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중고차 거래할 때 이것만큼은 꼭 확인하세요!


처음 운전을 시작하는 사람이나 세컨드 카의 수요가 많아지면서 중고차 거래도 무척 활발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수치로 본다면 2016년 1, 2월 중고차 거래량이 총 57만 대를 훌쩍 넘겨 역대 최대 기록을 갱신했다고 하는데요.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도 3만 대 이상 많은 수치라고 하네요. 하지만 자동차는 오랫동안 타는 만큼 쉽게 덜컥 계약을 해버리면 낭패를 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중고차는 신차를 살 때보다 훨씬 꼼꼼히 체크하고 살 필요가 있습니다.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에서 중고차 구매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중고차 구매 체크 포인트를 요점만 쏙쏙 뽑아 알려 드립니다. 


가격은 평균가를 기준으로 삼으세요!


무엇보다 중고차 선택 시 가장 큰 고민은 부르는 가격이 적정한 것인가입니다. 그렇다면 즉시 검색을 통해 대략적인 가격을 살펴보면서 평균치를 기준으로 해 지금 보고 있는 차가 어느 정도인지를 평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식과 상태가 비슷하지만, 가격은 천차만별일 수 밖에 없는 것이 중고차인데요. 하지만 가격이 평균보다 저렴하면 저렴한 이유가 있을 것이고, 혹은 이상하게 평균보다 높다면 분명 그에 합당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 이유를 물어보고 합리적이고 타당한지를 판단하는 것이 무엇보다 가격 부분에서는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중고차는 신차와 달리 구매 후 생각하지 못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예산을 모두 찻값에 올인하는 것은 금물. 구입하려는 자동차 보증 수리 기간이 남아 있다 하더라도 이것과는 별도로 생각해야 합니다. 보증 수리라고 모든 수리가 다 무료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생각 이외의 추가 비용이 구매 후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구매 가능한 가격을 미리 설정하고 흥정을 하거나 물건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차 구매는 역시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백화점 지하 식품 매장은 7시 즈음부터 특별 세일이 펼쳐집니다. 그날 만든 식품을 소진해야하는 타이밍이기 때문이죠. 그런데 중고차도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에어컨이나 난방기기도 특정한 시기를 타듯 중고차 역시 비수기와 성수기가 있습니다. 우선 차량 이동이 많고 여행을 가기 좋은 휴가철 직전, 명절이 끼어있는 달은 대부분 성수기라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때에는 당연히 수요가 많아지기에 가격도 오르는 편입니다. 


반대로 장마철과 겨울철은 비수기에 속하는 편입니다. 월말이나 연말연시는 중고차 사업자에게는 매출, 리스비 결제, 정산, 매물의 연식 변경 등의 이슈가 맞물려 있어 예민할 때입니다. 이때를 잘 공략하면 더 좋은 조건에 중고차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런 수요와 공급의 관계를 잘 파악한다면 뜻밖의 행운을 맞이할 수도 있죠. 




중고차 시장의 용어, 미리 알아두면 좋아요!


중고차 시장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 몇 가지는 소비자가 생각하는 것과 조금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직거래라는 용어가 대표적이죠. 보통 직거래는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이 직접 만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중고차 시장에서의 직거래는 조금 다릅니다. 딜러 소유의 중고차를 소비자가 직접 구매하는 것을 직거래라고 합니다. 그러니 직거래라고 차량 소유주가 나오는 것은 아니랍니다.


중고차 시장에서의 무사고와 소비자가 생각하는 무사고도 개념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중고차 시장에서는 단순 부품 교환이나 까진 부분에 색을 입히는 도색, 찌그러진 부분을 펴는 판금 정도는 무사고라 부릅니다. 하지만 소비자들 중에는 무사고 차량에 대해 판금 작업을 하지 않거나 부품을 교환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용어에 대한 개념이 서로 다를 수 있어 중고차 거래 시 오해로 인해 언성이 높아지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구매 전, 시운전은 반드시 하세요!


시운전은 구입하려는 차의 상태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차의 상태를 확실하게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시운전을 통해 특정 소음이나 문제로 느껴지는 부분이 없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시동 시 엔진음, 배기음, 매연 여부를 비롯해 변속기 상태, 브레이크 상태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너무 길게도 필요 없고 20분 정도의 시운전이면 확실하게 느낄 수 있으니 구매 전 시운전은 반드시 하세요!




자동차 이력 정보 확인도 필수!


2015년 1월부터 자동차 관리법이 개정되면서 자동차 소유주뿐만 아니라 제3자도 자동차 관련 통합 이력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중고차를 사기 전에 미리 사려는 차량의 각종 이력을 구매자가 직접 확인할 수 있게 된 것인데요. 자동차 이력은 ‘자동차민원 대국민 포털’이나 ‘마이카정보 앱’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국민 포털 접속 후 토털이력조회 -> 타인차량조회에 들어가서 확인하면 됩니다. 타인차량조회는 두 가지 경우로 나뉘는데요. 차량소유주가 이력 공개에 동의했느냐 하지 않았느냐에 따라 조회할 수 있는 항목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자동차민원 대국민 포털(http://www.ecar.go.kr/)에서 타인차량조회를 한 결과


설령 공개 동의가 되어있지 않더라도 자동차 기본 정보와 의무보험가입 여부, 압류 건수, 정비 이력횟수, 자동차세 체납횟수, 저당 건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개 동의가 되어 있는 경우보다 제공되는 정보가 상대적으로 적지만 정비 이력, 저당 건수 등의 확인만으로도 사려는 차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를 파악할 수 있으니 구매 결정에 큰 도움이 되겠죠?


사용 편의성을 대폭 강화한 지니 넥스트 V3!


차 살때 내비게이션도 많이 사시죠? 현대엠엔소프트의 '지니 넥스트 V3'는 프리미엄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지니 넥스트'의 최신 버전으로 사용 편의성을 대폭 강화한 소프트웨어랍니다.




지니 넥스트 V3는 메뉴 접근성 강화, 퀵 메뉴 사용성 개선, 좌우 전환 기능, 지도 디스플레이 개선 등 사용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강화했습니다. 그 덕분에 초보 운전자를 비롯해 누구나 쉽고 편리한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죠. 특히 내비게이션 홈 화면의 메뉴 개선을 통해 사용자가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한 눈에 파악하기 쉽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국가지리정보체계(NGIS) 2.0을 적용해 아파트 단지 내 도로는 물론이고 작은 섬들의 작은 도로들까지 전국의 모든 도로를 정밀하게 표현했습니다. 거기에 현대엠엔소프트만의 특화된 경로 안내 시스템인 NRG는 초보 운전자가 헷갈리기 쉬운 지점에서 더욱 상세한 경로 안내가 제공 되어 길을 헤맬 걱정이 없도록 해줍니다.


이밖에도 안전 운전에 도움을 주는 정보 제공 서비스인 ADAS 적용, 친환경 운전 방법인 무가속 운전 구간 안내, 뛰어난 정확도를 자랑하는 SMT 시스템 적용 등 사용 편의성 강화 및 기능성이 크게 향상 된 소프트웨어입니다. '지니 넥스트 V3'와 함께라면 운전 걱정 없겠죠?


지니 넥스트 V3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고요? 그렇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지니 넥스트 V3 탐구생활 1탄 [바로 가기]

지니 넥스트 V3 탐구생활 2탄 [바로 가기]

지니 넥스트 V3 탐구생활 3탄 [바로 가기]


중고차 거래량은 해마다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무조건 신차를 사려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요즘은 중고차도 좋은 차가 많다는 인식이 퍼졌기 때문이죠. 앞서 알려드린 포인트만 잘 확인해도 중고차를 살 때 큰 어려움은 없을 거예요. 지금까지 여러분의 안전한 중고차 거래를 도와드리는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