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과학의 날 맞이 아이들과 함께 가기 좋은 과학관 3곳!


어린 시절, 과학의 날을 맞아 참가했던 글라이더 만들기 대회를 기억하시나요? 어떻게 하면 바람을 더 잘 타고 멀리 날아갈까 끙끙대며 고민했던 적 있을 텐데요. 바람이 앞에서 불어올 때 던지면 바람을 많이 타서 더 높게 날아갈 수 있다는 사실은 나만 알고 싶은 비밀이었죠. 우리 실생활과 가장 밀접해 있고 알면 알수록 신기한 과학의 세계! 이번 4월, 과학의 달을 맞아 아이들과 함께 과학관을 찾아가 보는 건 어떠세요? 봄꽃을 배경 삼아 구경 가기 좋은 과학관 3곳을 지금 바로 소개합니다!


과학의 날이란?


우리나라 최초의 과학의 날은 1934년 4월 19일로 진화론을 주장한 과학자 ‘찰스 다윈’의 기일을 기리며 제정했습니다. 하지만 일제 강점기 탄압으로 잠시 중단되었다가 (현)미래창조과학부 탄생 1주년을 맞은 1968년 4월 21일에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과학의 날이 되면 각 학교와 단체에서 로봇 만들기대회・과학그림대회・과학퀴즈대회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해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알리고 아이들에게 무궁무진한 꿈과 창의력을 길러주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 나로우주센터 ‘고흥우주천문과학관’


우리나라 우주개발의 상징인 나로우주센터가 있는 고흥우주천문과학관. 녹동항 산 정상에 자리해 별이 반짝이는 하늘과 탁 트인 남해가 맞닿은 풍경이 운치 있는 곳입니다. 야외 전망대에서 다도해를 바라보며 거대한 낙타 모양의 거금도, 한센병 환자의 아픔이 서린 소록도, 말 모양을 닮은 연홍도, 주상절리 해안절벽이 절경인 금당도까지 찾아보는 재미가 쏠쏠하죠!


사진 출처 : 한국관광공사


고흥우주천문과학관은 크게 천체투영실, 주관측실, 보조관측실, 전시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천체투영실은 돔 형식의 천장에 스크린을 설치한 상영관으로 스크린 가득 밤하늘을 볼 수 있는데요. 좌석에 앉아 의자를 젖힌 채 쏟아질 듯한 별들을 바라보고 있으면 마치 우주를 여행하는 듯한 신비로운 기분이 듭니다. 


사진 출처 : 한국관광공사


주관측실에는 사람의 눈으로 보는것 보다 1,300배나 더 크게 볼 수 있는 대형 망원경이 있는데요. 행성부터 성단, 성운, 은하까지 맑고 선명하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관측할 수 있는 소규모 망원경으로 낮에는 태양을, 저녁에는 행성을 비롯한 밤하늘을 관찰할 수도 있죠.


이곳, 고흥우주천문과학관에서 다양한 과학 지식 탐구와 함께 멋진 추억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떠세요?


●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맵피’로 찾아가는 고흥우주천문과학관


* 경로 상 시간은 출발지가 서울 강남인 경우이며, 출발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소 : 전라남도 고흥군 도양읍 장기산선암길353

이용 시간 : 14시 ~ 22시 (매표는 오후 9시 마감) / 월요일 및 공휴일 다음 날 휴관

이용 요금 : 어른 3천 원, 청소년 1천 5백 원, 어린이 1천 원

홈페이지 : http://star.goheung.go.kr/


과학 체험 거리가 인상적인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대전 대덕연구단지에 자리한 국립중앙과학관은 국내의 과학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 전시하는 국립 과학관인데요. 과학기술관, 자연사관, 천체관, 생물탐구관, 야외전시장 등과 같은 과학 전시관과 가족캠핑장, 자기부상열차 등의 편의시설을 제공해 관람객들에게 과학을 친근하고 편하게 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진 출처 : 한국관광공사


과학관 정문에 들어서면 측우기, 해시계 등의 전통과학기술과 자기부상열차 등 현대 과학기술이 한 데 모여있는 광장을 만나게 됩니다. 4,000여 점의 전시물이 가득한 과학기술관과 실감 나는 별자리 관측을 할 수 있는 국내 최대 돔 천체관도 기다리고 있죠. 


사진 출처 : 한국관광공사


창의나래관에서는 과학쇼 프로그램을 운영해 전기쇼, 레이저쇼, 드론쇼, VR쇼 등으로 우리들의 눈을 사로잡습니다. 공룡과 증강현실을 접목한 공룡증강현실 존에서는 실제로 살아 움직이는 듯한 공룡의 모습을 모바일로 직접 체험할 수 있어 아이들에게 인기 만점입니다.


국립중앙과학관 홈페이지에서 추천하는 과학관 코스를 알아보고 시간대별로 관람해보세요~


●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맵피’로 찾아가는 국립중앙과학관


* 경로 상 시간은 출발지가 서울 강남인 경우이며, 출발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소 :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덕로 481

운영 시간 : 9시 30분 ~ 17시 50분 / 매주 월요일 및 공휴일 다음 날 휴관

이용 요금 : 어른 2천 원, 청소년 및 유아 1천 원

홈페이지 : http://www.science.go.kr/


해양과학 꿈나무 모여라 ‘목포 어린이 바다 과학관’


국내 유일의 어린이 과학관으로 해양과학 체험교육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과학적 사고와 능력을 키워주는 목포어린이바다과학관. 지상 3층 규모로, 바다를 테마로 한 바다 상상홀, 깊은바다 전시관, 중간바다 전시관, 얕은바다 전시관, 바다 아이돔, 4D 영상관까지 총 6개의 전시공간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사진 출처 : 한국관광공사


과학관에 들어서면 모형 잠수정을 통해 바다를 상상해 볼 수 있는 바다 상상홀을 만나게 됩니다. 노란 모형 잠수정을 지나 동선을 따라 이동하면 그림과 모형을 통해 바다 세상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 한국관광공사


깊은바다 전시관, 중간바다 전시관, 얕은바다 전시관은 바다 깊이에 따라 다르게 구성한 전시관인데요. 깊은바다 전시관은 바다 탐사를 주제로, 중간바다 전시관은 바다생물을 주제로, 얕은바다 전시관은 바다환경을 주제로 전시되어있어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바다 아이돔에서 갯벌을 만져보고 바다 관련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는 4D 영상관도 꼭 체험해보세요~


바다를 친절히 알려주는 목포어린이바다과학관은 아이는 물론 어른에게도 상당히 유익한 곳인데요. 항구도시 목포를 여행하며 들러보는 건 어떠세요?


●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맵피’로 찾아가는 목포 어린이 바다과학관


* 경로 상 시간은 출발지가 서울 강남인 경우이며, 출발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소 : 전라남도 목포시 삼학로92번길 삼학도 근린공원 내

운영 시간 : 오전 9시 ~ 오후 6시 / 월요일 및 1월 1일 휴관

이용 요금 : 어른 3천 원, 청소년 2천 원, 초등학생 1천 원, 유치원생 5백 원

홈페이지 : http://mmsm.mokpo.go.kr/html/main.htm


아이와 함께 가보면 좋을 과학관


우리에게 당장 전기가 사라지면 어떻게 될까요? 달이 지구 주위를 돌지 않게 된다면요? 이렇게 참 중요하지만 익숙함과 편리함에 고마움을 잊고 사는 과학. 과학의 날만큼은 우리 모두 과학기술에 대한 소중한 마음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지금까지 현대엠엔소프트 공식 블로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