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우리 아이를 위한 안락한 유아용 카시트, 어떻게 고르지?



사랑하는 사람과 나를 꼭 빼 닮은 자녀는 부부에게 전례 없던 축복과 환희를 가져다 줍니다. 어른 손바닥보다도 작은 손발, 이제 막 자라기 시작한 앞니, 까르륵하고 웃는 웃음소리. 어린 자녀를 보고 있노라면 세상 모든 걸 다 가진 듯 마음이 행복으로 차오르지요. 아이가 함께 외출할 수 있는 나이가 되면 여러 가지 나들이 계획을 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자녀에게 세상에서 가장 좋고, 예쁘고, 행복한 것들을 많이 많이 보여주고 싶으실 텐데요. 여러분과 자녀의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나들이를 위하여 현대엠엔소프트가 준비했습니다. 아이를 위한 유아용 카시트 고르기, 함께 보시죠!



카시트의 중요성

현재 도로교통법 제50조와 제67조에서는 자동차 운전시 영유아가 함께 탑승할 경우 유아용 보호 장비를 장착한 후 안전띠를 매도록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유아용 카시트 미착용시 유아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기 때문입니다. 유아용 카시트를 착용할 경우 1~2세의 영아는 71%, 3~12세의 유아와 어린이는 54%의 사망 감소효과가 있지만 착용하지 않을 경우 사고 발생 시 머리 부상 정도가 10배 가까이 증가한다고 해요. 유아용 카시트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지만 아직도 한국의 인식은 선진국과 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5년 기준 한국의 유아용 카시트 착용률은 40.4%로 조사됐습니다. 이에 비해 스웨덴과 오스트리아는 97.0%에 달했다고 하네요.



카시트의 종류

유아용 카시트의 종류는 크게 신생아용과 유아용으로 나뉩니다. 먼저 신생아용 카시트는 신생아부터 만 1세 까지가 사용하는 카시트를 일컫는데요. 아이가 잠들어 있는 상태에서도 들고 이동할 수 있는 바구니 형태입니다. 유모차와 호환되는 카시트도 있어 편리함을 더했다고 하네요. 유아용 카시트는 신생아부터 만 4세까지 사용할 수 있는 카시트입니다. 아이가 스스로 앉을 수 있을 때부터 사용할 수 있으며 가장 많이들 이용하는 카시트라고 해요. 전방 장착, 후방 장착 겸용이기 때문에 신생아용을 사는 대신 바로 유아용 카시트를 구입하는 사람도 많다고 합니다. 그래도 신생아가 쓰기엔 조금 크다는 점, 반드시 주의 하셔야겠습니다.



카시트 구매 시 고려사항

카시트를 구매하기에 앞서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는데요. 가장 중요한 사항은 실제 카시트를 사용할 아이에게 제일 안전하고 편안한 카시트를 고르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아이의 연령과 몸무게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몸체에 딱 맞는 것으로 골라야 하는데요. 아이의 체구에 비해 카시트가 너무 크거나 작으면 사고 발생 시 아이를 제대로 보호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와 함께 측면 충돌에 대비한 좌우 충격방지 설비가 되어 있는지, 아이들의 목과 머리를 푹신하게 잘 지지해주는지, 양 어깨, 양 허벅지 그리고 다리 사이를 잡아주는 5점식 안전벨트인지 등이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효율성과 편의성을 따져보는 것도 좋습니다. 한 번 사면 얼마나 오래 쓸 수 있는 제품인지, 세탁하기 용이한 제품인지 등을 살펴볼 수 있겠죠.

  

카시트 관련 용어

카시트를 고르다 보면 낯선 용어에 당황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현대엠엔소프트와 함께 카시트 관련 글에서 자주 등장하는 몇 가지 단어 뜻을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사진 출처: 위키피디아 (https://en.wikipedia.org)


[ISOFIX] ISOFIX는 국제 표준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로 기존 안전벨트만을 이용하여 장착해오던 카시트를 보다 안전하고 쉽게 장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선진국에서는 모든 자동차에 ISOFIX를 의무화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2010년 이후 양산된 자동차는 법으로 의무화 되어 있다고 합니다. 



[헤드레스트] 헤드레스트란 등받이 맨 위쪽의 머리를 받치는 부분을 말합니다. 아이의 머리를 편하게 받쳐주며 사고 또는 급제동시 목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3점식·5점식 벨트] 허리 또는 어깨와 가랑이를 감싸는 것을 3점식 벨트, 어깨-허리-가랑이를 모두 감싸는 것을 5점식 벨트라고 합니다. 몸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는 신생아에겐 몸을 단단히 고정해 주는 5점식 벨트가 더욱 안전합니다.


유년시절의 큰 자산은 부모님과의 여행


어린 시절 부모님과 함께 했던 추억은 시간이 지나도 생생히 남아 있습니다. 설령 내 기억 속엔 없더라도 부모님이 너 데리고 우리가 어디 어디 갔었어~ 기억나?’ 라는 말씀을 하실 때, 아 내가 참 사랑을 많이 받고 자랐구나 생각하게 되는데요. 내 아이에게 좋은 것을 보여주고 싶은 마음, 행복한 추억을 만들어주고 싶은 부모님의 마음을 비로소 깨닫게 되는 건 어린 시절이 아닌 어른이 되고 나서야 인 것 같습니다. 여러분이 자녀와 함께 보낸 시간은 훗날 아이가 펼쳐볼 수 있는 세상 가장 근사한 선물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과 자녀의 아름다운 추억을 응원합니다. 이상, 현대엠엔소프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