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빅데이터를 활용한 교통정보로 한층 더 완벽해진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맵피!




안드로이드OS 버전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지 단기간 내 다운로드 수 110만을 돌파하며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강자로 급부상한 ‘맵피(mappy with Daum, 맵피 위드 다음)’! 이번에는 맵피가 실시간 교통정보 분석에 빅데이터를 활용해 획기적인 품질 향상에 돌입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 내 내비게이션, 블랙박스, 위치기반서비스(LBS) 등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전문기업인 현대엠엔소프트는 지난해 하반기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맵피’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글로벌 수준의 교통정보 품질평가 지표 및 실시간 교통정보 서비스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교통정보 분석 시스템(Traffic Information Analysis System)’을 업계 처음으로 구축했습니다. 




데이터 기반의 신개념 교통정보 분석 시스템, 업계 최초 도입!


교통정보 분석 시스템은 교통정보 품질평가(Q-STA, Quality assessment of Smart TrAffic)와 교통혼잡도 분석(C-STA, Congestion analysis using Smart TrAffic)을 주축으로 구성되었는데요. 특히, 교통정보 품질평가(Q-STA)는 실차* 기반 평가와 함께 국내 처음으로 실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량적 교통정보의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기존 국내외 내비게이션 업계는 실차 기반 품질평가 위주에 그쳐 주관적 임의적 단순평가 한계로 객관성이 부족했었죠. 


* 실차: 실제 차량에 탑승해 내비게이션 성능 평가를 실시하는 주행 테스트를 말합니다. 현대엠엔소프트에서는 업데이트를 실시할 때마다 실차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차 테스트 중인 현대엠엔소프트 차량



현대엠엔소프트가 마련한 교통정보 품질평가는 데이터 품질평가(DQI, Data Quality Index)와 서비스 품질평가(SQI, Service Quality Index)를 각각 관리지표로 삼아 데이터 기반 평가, 외부 교통정보 비교평가, 실차 기반 품질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내비게이션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교통정보의 정확성을 크게 높일 수 있죠. 덕분에 ‘맵피’ 사용자들은 객관적인 정량적 품질평가를 통해 지속 개선 관리될 뿐만 아니라 최적의 교통정보 정확도를 상시 유지하는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교통정보 품질평가 구간 올해 전국 120개 도로 추가 예정


현대엠엔소프트는 ‘Q-STA(큐스타, Quality assessment of Smart TrAffic)’가 객관적인 평가지표는 물론 주기적이고 지속적인 품질관리가 가능한 독창적인 교통정보 품질진단 평가 방법론이라는 점에서 교통정보 브랜드로 특화시키기 위해 상표등록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현대엠엔소프트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우선 서울지역 7개 도시고속도로, 57개 일반도로 등을 포함 총 64개 도로를 교통정보 품질평가 구간을 선정해 교통혼잡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이를 데이터 분석해 실시간 교통정보 향상 등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올해는 교통정보 품질평가 구간을 서울 지역 이외에도 부산, 광주, 대구, 대전 등 전국 6대 광역시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6대 광역시의 평가구간 도로는 총 120개에 달하는데요. 서울 및 6대 광역시 도로를 합칠 경우 총 184개 도로가 교통정보 품질평가 구간이 되는 셈입니다. 정말 엄청난 양의 빅데이터를 분석한다고 볼 수 있죠. 




실시간 교통정보는 물론 관심구간 특화 서비스까지!


교통정보 분석시스템의 한 축인 교통혼잡도(Congestion Rate)는 도로의 기본 정보(길이, 제한속도 등)에 혼잡 교통정보(주행속도, 교통체증 시간 등)를 조합하여 나온 척도로 도로가 얼마나 상습정체구간인지를 분석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현대엠엔소프트는 실시간 교통정보 및 길안내에 교통혼잡도를 일부 패턴 데이터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에서도 교통혼잡도를 분석해 서울 시내 출근길 중 가장 막히는 도로가 어디인지 알려드린 적이 있죠! 아직 못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현대엠엔소프트만의 특화된 교통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현대엠엔소프트 SMT 교통정보 1탄] 가장 혼잡한 서울 시내 출근길은 어디일까?


http://blog.hyundai-mnsoft.com/513



이번에 업데이트 된 v1.5.0 ‘맵피’에서는 특정 지역이나 도로를 관심구간으로 등록해 두고 실시간 교통정보를 확인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맵피’의 교통정보 기능에서 특정 지역이나 도로 등에 대한 관심구간 등록을 해두면 핫스팟(서울지역 주요지점의 교통정보 요약 맵) 형태로 원활, 서행, 지체, 정체 등 실시간 교통상황을 편리하게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것이죠. 덕분에 자주 오가는 구간에서 실시간 교통정보를 확인해 교통혼잡 구간을 회피하며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 ‘맵피’ 실시간 교통정보 관심구간 등록하는 법


 


 


맵피를 실행한 후 메뉴에서 ‘교통정보’를 콕 눌러 주세요. 

교통정보 탭에서 ‘핫스팟’ 카테고리를 선택해 주세요. 



 



 

교통정보 기능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은 위 그림과 같이 교통정보 다운로드 기능으로 이동합니다. 

다운로드가 끝나면 지역별 교통정보를 확인하며 원하는 지역을 ‘관심 구간’으로 등록할 수 있어요.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의 무료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 ‘맵피’! 지난 해 5월말 정식 서비스에 들어간 이래 자체 가입자 기반 없이 입소문만으로 단기간 내 11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는 등 운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뜨거운 인기에는 다 이유가 있는 법이죠~ 빅데이터를 활용한 교통정보 분석으로 더욱 최적의 경로 안내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맵피, 많이 사랑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게 2015.06.09 15: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 맵피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