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전기자동차와 수소자동차, 무엇을 살까?


전기차와 수소차가 세상을 바꾼다

미래자동차로 각광받는 전기차와 수소차. 2015년 파리 기후변화 협정을 기점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내연기관 자동차의 시대가 끝나고, 미래자동차인 전기차와 수소차의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볼보는 2019, 네덜란드, 노르웨이는 2025, 인도는 2030, 프랑스는 2040년까지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를 중단하고, 전기차로 전환하기로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에너지 리서치업체인 블룸 버그 뉴에너지 파이낸스(BNFF) 2040년에 거리를 달리는 자동차 3대 중 1대가 전기차가 될 것이며, 전기차를 빨리 채용하는 국가가 2040년에는 리더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죠.

그러나 아직 전기차와 수소차를 구입하기에는 정보도 많이 없고, 낯설어서 무엇을 살지 고민입니다. 그래서 오늘 현대엠엔소프트가 전기차와 수소차 분석을 통해 어떤 차를 선택하면 좋을 지 낱낱이 분석해보겠습니다. 전기차와 수소차 구매 예정이신 분들은 주목해주세요.

 

 

1. 전기자동차와 수소자동차의 공통 매력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https://goo.gl/RKhQnw)


전기차와 수소차는 친환경적으로 기름값 걱정, 소음 없이 잘 달린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기차는 전기모터로만 자동차를 구동시키기 때문에 이산화탄소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으며, 수소차 역시 자연 그 자체인 수소 연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공해를 만들지 않는 친환경 자동차입니다배기구에서도 깨끗한 물이 배출되어 다시 자연으로 돌아가죠.

또한, '시동을 켰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굉장히 조용합니다. 내연기관 차량은 고온이나 고압으로 폭발을 일으켜 힘을 얻는 방식이라 매우 시끄럽지만, 수소차는 수소와 산소를 화학 반응시켜 동력을 얻기 때문에 전혀 시끄럽지 않죠. 나아가 엔진 시동 시간도 필요 없이, ON/OFF 식으로 엑셀을 밟으면 바로 최고 출력이 나와 잘 달린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좋은 점은 기름값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내연기관 차량을 탈 때는 더 저렴한 주유소를 찾아 다녔으나, 전기차와 수소차를 타면 그런 걱정 없이 충전만 하면 되므로, 스트레스를 받을 일이 없습니다.

 

2. 전기자동차와 수소자동차의 차이점


1) 주행거리

과연 전기차와 수소차의 주행거리는 어떻게 될까요? 현대자동차의 전기 자동차,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20분 충전하여 191KM를 달리지만, 수소 자동차인 투싼 ix35 Fuel Cell3분 충전하여 594KM를 갈 수 있으니 수소차가 전기차보다 3배의 거리를 더 갈 수 있습니다. 나아가 내년 출시될 ‘FE 수소전기차800km를 달릴 수 있다고 합니다. 3분 충전으로 우리 나라 전국 어디든 갈 수 있으니, 주행거리에서는 수소차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투싼 ix fuel cell 홈페이지(https://goo.gl/VHfsU8)


2) 가격

전기자동차를 풀옵션으로 구입하면 가격이 4천만원대지만, 정부의 보조금을 지원 받는다면 2천만원대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현재 정부에서 전기차 구매자들에게 많은 혜택을 주고 있죠. 반면, 수소자동차의 가격은 8천만원대로 전기자동차의 2배에 달합니다. 수소차가 비싼 이유는 연료 전지 촉매로 쓰이는 백금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보통 수소차에는 1g 5만원하는 70g 들어갑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10g까지 백금을 줄일 수 있는 연구가 나왔기 때문에, 7g 들어가는 내연기관 차와 큰 차이가 없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실제로 현대자동차에서 2세대 수소차를 3750만원에 살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전기자동차가 수소자동차가 더 저렴하므로 가격적인 면에서는 전기자동차의 승!


출처 :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일렉트릭 홈페이지(https://goo.gl/RKhQnw)


3) 충전소

전력 빅데이터 센터에 따르면, 현재 전기자동차 충전소는 전국적으로 급속 충전소 162, 완석 충전소 39곳으로 총 201곳이 설치되어있습니다. 서울에서만 급속 충전기 38, 완속 충전기 42개로 총 52곳에 전기자동차 충전소가 설치되어있죠.

그러나, 수소 자동차 충전소는 전국적으로 11곳밖에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서울 250㎞ 구간 내수소차 충전소는 3곳에 불과했으며, 심지어 공휴일은 운영하지도 않죠.

전기자동차 충전소 201vs 수소자동차 충전소 11. 전기자동차의 압승이네요. 전기자동차를 보유한 현대자동차 블루 멤버스 회원은 고객이 원하는 곳으로 방문하여 약 44km 주행 가능한 7kWh를 무상으로 충전해주는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를 5년간 연 4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맵피로 수소 충전소 찾아가는 길 


-출발지는 서울역이며도착 예정 시간은 출발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소 :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현대자동차 양재 수소 충전소


4) 수리

일반적으로 전기 자동차와 수소 자동차 모두 거대한 배터리 및 에너지를 변환하는 복잡한 장치가 내장돼 있어 수리하기 힘들고, 수리소와 부품을 찾기는 더욱 더 힘듭니다. 그 중 두 자동차를 비교한다면, 잘 보급되어 있지 않는 수소차의 부품을 더 구하기 힘들므로 수리 역시 전기자동차의 승리로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픽사베이(https://goo.gl/3S6tDh)


5) 안전성

안전성 하면, 모두들 수소폭탄 걱정이 많죠. 하지만 수소자동차의 수소 연료와, 수소폭탄의 수소 연료가 같은 것이 아닙니다. 수소차에 사용되는 수소는 현재 석유화학단지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를 이용하고, 향후 천연가스 개질수소를 이용하게 됩니다.

반면, 수소폭탄은 질량 2인 중수소와 질량 3인 삼중수소를 플라즈마 상태로 약 1 이상 가열해 핵융합반응을 일으켜 발생하는 핵융합에너지가 중성자의 운동에너지로 나타나 폭발하는 현상으로, 우라늄 핵폭발 등의 반응으로만 구현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둘은 근본적으로 성질이 다른 수소로 자동차에 사용되는 수소가 수소 폭탄으로 변형되기는 어렵습니다. 나아가 현대자동차는 충돌 테스트, 수소 탱크의 인증 실험, 화재 테스트로 폭발 가능성을 모두 없앴습니다.


출처 : 현대자동차 투싼 ix fuel cell 홈페이지(https://goo.gl/VHfsU8)


이처럼 여러 엄격한 실험을 통해 수소차의 안전성을 확인했지만, 그럼에도 불안하시다면, 안전성에서는 전기차의 손을 들어주겠습니다.

 

6) 미래 전망

미래학자 제러미 리프킨은 저서 수소혁명에서 수소를 동력으로 효율성 있게 사용할 경우 연금술사들이 찾아 다니던 무제한 에너지원이 될 수 있다며 인터넷과 같은 세계적인 수소 에너지망(HEW, Hydrogen Energy Web)을 제안했습니다. 이에 일본정부는 기존 수소차 1,800대에서 2020 4만대, 2030년에 8만대까지 수소차를 늘리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수소차 충전소는 2020 160, 2030년에는 320개로 확충하고, 수소차 인프라 구축에 약 1,366억원을 지원할 방침입니다. 현대자동차 역시 스위스 다보스에서 공식 출범한 '수소위원회'의 공식 회원사로 참여하여 이르면 내년부터 수소차를 양산할 계획입니다.

따라서 현대자동차의 개발과 정부의 지원으로 가격이 내려가고, 수소 충전소와 안전성이 확대된다면 미래의 수소 자동차 사회는 어떨 지 궁금합니다.



3. 결론

지금까지 전기차와 수소차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격, 충전소, 수리, 안전성이 좋은 전기차. 그리고 주행 거리, 연비, 미래 전망이 좋은 수소차. 두 자동차의 장단점이 다른 만큼, 각 자동차의 장단점을 꼼꼼히 확인하시고, 살펴보신 다음 본인에게 맞는 자동차를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현대엠엔소프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SSUNY 2017.08.22 11: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소차람의 충전소의 문제 해결은 간단히 해결 가능 할것이다.
    현대.기아 가 지역 영업소 및 대리점.그리고 각지역 오토큐
    수리써비스점 에 충전기를 직접 설치 운영하면 되지 않을까

  2. nadin 2017.08.22 13: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프라 구축을 해야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듯...

  3. 그러니까 2017.08.22 21: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소충전소는 기존 LPG충전소를 변환시키면 되는거고
    차량가격은 대량생산하면 싸질것이고
    문제는 휘발유에 붙는 정부세금인데 고민스런 문제이긴 하다
    차량공해가 줄어들면 의료비가 감소히니까 의료예산도 같이 줄겠지만 그래도

  4. 에버루니 2017.08.22 22: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대차가 한전 부지 매입에 이어 이번에도 헛발질 한다고 생각되네요

  5. Nau 2017.08.29 10: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부 지원금이 더 많아지면 좋겠네~~

  6. 동그라미 2017.11.03 08: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소차의 충전소 위치가 알고싶어요??

  7. 너울춤 2017.12.11 15: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대, 기아가 정말 뜻이 있으면 수소차 양산하고 전국에 수소 공급망을 갖추면 된다. 수소 공급망을 잘 갖추면, 그야말로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될 텐데, 이 엄청난 블루오션을 자금력 갖춘 대기업이 왜 마다하는지 모르겠다. 중소기업과의 협력구도를 만든다면 국가 경제에도 엄청난 이득이 될 거고, 아직 세계적으로 제대로 갖춰진 게 없기에, 미래 가능성도 무궁무진한 건데...

  8. Fyuh 2017.12.15 23: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택시부터 ㅡ실험해보면ㅡ입증될겁니다

  9. 수소 2018.01.14 14: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소충전소가 너무 적어서 구입의사가 망설여지네요.

  10. 안심이 2019.07.05 14: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tp://www.peoplesafe.kr/news_gisa/gisa_view.htm?gisa_category=07000000&gisa_idx=10706
    어제 발표된 경찰 수사에서도 여전히 미스터리가 남아 있다는데 속시원히 파헤쳐 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