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봄의 불청객! 황사,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자동차의 자세



계절과 상관없이 이제 일기예보에서 끊이지 않고 들려오는 소식이 되어버린 ‘미세먼지’ 농도. 그만큼 미세먼지는 우리 생활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가 되어버렸는데요. 봄이 오면 미세먼지에 황사까지 더해져 호흡기 건강을 위협하기에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쯤 되면 사람의 건강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건강도 걱정되는데요. 수시로 찾아오는 미세먼지의 위협에 자동차는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을까요? 깨끗하고 건강한 자동차를 유지하기 위한 팁 오늘 포스팅에서 확인해 보세요!




미세먼지의 정체는 무엇일까?


 

출처: 위키피디아 http://bit.ly/1MYDzBA



미세먼지란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만큼 작은 물질로 직경 10㎛ 이하의 아주 작은 입자를 말합니다. 최근에는 지름이 2.5㎛ 이하의 초미세먼지의 문제까지 대두되며 미세먼지의 위험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죠. 장기간 미세먼지에 노출될 경우 면역력이 급격히 감소하여 천식이나 감기, 기관지염의 원인이 되고, 초미세먼지의 경우 기관지 깊숙한 곳까지 침투하여 각종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발생하면 어린이나 노인, 임산부는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고 건강한 성인도 과격한 실외 활동은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또 도로변의 미세먼지 농도가 더 높으므로 도로변에서 달리기와 같은 운동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실외 활동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전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고, 실내로 돌아와서는 코와 손을 잘 씻는 등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내에 머무를 때도 환기를 하지 않아야 미세먼지가 실내로 유입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데요. 공기청정기를 활용해 실내 공기를 정화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답니다. 




미세먼지, 황사 대비 자동차 관리법


미세먼지는 이렇게 생활에 주의가 필요한 만큼 사람에게 위협적인 존재인데요. 자동차 역시 미세먼지와 황사가 극심한 봄철에는 오염 물질을 막기 위한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미세먼지와 황사를 대비해 운전자들이 알아야 할 자동차 관리법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 창문을 닫고 실내 공기 순환으로 설정한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실내 창문을 닫는 것이 좋은데요. 자동차도 마찬가지입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외부 공기가 차 내부로 유입되지 않도록 창문을 닫고 운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동차의 공기순환 조절 기능은 ‘실내 공기순환’으로 설정해 두는 것이 좋답니다. 



 


날씨가 좋으면 대부분 외부 공기 유입으로 설정하고 운전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앞차의 매연이 실내로 유입될 수 있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없는 날에도 시내를 운전할 때는 실내공기 순환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답니다. 도심을 운전할 일이 많은 분들이라면 실내 공기 순환으로 설정한 뒤 가끔씩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해주도록 하세요. 자동차를 환기할 때는 대각선 방향의 창문도 함께 열면 더욱 효과적으로 환기시킬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워셔액을 충분히 보충한다


 


워셔액은 차량 유리를 닦을 때 필요한 세정액이죠. 와이퍼를 조작하면 바로 이 워셔액이 뿜어져 나와 차량 앞유리의 먼지, 유막 등의 불순물을 제거하는데요.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자동차 앞유리도 평소보다 더 많이 오염돼 와이퍼를 자주 작동하게 되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봄철에는 워셔액을 미리 충분히 보충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또 워셔액을 사용해 먼지를 닦을 때는 와이퍼와 유리면 사이에 마찰이 생기지 않도록 워셔액을 충분히 뿌려주어야 한다는 것 기억하세요!



● 에어컨/히터 필터를 점검한다


 


에어컨, 히터에 장착된 필터는 차량 내로 공기가 유입될 때 미세먼지와 오염물질을 차단하여 운전자의 건강을 지켜줍니다. 일반적으로 에어컨 필터는 6개월에 한 번씩 교체하는데요. 미세먼지와 황사가 심한 봄철에는 필터의 상태를 자주 점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 출처: 스피드샵 http://bit.ly/1PJZ9wx



만약 필터를 확인했는데 상태가 좋지 않다면 건강을 위해 바로 교체하는 것이 좋겠죠? 혹시 에어컨 필터를 교체한 지 오래되었거나 한 번도 교체한 적이 없다면 이번 기회에 꼭 점검하여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 에어 필터를 교체한다


에어필터는 차량 실내의 이물질 및 냄새를 제거하여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에어필터가 오염되면 각종 미세먼지, 곰팡이, 박테리아, 배기가스 입자 등이 쌓여 차 내부로 유입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에어필터는 자동차 엔진의 흡입 장치로 유입되는 공기가 통과하는 여과기를 말하기도 하는데요. 이곳에 다량의 먼지나 이물질이 쌓이면 엔진 출력이 떨어지고 연비가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쾌적한 운전 환경과 연비 절감을 위해 에어필터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필터는 엔진오일과 비슷한 5,000~8,000km 주기로 교체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황사나 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하는 봄에는 미리미리 에어필터의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 자동차 실∙내외 먼지를 제거한다


 


먼지로 오염된 자동차 내부와 외부를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 또한 쾌적하고 안전한 운전 환경을 만들기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미세먼지는 자동차를 더럽히고 엔진 효율도 떨어트리기 때문이죠. 심할 경우 차량 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필터나 엔진에 끼어 있는 먼지를 깨끗이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 출처: 스피드샵 http://bit.ly/1pPqPYF



쾌적한 자동차 환경을 위해서는 꼼꼼하게 실내 청소를 하는 것도 필수 조건입니다. 자동차 실내청소는 천장부터 시작해 시트나 바닥 청소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장까지 청소를 해야 하냐고요? 자동차 천장은 먼지가 붙기 쉬운 섬유로 되어 있어 의외로 먼지가 잘 달라붙는답니다. 수건으로 천장을 쓱쓱 문질러 먼지를 제거하거나 솔 또는 스펀지를 이용해 톡톡 두드려 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차량용 진공청소기를 활용하거나 전용 세척 제품을 활용하여 차 내부도 꼼꼼하게 먼지를 제거한다면 더욱 쾌적한 운전 환경을 만들 수 있겠죠?




봄철 미세먼지 스피드샵과 함께 대처하세요!


 

▲ 스피드샵 홈페이지 화면 http://www.speedshop.co.kr



피드샵(http://www.speedshop.co.kr/)은 다양한 차량용 제품을 편리하고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현대엠엔소프트의 차량용품 전문 쇼핑몰입니다. 차량용품은 물론 디지털 기기까지 브랜드별, 종류별로 제품을 구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문가와 실제 사용자들의 리뷰도 확인할 수 있어 유용하죠. 



 

이미지 출처: 스피드샵 http://bit.ly/1pPqPYF



미세먼지가 많은 봄철 차량 관리에 적합한 용품도 구비되어 있는데요. 자동차 에어컨 필터부터 차량용 공기청정기까지 다양한 제품이 종류별로 있답니다. 미세먼지와 황사를 대비해 미리 필요한 자동차용품을 스피드샵에서 구비해 두시기 바랍니다! ^^



※ 스피드샵에서 발견한 미세먼지 대비 차량용품


- 모비스 프리미엄 에어컨 필터 ▶ http://bit.ly/1IQmsFH

- [에어닥터] 맑은공기 에어컨 히터 필터 ▶ http://bit.ly/1PJZ9wx

- 모비스 발수코팅 골드워셔/워셔액 ▶ http://bit.ly/1UwyC7J

- 실내 세차 4종 패키지 ▶ http://bit.ly/1pPqPYF

- PMC 시크릿 면사 먼지떨이개 ▶ http://bit.ly/1X1zyly




지금까지 미세먼지와 황사로부터 자동차를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일 년 내내 들려오는 미세먼지 소식에 자동차가 걱정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 바랍니다. 날도 풀리고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시기인 만큼 몸 건강과 자동차 건강 모두 잘 관리해야 하는 때인데요.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잘 대비하셔서 건강하고 쾌적하게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에서 전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헤헿 2016.12.20 11: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알면 알수록 차도 사람이랑 똑같네욬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