌던 마차였기에 여기서 차용하게 됩니다. 제임스 와트는 1마력을 ‘1765년 영국산 말 한마리의 힘’이라고 정의하였고, 현재 야드파운드법을 사용하는 영국에서는 1마력=약745.7W(와트)로, 미터법을 사용하는 프랑스 등의 국가에서는 1마력=약735.5W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마력의 수치는 엔진에서 나오는 것이고 이 엔진의 동력이 바퀴로 100% 전달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엔진마력(=엔진이 축을 돌리는 힘)과 휠마력(=바퀴까지 전달되는 힘)을 구분해서 부르기도 한답니다.

  

 

CC

 

이미지 출처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Displacement.gif

 

배기량의 단위인 CC는 부피(Volume)의 단위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Cubic Centimeter(s) 의 약자입니다. 실제 배기량을 나타낼 수 있는 단위는 리터(L), 시시(CC), 세제곱 센티미터(㎤) 등이 있는데요. 하지만 자동차 엔진의 크기를 말할 때는 CC로 배기량을 나타내기로 약속한 것이죠.

 

배기량이란 엔진 내부의 피스톤의 움직임에 의해 배기되는 기체 또는 액체의 체적을 뜻하는 것인데요. 사람의 인체로 따지자면 폐활량에 비유됩니다. 따라서 배기량이 클수록 엔진파워가 상승하고(,스피드 등 상승) 연료소비가 커지게 된다고 할 수 있죠.

 

토크 

 

이미지 출처 : 다음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b22t3195a

 

마력과 함께 자주 나오는 용어가 바로 ‘토크’인데요. 자동차에서 동력이 엔진축으로 전달되는 힘을 말합니다.  회전력이라고도 하며 순간적으로 내는 힘을 일컫습니다.

 

마력과 토크의 차이가 조금 헷갈리신다구요? 마력은 ‘시간당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고 토크는 ‘차축을 돌리는 힘’이랍니다.  정리하자면, ‘최대토크 38.8kg·m’ 라는 것은 엔진이 회전할 때,  반지름 1미터짜리 물레방아를 38.8kg의 힘으로 돌리는 것을 뜻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토크가 높으면 무거운 짐을 싣고도 달릴 수 있고 가속 성능도 좋은 것입니다. 

 

 

RPM 



엔진 RPM은 revolutions per minute의 약자로 엔진의 분당 회전수를 뜻합니다. 엔진 내부의 연소 작용을 거쳐 최종적으로 회전 운동으로 출력되는 횟수를 말하는데요. 예를 들어 RPM이 600일 경우, 엔진이 분당 600번을 회전 한다는 뜻으로 600Rev/min = 10Rev/sec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가솔린 자동차의 경우 그 회전수가 무려 초당 83번 정도라고 하니 엔진이 얼마나 빨리 움직이는지 감이 오시나요?

 

 

제로백 

 

제로백은 정지가속이라고도 말하는데요. 제로 백, 쉽게 말해 0 - 100! 이라고 기억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정지해 있던 (0km/h) 상태에서 출발한 자동차가 시속 100Km/h에 이르는 시간을 말하는 것인데요.

 

제로백이 7이라 할 경우 100km/h에 이르는 시간이 7초라는 뜻입니다. 고급 스포차의 경우 제로백이 3.7까지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요. 정지가속이 정말 굉장하겠죠? 

 

 

자동변속기 R,R,N,D !

 


알고나면 별 거 아닌데, 알기 전까지는 아리송한 자동차 용어들이 참 많습니다. 자동변속기도 그런 것들 중 하나인데요. 운전석에 앉았을 때 오른손으로 쥐게 되는 바로 그것! 그것이 자동변속기입니다

 

자동변속기에는 영문자  P,R,N,D가 쓰여져 있는데요.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간단히 알아보시죠

 

이미지출처 : https://de.wikipedia.org/wiki/W%C3%A4hlhebel

 

P(Parking)-주차 : 차량이 움직이지 않도록 변속기가 잠기는 위치입니다. 반드시 차량을 정지 시킨 후 변속해주세요! 차량이 움직이는 상태에서 P로 변속하면 자동변속기가 파손 될 수 있어요.

 

R(Revers)-후진: 차량을 후진할 때 쓰이는데요, 초보운전자들이 R모드에서 가속페달을 밞을 때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약간의 속도와 기울기에도 쉽게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차량을 잠시 멈출 때는 브레이크 페달을 확실히 밟아주세요.

 

N(Neutral)-중립 : 차량이 많아 정체되거나 신호 대기가 긴 곳에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주행 중에 N모드가 되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엔진 브레이크 고장을 유발할 수 있어요.

 

D(Drive) - 주행 : 차량 주행 시 사용되는 모드입니다.

 

그랜드투어링카 (GT)

 

 이미지출처: https://ko.wikipedia.org

 

GT 혹은 그랜드 투어링카는 장거리 여행에 적합한 고성능 자동차를 일컫는 용어입니다. 원래는 덮개가 없는 레이싱카로 시작되었으나 현재는 대륙횡단 등을 위한 차를 뜻하고 있는데요성능이 좋은 스포츠카의 승차감을 더 높이고, 짐을 실을 공간을 마련한 모델로써1960년대 에스턴 마틴 DB시리즈가 대표적입니. 최근에는 재규어, 포르쉐 등의 초호화 모델들이 그 뒤를 따르고 있답니다.


 

 

다양한 차량을 눈으로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현대 모터 스튜디오찾아가기

현대 모터 스튜디오는 현대자동차의 실험정신이 담신 브랜드 체험공간입니다자동차산업의 현주소와 최신 자동차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곳으로 수 많은 전시차가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답니다자동차가 만들어지는 첫 공정에서부터 모든 과정을 직접 보고 듣고느끼고 싶으시다면 현대 모터 스튜디오를 방문해주세요.

 

*초행길이라도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맵피'만 있다면 든든!



출발지는 서울역이며도착 예정 시간은 출발지점에 따라 달라질 있습니다.

주소 :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킨텍스로 217-6 현대모터스튜디오고양

운영시간 : 9:00~20:00 (마지막 발권 시간은 17 30분입니다)

이용요금 : 성인 10,000 / 청소년 7,000 / 어린이,경로 5,000

휴일 : 매주 월요일, 신정, 설날, 추석

고객센터 : 1899-6611

 

 

지금까지 자동차 용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람과 사람 사이에 서로를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언어가 있듯 사물을 조금 더 깊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고유한 용어를 먼저 이해하는 것이 우선인 것 같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용어 외에도 자동차를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용어들이 있으니 앞으로 하나씩 접하게 되는 낯선 단어들을 반가운 마음으로 배워보세요. ..못에서 어느새 자동차 전문가가 되어 있을지도 모르니까요. 오늘도 여러분들의 자동차 길라잡이 현대엠엔소프트 공식블로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