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중고차도 새 차처럼! 자동차 장수 비결 8가지

우리나라에 등록된 자동차 수가 얼마나 되는지 알고 계신가요? 통계청에 따르면 2014년 12월까지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는 2011만 대를 넘습니다. 1975년만해도 불과 19만 대를 조금 넘겼던 자동차 등록대수가 40년 만에 100배 넘게 증가한 것이죠. 이제 주변에서 두 대 이상의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는 가정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생필품이 된 자동차는 우리 생활에 큰 편리함을 가져다 주지만 한편으로는 환경오염과 자원낭비를 유발하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 현대자동차의 K5 하이브리드

이미지 출처: 현대자동차그룹 블로그 http://bit.ly/1QEO7cE



소중한 자동차, 조금 더 오래 잘 관리하며 탄다면 우리 생활에 득은 물론 자원 낭비도 막을 수 있겠죠? 오늘은 새 차는 더 오래 타고, 오래된 자동차는 새 차처럼 탈 수 있는 비법을 알려 드릴까 합니다. 자동차 수명 연장의 꿈! 지금부터 확인해 보세요~ 




자동차 관리의 정석, 매뉴얼


 

이미지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http://bit.ly/1XdTr8D



자동차의 수명은 운전자 관리 능력에 의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자동차를 오래 타기 위해서는 그만큼 차량 상태를 틈틈이 점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자동차를 처음 구입할 때 제공되는 사용 설명서와 자가 정비 안내서는 자동차 관리의 기본입니다. 자동차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매뉴얼을 차 내에 비치하고 확인하면서 매뉴얼을 준수해 자동차를 관리해 주세요.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사항이랍니다. 




주행 전 준비운동하기 


운동을 하기 전후 준비운동과 스트레칭이 필요하듯 자동차도 마찬가지입니다. 갑작스러운 출발은 엔진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이죠. 엔진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운전하기 전 1~2분 정도 예열 시간을 가져 주세요. 주행 전뿐만 아니라 주행 후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목적지에 도착하기 3분 전부터 서행을 하고, 주차 후에는 1분 정도 후열시켜 주세요. 1분의 배려가 자동차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답니다. 




자동차 다이어트하기 


 

▲ 현대자동차 EQ900 리무진

이미지 출처: 현대자동차그룹 블로그 http://bit.ly/1P0B9lf



자동차도 체중 관리가 필요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트렁크에 많은 짐을 싣고 다닐 경우 브레이크, 서스펜션 등에 무리를 줄 뿐만 아니라 연료 소비를 가속화시킵니다. 가량 중형차 기준으로, 10kg 이상의 짐을 싣고 100km 이상 달리면 2.7km를 주행할 수 있는 연료가 더 소비됩니다. 또한 타이어 및 관련 부품이 쉽게 마모될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짐을 빼 자동차도 다이어트시켜 주세요~




워셔액, 부동액, 엔진오일 교체하기


자동차 워셔액이 부족하면 유리 표면에 미세한 흠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워셔액은 앞 유리에 묻은 먼지와 이물질을 와이퍼로 닦아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앞유리에 생긴 흠집은 야간 주행 시 난반사를 일으켜 전방 시야 확보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앞유리를 통째로 교체해야 하는 상황까지 생길 수 있죠. 따라서 워셔액이 부족하지 않도록 미리 채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액은 2년마다 한 번씩 교체해 주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부동액을 장기간 사용하면 침전물이 발생하고 엔진 과열로 출력이 저하되어 관련 부품이 부식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많은 수리비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자동차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 현대자동차 EQ900 리무진의 타우 5.0 V8 GDi 엔진

이미지 출처: 현대자동차그룹 블로그 http://bit.ly/1P0B9lf



오일 교체는 3만원 정도면 가능하지만, 엔진과 미션 부분에 문제가 발생하면 기본 수리비만 수백만 원에 이릅니다. 그러므로 엔진오일과 미션오일 등은 정해진 기간에 교환해 주세요. 그렇지 않을 경우, 큰 문제가 발생해 차를 폐차시켜야 하는 최악의 상황까지 올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차종이나 운전 습관, 주행 환경, 계절에 알맞은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내 주행을 자주하는 편이라면 5,000~10,000km마다, 장거리 주행이 잦다면 오일 상태를 수시로 점검해 필요 시 교체하시길 바랍니다. 




배터리, 타이어, 브레이크 패드 관리하기


엔진오일을 교체할 때마다 배터리 전압도 함께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배터리의 수명은 평균적으로 3~4년 정도인데요. 수명이 다한 배터리를 무리하게 사용하면 자동차 전자기기가 고장이 나 센서를 교체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타이어도 마찬가지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면 연료가 더 소비되고, 타이어 수명도 감소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브레이크 패드의 경우 운전자의 습관에 따라 소모량이 달라지는 부품 중 하나입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깊게 밟아야 차량이 멈추거나 페달을 밟을 때 툭툭 끊어지는 느낌이 나는 경우에는 브레이크 패드 마모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가 심하게 마모된 상태라면 브레이크 디스크, 휠 실린더 및 드럼에까지 손상을 주게 되어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커집니다. 때문에 브레이크 패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필요 시 교체해 주세요. 또한 브레이크를 밟을 때는 일단 꽉 눌러 밟고, 차량이 정지하는 순간에는 브레이크 페달에서 서서히 발을 떼며 부드럽게 멈춰야 디스크가 손상되지 않습니다. 



● 자동차 소모품 구매는 현대엠엔소프트 ‘스피드샵’에서!



 


스피드샵은 차량용 기기를 편리하고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현대엠엔소프트의 차량용품 전문 쇼핑몰입니다. 차량용품부터 디지털 기기까지 브랜드별, 종류별로 각종 제품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문가와 사용자들의 리뷰도 볼 수 있습니다. 운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책임지는 다양한 용품들이 있는 스피드샵에는 자동차 용품도 구비되어 있는데요. 엔진오일, 워셔액 등 차량 소모품이 필요한 분들이라면 지금 바로 스피드샵을 방문하셔서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현대엠엔소프트 스피드샵 바로가기 ▼

 






기본 중의 기본, 안전운전하기


 

▲ 현대자동차의 K5 하이브리드

이미지 출처: 현대자동차그룹 블로그 http://bit.ly/1QEO7cE



자동차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운전’입니다. 과속은 절대 금물! 특히 새 차를 구입한 후 길들이기 위해 일부러 과속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보통 주행거리 1,500~2,000km까지는 차량의 부품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작동하며 제자리를 찾는 기간입니다. 때문에 2,000km까지는 고속 주행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는 운전 습관에 따라 수명이 좌우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므로 자동차를 오래 타기 위해서는 경제속도를 준수해 주세요. 70~80km/h의 경제속도로 부드럽게 주행하면 연비, 안전운전, 수명 연장 세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답니다. 




자동차 피부미인 만들기 


 


자동차 외관은 사람에게 피부나 마찬가지입니다. 주기적으로 세차를 해 자동차 표면에 묻은 오염물질을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특히 눈이나 비가 온 다음에는 반드시 세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체에 조그마한 흠집이라도 있다면 비나 눈이 닿았을 경우 바로 부식되기 때문입니다. 제설을 위해 도로에 뿌려진 염화칼슘은 차량 부식을 빠르게 진행시키므로 눈길 운전 후에는 반드시 씻어주세요. 차량 하부를 코팅해 부식을 방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동차 정기검진 받기 


사람도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야 하듯 자동차도 정기검진이 필요합니다. 6개월마다 한 번씩 정비소에 방문해 차량 점검을 진행해 주세요. 소모품, 타이어는 물론 전체적인 자동차의 상태를 체크해 주면 자동차를 건강하게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답니다. 



●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맵피’를 활용해 주변 정비소 검색하는 법


현대엠엔소프트의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맵피’의 ‘주변검색’ 기능을 활용하면 현재 위치 주변의 편의시설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점검, 정비가 필요한 경우 맵피의 주변검색 기능을 활용해 현재 위치와 가까운 정비소를 찾아가세요. 정비소까지의 경로 안내뿐만 아니라 전화번호까지 확인할 수 있어, 자동차 정비가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1. 맵피의 메뉴 버튼을 누른 후 ‘주변검색’ 탭으로 들어가 주세요. 

2. 주변검색 탭에서 ‘교통/자동차’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3. 교통/자동차 카테고리에서 ‘정비소’를 선택합니다.

4. 현재 위치 주변은 물론, 목적지 주변의 정비소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를 더 오래, 안전하게 탈 수 있는 방법 여덟 가지를 알아 보았는데요. 조금만 더 신경을 써 관리한다면 자동차 수명도 연장하고, 안전운전도 하실 수 있답니다. 오늘 알려드린 자동차 장수 비결을 기억하셔서 소중한 자동차를 늘 최상의 컨디션으로 유지하시길 바랄게요. 지금까지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