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자동차 운전자 필독! 2차 사고를 예방하는 차량용 안전 삼각대 설치법


자동차를 운전하다가 사고가 발생했거나 차량에 이상이 생겼을 가장 먼저 해야 일이 있습니다. 바로 안전한 곳에 차량을 이동시킨 안전 삼각대를 설치하는 것이죠. 그래야만 다른 운전자들의 주의를 환기하여 2 사고를 예방할 있습니다. 안전 삼각대 설치는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는 최소한의 예방법이라고 있죠.


안전 삼각대는 차량 고장이나 접촉사고로 차가 정지한 경우, 비상등 점등만으로 시안성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2 사고로 인한 대형 사고를 막기 위해 설치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조립형태로 되어 있어 보관 휴대가 쉽고 발광 반사판을 사용하여 야간에도 선명하게 있도록 만들어져 있죠.


그럼 지금부터 안전 삼각대의 중요성과 설치법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신은 이미 삼각대를 가지고 있다!


자동차 운전자라면 대부분 이미 안전 삼각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2003년부터 신차 출고 안전 삼각대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죠. 안전 삼각대는 보통 차량 트렁크에 기본적으로 비치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지 않으면 안전 삼각대가 있는지, 있어도 안전 삼각대인지 모르고 지나가기 쉽습니다.


현대 제네시스 트렁크에 달려 있는 안전 삼각대의 모습


사고가 났을 , 차량에 이상이 발생했을 안전 삼각대를 설치해야 한다는 누구나 알고 있을 겁니다. 그렇지만굳이 이런 설치해야 하나?’라는 생각을 하는 분들도 많을 한데요. 하지만 단순히 2 사고 예방을 위해서 안전 삼각대를 설치해야 하는 아닙니다.


만약 안전 삼각대를 설치하지 않고 2 추돌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최고 30%까지 본인 과실이 적용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안전 삼각대를 휴대하지 않았을 경우 범칙금 2 , 미설치 범칙금 4~5 원을 부과하게 되어 있습니다. 법규를 지키고 2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안전 삼각대를 지참해야겠죠?


안전 삼각대, 이렇게 고르세요


만약, 차량을 아무리 살펴봐도 안전 삼각대가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당연히 사서 갖춰 두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안전 삼각대는 어떻게 골라야 할까요?



우선, 공인기관의 엄격한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을 사야 합니다. 가로등이 없는 반사광으로도 200m 이상 전후방에서 식별이 가능한 고성능 반사체가 장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우천 , 풍랑 , 기타 악천후에도 안정적으로 유지 되어야 하며 반사빛이 보여야 합니다. 휴대 이동, 설치가 쉬워야 하는 것은 당연하겠죠.


따라서 대형 마트, 차량 용품 전문점 등에 가서 직접 눈으로 확인해 보고 사는 것을 추천합니다.


안전 삼각대 설치는 어떻게 하나요?


안전 삼각대를 사두었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정작 안전 삼각대를 사용해야 일이 생겼는데 어떻게 설치해야 하는지를 모르면 되겠죠? 그래서 지금부터 안전 삼각대 설치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안전 삼각대마다 조금씩 다를 있으니 동봉된 사용 설명서를 미리 꼼꼼하게 읽어본 여유 있을 직접 펼쳐 보는 것도 좋습니다.


안전 삼각대 조립법


1. 케이스에서 안전 삼각대를 꺼낸다


 

2. 안전 삼각대를 부채 펴듯 펼쳐 후크로 고정한다


3. 쓰러지지 않도록 지지대를 펼쳐 세운다


안전 삼각대 조립하는 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실제로 보면 어렵지 않게 조립할 있다는 알게 되실 겁니다. 중요한 것은 조립한 안전 삼각대를 어디에 설치해야 하는가입니다.


안전 삼각대는 차량으로부터 주간에는 100m 후방, 야간에는 200m 후방에 설치해야 합니다. 하지만 사람들 대부분이 100m, 200m 거리감이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줄자를 항상 휴대할 수도 없고 줄자가 있다고 해도 당황스러운 상황에서 거리를 수도 없겠죠.


그럴 보폭으로 걸음 정도인지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100m 성인 남성 보폭 ( 70cm) 기준으로 140걸음, 성인 여성 보폭으로 150걸음 정도 됩니다. 하지만 상황이 매우 급한 경우에는 이마저도 번거로울 있으니 최대한 신속하게 차량에서 곳에 안전 삼각대를 설치해야 합니다. 너무 가까운 곳에 설치하면 뒤에서 오는 차량이 미처 대비하지 못하고 사고가 발생할 있으니 곳에 설치해야 합니다.


● 만약 사고로 응급 환자가 발생했다면?


사고로 응급환자가 발생했다면 침착하게 현대엠엔소프트의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맵피(mappy)'의 주변검색 기능을 활용해보세요. 현 위치에서 가까운 응급실을 찾을 수 있답니다.



▲ 맵피의 주변검색 기능 활용해 '응급실' 검색하기


맵피에서 '메뉴 > 주변검색 > 의료 > 응급실' 탭을 누르면 현 위치 주변의 응급실 검색 결과를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응급실부터 확인이 가능하니 응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당황하지 말고 응급실을 이용하세요!


도로 상황에 따른 안전 삼각대 설치법


도로가 직선인 구간이라면 앞서 말한 것처럼 주간 100m, 야간 200m 후방에 설치하면 됩니다. 도로가 직선으로만 되어 있으면 좋겠으나 그렇지 않은 곳이 훨씬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곡선도로에 삼각대를 설치할 경우


언덕에 삼각대를 설치할 경우


곡선 도로의 경우에는 후방에서 오는 차량이 있는 곳에 설치해야 합니다. 후속 차량 기준으로 곡선 주로가 시작되고 후의 위치보다는 곡선 주로가 시작되기 전에 설치하는 것이 훨씬 보이겠죠. 만약, 차량이 멈춘 곳이 언덕 지역이라면 언덕 아래쪽에 하나, 정상 부근에 하나씩 개를 설치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지금까지 안전 삼각대의 중요성과 안전 삼각대 설치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안전 삼각대는 만약을 대비한 필수품입니다. 자동차 사고는 나만 조심한다고 해서 나지 않는 것은 아니므로 반드시 휴대하고 설치법을 숙지해 놓아야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현대엠엔소프트가 여러분의 안전을 위해 안전 삼각대의 중요성과 설치법을 알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아이스 2016.12.20 11: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깜깜한 밤에는 진짜 삼각대 꼭 해야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