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냄새만 맡아도 자동차 관리를 할 수 있다? 8가지 냄새로 알아보는 자동차 이상 증상



킁킁! 어디서 타는 냄새 안 나요? 냄새에 민감한 분들이라면 차에서 나는 냄새 때문에 고민이실 텐데요. 퀴퀴하고 원인을 알 수 없는 냄새를 없애기 위해 방향제 비치는 물론, 차 구석구석 청소도 해 보았지만 불쾌한 냄새는 그대로인가요? 


차에서 나는 냄새를 단순히 청소하지 않아서라고 생각한다면 오산! 차에서 나는 다양한 냄새로 차의 고장이나 이상 증상을 찾을 수 있답니다. 그대로 내버려뒀다가는 중대한 자동차 고장으로 이어질 수도 있죠. 좀 더 건강하게 차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냄새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차량에서 나는 냄새의 종류별로 그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무가 타는 냄새



 

버스를 탈 때 고무가 타는 듯한 냄새를 맡아보신 적 있나요? 이렇게 고무가 타는 듯한 냄새는 크게 두 가지 원인 때문에 발생합니다. 첫째는 타이어의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에서 주행하는 경우, 둘째는 팬 벨트(fan belt)*가 늘어났을 경우입니다. 만약 팬 벨트가 늘어난 것이 의심된다면 엔진 회전 수(RPM, revolution per minute)을 높여보세요. 공기압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면 타이어 공기압을 채워주는 것만으로도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팬 벨트란? 크랭크 샤프트의 회전을 워터 펌프 풀리와 발전기 풀리에 전달함으로써 냉각 팬을 회전시키게 하는 벨트 (출처: 자동차 용어사전, 자동차용어사전편찬회)




종이, 혹은 가죽이 타는 냄새



 

마치 종이나 가죽이 타는 듯한 냄새가 난다면 브레이크 문제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이 경우 브레이크 라이닝이 타면서 나는 냄새일 가능성이 큰데요. 긴 언덕길을 내려올 때나 속도를 갑자기 줄일 때 운전자가 풋 브레이크를 계속 사용하면 이러한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럴 때는 풋 브레이크 대신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해서 풋 브레이크를 무리하게 사용하게 되면 브레이크가 파열될 수 있답니다.




달콤한 시럽 냄새



 

마치 시럽처럼 달콤한 냄새가 난다면 냉각수를 확인해 보세요. 달콤한 음식이 없는데도 차에서 계속 단내가 난다면 냉각수 부족이나 유출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는 부동액이 부족하거나 떨어지지는 않았는지 살펴보고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만약 냉각수가 유출되었다면 엔진이 과열되고 심할 경우 엔진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바로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달콤한 냄새에 속아 위험 신호를 놓치지 마세요!




퀴퀴한 곰팡이 냄새




차 문을 열었는데 퀴퀴한 곰팡이 냄새가 난다고요? 그렇다면 정말 차 안에 곰팡이가 생겼을 가능성이 큽니다. 자동차에서 곰팡이가 생기는 공간은 에어컨 필터나 매트와 시트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차내 습기로 인해 곰팡이가 생겼을 경우 냄새 나는 매트와 시트를 잘 말리고 곰팡이 냄새 제거 제품을 사용하여 곰팡이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 스피드샵에서 곰팡이 제거 제품을


 

▲ 현대엠엔소프트 스피드샵 홈페이지 화면



스피드샵(http://www.speedshop.co.kr/)은 차량용 기기를 편리하고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현대엠엔소프트의 차량용품 전문 쇼핑몰입니다. 차량용품부터 디지털 기기까지 브랜드별, 종류별로 각종 제품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문가와 사용자들의 리뷰도 확인할 수 있죠. 운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책임지는 다양한 용품들이 있는 스피드샵에는 핸디 청소기, 클리너, 선팅 필름 등 다양한 차량 관리 용품들이 구비되어있는데요. 차량 내 퀴퀴한 곰팡이 냄새를 제거할 수 있는 제품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차에서 곰팡이 냄새가 나는 것 같아 불쾌하시다고요? 그럼 지금 바로 스피드샵을 방문하셔서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훠링 닥터에어컨 강력탈취제 ▶ http://bit.ly/1Rbhocb





휘발유 냄새




주유소를 다녀오지도 않았는데 휘발유 냄새가 난다면 연료 탱크나 연료 파이프에서 휘발유가 새고 있지는 않은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휘발유는 인화성 물질로 자칫 화재나 폭발의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가까운 정비소에서 반드시 점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식초 또는 썩은 달걀 냄새



 

식초 냄새나 썩은 달걀 냄새가 난다면 전압조정기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차량 내에 발전기가 고장 나 배터리가 과잉 충전되고 전해액이 넘쳐 냄새가 나는 것일 가능성이 크죠. 만약 배터리에 증류수를 보충해준 뒤에도 냄새가 계속 난다면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증류수를 보충해야 하는 배터리 타입의 자동차가 많지 않은 편입니다. 사실상 2012년식 이후 차량들은 식초 냄새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나무 타는 냄새



 

수동변속기 차량의 클러치 디스크를 교환해야 하는 시기가 되었을 때는 나무 타는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이런 냄새가 난다면 점검을 통해 교체해야 하는데요. 클러치 디스크는 주로 40,000~50,000㎞ 주행거리에서 교체를 위한 점검을 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클러치 페달을 밟을 때 예전보다 무겁게 느껴진다면 마찰재가 많이 마모된 것이기 때문에 클러치 디스크를 교환해야 하죠. 수동변속기 차량을 운행하시는 분들이라면 나무 타는 냄새도 기억해두세요!




플라스틱 녹는 냄새



 

플라스틱이 녹는 듯한 냄새는 주로 낡은 차에서 발생합니다. 자동차 배선에 이상이 있는 경우 플라스틱 녹는 듯한 냄새가 나는데요. 만약 타는 냄새가 너무 심하다면 즉시 차를 세워 원인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누전이 원인이라면 배터리 케이블을 분리한 후 벗겨진 곳에 절연테이프를 감아 보강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무리하게 운행하면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가까운 정비소도 맵피와 함께!


‘맵피(mappy)’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전문기업 현대엠엔소프트에서 일반에 무료로 제공하는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App)입니다. 2014년 출시 이후 210만이 넘는 다운로드를 자랑하며 입소문의 힘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빠르고 안전한 경로를 안내할 뿐 아니라 주변의 편의시설까지 검색할 수 있는 똑똑한 내비게이션 앱입니다. 



 

▲ 맵피에서 주변 정비소를 검색하는 방법



맵피만 있다면 자동차에 문제가 있을 때에도 안심입니다. 바로 맵피의 ‘주변검색기능’ 덕분인데요. 맵피에서 ‘설정 > 주변검색 > 교통/자동차’ 탭으로 들어가면 현 위치 근처에 있는 정비소, 자동차검사소 등의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차에 이상한 냄새가 느껴지신다고요? 그럼 지금 바로 맵피를 활용해 가까운 정비소에서 차를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함께 알아 보았듯이 자동차에 이상이 있으면 자동차는 냄새를 통해 차량에 문제가 있음을 알려준답니다. 전에 맡지 못한 냄새가 나도 대수롭지 않게 넘어갔다가는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안전한 운전 환경을 위해서 반드시 체크해보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만약 스스로 원인을 찾기 어려울 경우 가까운 정비소에서 확인하셔서 조치를 취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여러분의 안전운전을 위하여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가 전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gjf 2016.12.20 11: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헐 이렇게 많은 냄새가 날 수 있다는거 첨 알았음
    내 차는 무슨냄새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