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아이 안전용품 1순위 카시트, 어떻게 고르는 게 좋을까?


아이를 처음 키우기 시작하면 준비해야 것들이 가지가 아닙니다. 게다가 소중한 우리 아이를 생각한다면 아이를 위한 제품은 선뜻 아무거나 고를 없죠. 자동차가 있는 가정에서는 아이와 함께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하기 위해 자동차를 함께 구매해야 것이 있답니다! 바로 카시트입니다.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아이가 6세가 때까지 카시트를 의무적으로 써야하는데요. 카시트를 설치하지 않았다가 적발되면 3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답니다. 그렇다면 아이의 안전을 위해 용해야 하는 카시트는 어떻게 골라야 할까요?


1. 카시트는 아이의 안전이 최우선이에요!


우리 아이에게 좋은 것을 주고 싶은 마음은 어느 부모나 똑같지 않을까요?. 이왕이면 비싼 , 예쁜 . 다른 사람들이 봤을 때에도 집은 아이한테 아낌 없이 주는 구나.’하는 생각이 들게끔 주고 싶죠. 하지만 카시트를 고르실 이보다 중요한 있답니다! 



여러 판매 회사들이 자사 제품이 저렴하고 편리하다고 합니다. 이에 오랫동안 사용할 있는 제품을 고르거나 디자인, 색상 위주로 고르는 경우가 있는데요. 하지만 카시트는 이러한 요소 보다는 되도록 안전을 최우선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소중하고 연약한 우리 아이가 것이니 당연한 일이겠죠?


카시트를 설치 하지 않은 자동차가 교통사고를 당하게 되면 아이가 받는 충격의 강도는 머리 10, 가슴 2배로 엄청나다고 합니다. 하지만 카시트를 사용하게 되면 1~2 아이는 71%, 12 이하는 54%까지 사망률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그러니 카시트는 필수라고 있겠죠?


2. 카시트를 고를 확인하세요!


그렇다면 안전한 카시트를 고를 때에는 어떤 것들을 고려해야 할지 지금부터 차근차근 설명 드릴게요. 가장 먼저 확인할 것은 바로 공인기관의 안전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인지 여부입니다.


빨리 달리다가 충돌했을 때에는 어떤지, 여러 충돌 했을 때에는 어떤지, 제품은 얼마나 오래 가는지 여러 가지 테스트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일반 소비자가 위에 소개한 테스트 결과를 찾아보기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보통 한국의 KC인증 마크나 중국안전인증인 CCC 마크, 유럽안전인증인 ECE-R44 마크가 있는 제품을 고르시면 됩니다.



번째는 아이의 연령대에 맞는 제품을 골라야 한다는 점인데요. 아이의 체형에 맞지 않은 벨트가 달려 있다든지 아이의 연령대에 맞지 않는 카시트를 사용했을 때에는 차의 흔들림에 따라 아이의 머리와 목도 좌우로 흔들릴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차량 충돌 시에 아이를 완벽하게 보호할 없으니 매우 위험합니다. 아이의 체형과 카시트가 맞는지 확인하세요!


카시트에 헤드레스트와 숄더레스트가 있다면 더욱 좋은데요. 작은 충격에 민감한 7세까지는 헤드레스트와 숄더레스트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충격 흡수 소재를 썼는지 확인하고 성장하는 아이의 몸에 맞춰 , 아래, 옆으로 충분히 확장이 되는지도 검토하면 좋습니다.


많은 분이 경제적인 이유로 신생아부터 5~7세까지 사용할 있는 범용 카시트를 선택합니다. 하지만 아이의 안전과 생명이 직결된 제품인 만큼 시기에 따라 그에 맞는 카시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시트는 보통 신생아용(신생아 ~ 12개월), 유아용(9개월 ~ 5), 아동용(3~12) 3단계 사이즈 사용이 권장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번째는 카시트를 간편하게 설치할 있으며 벨트를 쉽게 채우고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벨트가 복잡하게 되어 있거나 풀기 어려우면 사고가 났을 때에 오히려 탈출이 어려울 있겠지요. 물론, 쉽게 채우고 있도록 부모님이 익숙해 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신체 활동이 활발해지는 시기의 아이들은 카시트에 앉는 것을 싫어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아이와 매번 실랑이를 벌여야 하는 일도 생길 있지요. 카시트 때문에 고생하게 되면 아이가 더더욱 카시트에 앉기 싫어하게 있겠죠? 카시트 만큼은 눈으로 직접 보고, 실제로 조작도 해보고 고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래도 카시트에는 앉혀야 한다는 것도 잊지 마세요!


벨트는 쉽게 조작할 있는 좋아요!


번째로 되도록 제품으로 구매하는 추천합니다. 카시트는 의무적으로는 6세까지 써야 하고 어떤 가정에서는 그보다 오래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카시트는 보통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오래 되면 미세한 균열이 생기기 쉽습니다. 그리고 눈으로 쉽게 확인하기도 어렵습니다.


따라서 아이의 안전을 생각한다면 사고 이력을 확인하기 어려운 중고 제품을 사는 지양하는 좋습니다. 간혹, 지인으로부터 사용하던 카시트를 물려받는 경우가 있는데 그래도 가급적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카시트는 소중한 아이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필수품입니다. 중요성은 입이 아프도록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텐데요. 예쁜 , 가격이 저렴한 , 사고 이력을 확인하기 어려운 중고제품을 고르기 보다는 작은 하나하나 안전을 기준으로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제 아이를 위한 좋은 카시트를 고를 있겠죠? 조금만 신경 쓴다면 우리 아이도 즐겁게 드라이빙을 있답니다. 지금까지 여러분의 아이 안전을 걱정하는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노노 2017.03.03 14: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불량 카시트 쓰면 오히려 더 큰 사고로 이어질수도있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