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빨간불, 노란불, 초록불?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 번역기



초보운전자 현 대리는 들뜬 마음으로 운전대를 잡았습니다. 하지만 그가 발견한 것은 숫자와 그림으로 가득한 계기판이었죠. 마치 암호 같은 계기판을 바라보니 정신이 없는데요. 시동을 건 순간! 갑자기 계기판에 빨간색 불이 점등되었습니다. 도대체 무슨 일일까요? 당황한 현 대리는 걱정스러운 마음으로 운전 10년차 베테랑 친구에게 전화를 겁니다.



현 대리처럼 초보운전자들은 자동차 계기판을 보고 혼란스러울 때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형형색색 다양한 경고등은 차가 우리에게 전하는 메시지인데요. 이 메시지를 잘 해석해야 자동차의 상태를 파악하고 적절히 대처하는 베테랑 운전자로 거듭날 수 있겠죠? 평소 자동차 계기판 경고등의 의미 파악이 어려웠던 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주목해주세요. 대표적인 경고등의 종류와 그 의미에 대하여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본 포스팅에 포함된 경고등의 종류는 현대자동차 소나타LF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브랜드나 차종별로 경고등 모양이 상이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무시하지 말자! 빨간색 경고등


계기판에 빨간색 경고등이 점등되었다면 가볍게 넘겨서는 안 된답니다. 빨간색은 주행에 위험이 될 요인이 있을 때 자동차가 전하는 신호로 당장 점검을 해서 해결해야 하는 신호입니다. 그렇다면 빨간색 경고등의 종류와 의미를 하나씩 알아볼까요?



 




냉각수 수온 경고등


냉각수 수온 경고등은 냉각수의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을 때 점등되는 경고등으로, 온도가 적정 범위 안에 있을 때는 경고등이 점멸됩니다. 자동차 엔진의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하는 냉각수가 부족하면 엔진이 과열되는데요. 사고의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즉시 정비소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겨울 한파 때에는 어는점을 높이기 위해 부동액 비율을 높여주시기 바랍니다.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


엔진오일이 부족하면 유압이 낮아져 엔진오일 경고등이 켜집니다. 만약 이 경고등이 주행 중에 켜지면 도로 옆으로 차를 정차하여 엔진오일 양을 점검해야 합니다. 경고등이 켜진 상태에서 계속 주행을 하면 엔진고장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죠. 점검 후 엔진오일이 부족하다면 보충한 뒤에 다시 주행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브레이크 경고등


주차 브레이크가 작동되거나 브레이크액이 부족할 때 점등되는 것이 바로 이 브레이크 경고등입니다. 주차 브레이크를 푼 상태에서 시동을 켜면 경고등이 켜지고 브레이크에 이상이 없으면 시동 후 자동으로 꺼집니다.


만약 시동을 켠 뒤 주차 브레이크를 푼 상태에서도 경고등이 꺼지지 않으면 브레이크액 양을 점검해야 하는데요. 브레이크액이 부족하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우려가 있으므로 그대로 주행해서는 안 됩니다.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되면 브레이크액을 반드시 점검하여 보충해주세요!

 


안전벨트 미착용 경고등 


이 경고등은 모양에서 알아챌 수 있듯 운전자나 동승자가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았을 때 점등됩니다. 특정 차량의 경우 경고음이 함께 울리기도 하니 여러분의 안전한 운전을 위해 안전벨트를 반드시 착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배터리 충전 경고등


배터리가 충분히 충전되지 않은 상황에서 점등되는 경고등으로, 경고등이 켜진 채로 주행하면 배터리가 과열되거나 방전됩니다. 배터리 충전 경고등의 불이 들어오면 배터리 충전 상태와 팬 벨트 등 충전 계통을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도어 열림 경고등


차 문이 열려 있거나 완전히 닫히지 않았을 때 도어 열림 경고등을 볼 수 있습니다.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주행하게 되면 운전 중 문이 열려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다시 한 번 전 좌석의 문 잠금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한 번 더 확인하자! 노란색 경고등


노란색 경고등은 일반 주행과는 무관하지만, 안전에 위험이 있을 때 점등되는 경고등으로 차량의 상태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그럼 노란색 불빛을 내는 경고등은 어떤 종류가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ESC(Electronic Stability Control) 작동 표시등


ESC란 전자식 차체 자세 제어장치로 자동차 스스로 미끄러짐을 감지해 브레이크 압력과 엔진 출력을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ESC 작동 표시등은 시동이 켜진 상태에서 점등되었다가 ESC 장치에 이상이 없으면 약 3초 후에 꺼집니다. 운전 중 ESC가 작동할 때는 표시등이 깜빡이죠. 만약 ESC 작동 표시등이 꺼지지 않고 계속 켜져 있다면 점검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엔진 경고등


엔진 경고등은 엔진의 작동을 제어하는 엔진 전자 제어장치나 배기가스 제어에 관계되는 각종 센서에 이상이 있을 경우, 또는 연료 공급 장치의 누유와 증발가스 제어장치의 누수 발생 시에 불이 들어옵니다. 연료캡을 완전히 잠그지 않았을 경우에도 엔진 경고등이 켜질 수 있으니 이때는 연료캡을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다시 잠그시기 바랍니다.

 


연료 부족 경고등


주유기 모양의 이 경고등은 연료 탱크 안에 연료가 부족할 때 점등됩니다. 경고등이 켜지면 연료를 보충하시기 바랍니다.

 


ABS(Anti-lock Brake System) 경고등


ABS는 자동차가 급제동할 때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막기 위한 특수 브레이크로 겨울철 눈길에서 급브레이크를 밟아도 자동차가 균형을 잃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ABS 경고등은 시동을 켜면 3초간 켜졌다가 다시 꺼지는데요. 만약 주행 중 ABS 경고등이 점등되면 안전한 장소에 차를 세우고 엔진을 정지시킨 뒤 다시 시동을 걸어 이상 여부를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계속해서 경고등에 불이 들어온다면 가까운 서비스센터에서 차량 상태를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이모빌라이저 경고등 


이모빌라이저 경고등은 스마트키가 자동차 내에 없을 때 도난을 방지하기 위해 점등됩니다. 만약 스마트 키가 차 안에 없으면 시동을 걸어도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저압 타이어 경고등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을 경우 점등되는 경고등으로 저압 타이어 경고등에 불이 들어오면 가까운 정비소에서 타이어를 점검 받거나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상태를 파악하자! 초록/파란색 경고등


녹색 또는 파란색 경고등은 현재 상태를 알려주는 표시등이 대부분인데요. 각종 장치의 작동 상태를 표현해주어 운전자가 안전운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운전자라면 자주 볼 수 있는 녹색 경고등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미등 표시등 


미등 표시등으로 미등이 켜졌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야간에는 반드시 미등 표시등을 확인하여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안개등 표시등 


안개등은 자동차 전조등 아래 설치된 등으로 눈이나 비, 안개로 시야 확보가 어려울 때 사용합니다. 안개등이 켜지면 안개등 표시등도 함께 점등됩니다.

 


전조등 상향 표시등

 

전조등이 켜진 상태에서 조명 스위치를 상향 위치에 두면 파란색 불이 들어옵니다. 어두운 밤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지만 맞은편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할 수 있으니 사용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비상경고등/ 방향지시등 


비상경고등을 누르면 양방향 지시등이 모두 깜빡이며 점등됩니다. 비상경고등과 방향지시등 모두 운전자와 운전자 간, 운전자와 보행자 간의 의사소통 수단이죠. 하지만 깜빡이는 횟수가 비정상적으로 빠르거나 늦을 때는 전구 단선이나 접지 불량일 수 있으므로 점검이 필요합니다.

 


ECO 표시등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에서 액티브 에코모드를 선택하면 ECO 표시등이 녹색으로 점등됩니다. 엑티브 에코 시스템은 보다 높은 연비효율을 확보하도록 차량 상태를 제어하는 경제운전 시스템입니다. 

 


크루즈 표시등 


크루즈 컨트롤 버튼을 누르면 크루즈 표시등에 불이 들어옵니다. 크루즈는 장거리 운행 시 엑셀과 브레이크 밟는 빈도를 낮춰주기 때문에 운전자들의 피로를 줄여주는데요. 크루즈 컨트롤 버튼을 다시 누르면 작동이 중지되며 크루즈 표시등의 불도 점멸됩니다.




점검이 필요할 땐 맵피(mappy) 주변검색 기능!



 

이미지 출처: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http://bit.ly/1JzAwzH



계기판 경고등에 빨간불이나 노란불이 들어오면 그 원인을 찾고 해결하는 것이 좋은데요. 문제점을 찾을 수 없거나 해결되지 않을 때는 가까운 정비소에 방문하여 문제를 해결해야겠죠? 가까운 정비소의 위치를 모를 땐 현대엠엔소프트의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맵피’를 이용해보세요. 맵피는 2014년 5월 정식 출시 후 230만이 넘는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이용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오고 있답니다. 빠르고 안전한 경로를 안내할 뿐 아니라 주변의 편의시설까지 검색할 수 있는 똑똑한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이죠. 처음 방문하는 지역에서 차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맵피만 있다면 근처 정비소를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맵피의 주변검색 기능을 활용해서 근처 정비소를 찾아볼까요?


 


▲ 맵피의 주변검색 기능으로 정비소 찾는 방법



먼저 맵피의 메뉴에서 ‘주변검색 > 교통/자동차 > 정비소’를 차례로 선택해 주세요. 해당 카테고리로 들어가면 지금 현위치에서 가까운 순서대로 정비소들이 검색되는데요. 정비소 외에도 자동차 검사소, 부품판매소 등 자동차와 관련된 장소들을 간편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계기판에 낯선 신호가 들어오더라도 당황하지 마시고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해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이미지 출처: 위키미디어 http://bit.ly/1PEKksa



지금까지 자동차 계기판에서 볼 수 있는 경고등과 그 의미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경고등을 확인하는 건 안전 운전을 위해 중요한 일이지만, 주행 중 지나치게 표시등을 주시하면 운전에 집중하지 못하고 사고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 주시길 바랄게요! 그럼 오늘 포스팅을 통해 자동차와 원활하게 소통하는 운전자가 되시길 바라며 오늘도 여러분의 안전 운전을 기원하는 현대엠엔소프트에서 전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매피 2016.06.07 16: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장롱면허라 다 잊고 있었는데 ㅠㅠ 엄청 많네요~ 다시 익여햐겠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