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직장인 취미 생활백서! 나만의 취미 생활부터 직장인 동호회까지~


직장인 ‘번아웃 증후군’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반복되는 야근, 바쁜 업무 등으로 많은 직장인들이 여유 시간을 갖지 못해 우울증, 무기력증, 자기혐오, 심하게는 직무 거부까지 빠지게 되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회사와 집을 반복하는 단조로운 일상은 이런 현상을 부추길 수 있답니다. 





단조로운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요즘 동호회나 취미 생활들을 찾는 직장인들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취미 활동은 개인의 삶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것은 물론 스트레스도 해소시켜 업무의 효율을 높여준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에서 직장인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해줄 인기 취미 생활들을 몇 가지 소개해 드릴게요~




스파이더맨이 부럽지 않은 ‘실내 암벽 등반’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관심 있는 분야는 바로 ‘건강’이죠. 그래서 최근엔 큰 비용 부담 없이 레포츠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실내 암벽 등반이 인기라고 합니다.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소개된 적 있는 실내 암벽 등반은 전신의 근육을 이용하기 때문에 온종일 앉아서 근육을 사용하지 않는 직장인들에게 좋은 근력운동이랍니다. 또 실내 암벽 등반은 스스로 루트를 만들어내야 하므로 고도의 집중력과 지구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암벽 등반은 시간대비 칼로리 소모량이 월등히 높은 운동이라 다이어트에 무척 좋답니다. 뿐만 아니라 실내 운동이기에 날씨와 계절에 상관없이 즐길 수 있어 적당한 시간을 내기 어려운 직장인들에겐 정말 안성맞춤이죠. 최근에는 이런 인기에 힘입어 실내 암벽 등반장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니 몸이 튼튼해지는 건강한 취미를 가지고 싶은 분들은 실내 암벽등반에 도전해 보세요~!



* 실내 암벽 등반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곳

‐ 스포츠클라이밍 위원회 http://www.kafsc.or.kr




신나는 음악과 함께 춤바람 속으로~ ‘댄스 스포츠’


영화 <쉘위댄스>의 주인공을 꿈꾸고 계신가요? 최근 퇴근 후에 댄스 스포츠를 취미로 즐기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습니다. 온, 오프라인에 관련 동호회 숫자만 봐도 그 인기를 가늠할 수 있죠. 자칫 지루할 수 있는 다른 운동과 비교해 즐거운 음악과 함께하는 댄스 스포츠는 정말 신바람 나는 취미 생활인데요. 춤을 추면 평소 성인 에너지 소모량의 8배 가량이 더 소모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정도로 다이어트에도 효과만점이랍니다.



 


게다가 댄스 스포츠는 그 종류도 다양한데요. 왈츠, 탱고, 차차차, 자이브 등 다양한 춤을 배울 수 있는 것은 댄스 스포츠의 또 다른 매력이죠. 흥겨운 음악에 맞춰 춤을 추면서 스트레스도 날리고, 동호회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인맥도 넓힐 수 있으니 그야말로 일석이조의 취미 활동! 자, 일상생활의 스트레스를 확 날려버리고 싶다면 춤바람의 세계로 한번 빠져 보세요~



* 댄스 스포츠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곳

‐ 대한댄스스포츠협회 http://www.koreada.org/

 한국댄스스포츠협회 http://www.sportdance.or.kr/




아름다운 선율이 흐르는 ‘기타 & 우쿨렐레’


기타는 성별을 불문하고 아주 오래도록 사랑 받아온 취미 생활 중 하나죠. 악기를 직접 연주하며 마음의 평안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은데요. 요즘엔 우쿨렐레 열풍과 함께 우쿨렐레를 배우려는 직장인들의 열기 또한 뜨겁습니다. 기타보다 작은 4현의 현악기로 하와이의 전통음악에서 많이 사용하는 우쿨렐레는, 비교적 단기간에 배울 수 있어 직장인 사이에서 특히 인기를 끌고 있답니다. 귀여운 크기 덕분에 여성분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죠. 

 




기타와 우쿨렐레는 같은 현악기이지만 음색이 달라 서로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는 만큼 본인의 취향에 맞는 악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 독학으로 배우기 어려운 분들은 동호회나, 교습소, 인터넷 강의 등을 통해 배울 수 있죠. 혼자 해도, 함께해도 즐거운 취미 활동인 만큼 올 가을, 아름다운 선율의 매력 속으로 한발 다가가 보는 건 어떨까요?





* 기타, 우쿨렐레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곳

 한국기타협회 http://www.koreaguitar.com/

‐ 한국기타렐레협회 http://guitalele.or.kr/




나만의 글씨 만들기 ‘캘리그라피’

 



예쁜 손글씨는 참 탐나는 재주인데요.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주로 사용하는 요즘엔 특히나 한 자, 한 자 정성 들여 글씨를 쓰는 일이 익숙하지 않죠. 나만의 예쁜 글씨를 써보고 싶었던 분이라면 최근 직장인들 사이에서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캘리그라피를 시작해보세요. 캘리그라피는 ‘손으로 그린 그림문자’라는 뜻인데요. 선의 굵기나 모양, 번짐 등의 효과를 주어 개성을 드러낸 아름다운 글씨랍니다. 최근에 영화나 드라마 타이틀, 책 제목에서 자주 사용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더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죠. 


 



특별한 재료나 도구가 필요 없고 펜과 종이만 있다면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답니다. 멋진 문구를 써 내려가면서 나만의 감성을 글자에 담다 보면 마음을 차분하게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되죠. 또 나만의 감성을 듬뿍 담은 캘리그라피로 카드를 만들어 주변 분들에게 마음을 전달하거나 재능기부도 할 수 있답니다. 간편하지만 의미 있는 취미 생활을 시작하고 싶다면 캘리그라피를 추천해 드려요~



* 캘리그라피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곳

 한국캘리그라피협회 http://www.kcgda.com/

 한국캘리그라피디자인협회 http://www.kcdia.org/




진한 커피 향의 매력에 빠져드는 ‘커피 클래스’


커피 좋아하는 분들 많으시죠? 커피에 관해서라면 전문가적 취향을 가진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이런 커피 마니아들을 위한 취미 생활이 있습니다. 바로 ‘커피 클래스’인데요. 커피 클래스에서는 커피에 대한 기본 상식부터 핸드드립과 라떼아트 등 커피에 관한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배울 수 있답니다. 

 




핸드드립 커피 내리는 법을 배워둔다면 커피 전문점 못지않은 퀄리티의 커피를 집에서도 언제나 즐길 수 있답니다. 좀 더 관심이 있다면 바리스타 자격증을 노려보는 것도 취미를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목표가 될 수 있겠죠. 자칭, 타칭 커피 마니아라면 ‘커피 클래스’ 취미 생활로 커피의 매력에 더욱 깊이 빠져보세요.



* 바리스타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곳

 한국커피협회 http://www.kces.or.kr/




나누면 즐거움이 두 배! ‘재능 기부’


굳이 시간을 따로 내어 무언가를 배우지 않고도 취미 활동을 즐기고 싶으신가요? 내가 가진 재능을 남과 함께 나누는 취미 활동은 어떠세요? 취미도 즐기고, 나눔도 실천하고 즐거움이 두 배가 되는 활동, 재능 기부를 추천해 드립니다. 

 



(이미지 출처: 빅이슈코리아 http://bigdom.tistory.com/)



홈리스를 위한 매거진 <빅이슈>에서는 글, 그림, 교정교열 등 잡지를 만드는 데 필요한 다양한 재능을 기부 받고 있답니다. 이렇게 재능 기부자들이 모여 탄생한 잡지는 홈리스의 자활을 돕는데 사용되고 있지요. 특별한 재능이 없어서 고민이시라구요? 걱정 마세요~ 튼튼한 두 발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재능 기부 ‘빅돔’이 있답니다. ‘빅돔’은 ‘빅이슈 판매원의 판매 도우미’를 일컫는 말로, 홈리스 분들을 도와 함께 <빅이슈>를 판매하고 홍보하는 일을 합니다. 



 


(이미지 출처: 스마일재능뱅크 https://www.smilebank.kr/)



인터넷이 발달한 요즘에는 재능을 연결해주는 사이트도 있답니다. ‘스마일재능뱅크’라는 인터넷 사이트는 재능이 필요한 사람과 재능을 기부하는 사람을 서로 연결해주는 재능 기부 지원시스템이에요. 나의 재능을 인터넷 사이트에 등록해두면, 해당 재능이 필요한 사람을 찾아 매칭해주는 것이죠. 스마일재능뱅크에서는 특히 농촌 발전에 필요한 재능 기부를 할 수 있답니다. 



 


(이미지 출처: 아름다운가게 http://www.beautifulstore.org/)



중고물품을 나누는 곳 ‘아름다운가게’에서도 다양한 재능 기부 활동을 할 수 있어요. 2002년 시작된 ‘아름다운 가게’는 중고물품을 기증받아 해당 물품을 판매한 금액을 사회 소외계층을 지원하는 데 사용하는 비영리단체입니다. 아직은 충분히 쓸 만하지만 이제 나에게는 필요하지 않은 물품을 기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매장 판매, 콜센터 지원, 배송 지원, 행사 도우미, 캠페인 활동 등과 같이 자원활동으로 재능 기부를 할 수도 있답니다. ‘아름다운가게’에서 아름다운 활동천사로 활약해보는 건 어떠세요? 



* 재능 기부를 할 수 있는 곳

 빅이슈코리아 http://bigdom.tistory.com/

 스마일재능뱅크 https://www.smilebank.kr/

 아름다운가게 http://www.beautifulstore.org/




혼자서도 잘 놀아요~ 방콕형 취미들


밖에 나가서 하는 활동적인 취미보다는 방에 쏙 틀어박혀 할 수 있는 취미를 더 즐기시나요? 방콕형 취미 활동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주목해 주세요! 건강한 신체와 고도의 집중력만 있으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취미를 소개해 드릴게요. 

 




큐브, 직소퍼즐 맞추기는 혼자서도 충분히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취미 활동입니다. 고도의 집중력으로 큐브와 직소퍼즐을 하나씩 맞추어가다 보면 시간가는 줄 모를 정도죠! 특히 1000피스, 2000피스로 쪼개어진 직소퍼즐을 하나씩 완성해가는 묘미는 쏠쏠한데요. 어린아이나 반려동물을 키우는 분이시라면 완성된 퍼즐이 순식간에 망가지는 참혹한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실내 정원 가꾸기’도 집에서 조용히 혼자 즐길 수 있는 방콕형 취미로 제격입니다. 요즘은 아파트 베란다에서도 미니 정원을 가꿀 수 있게 도와주는 다양한 조경 상품들이 많답니다. 식물을 처음 길러보는 분이라면 손이 많이 가지 않는 다육식물부터 시작하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다소 건조한 실내나 베란다에서 키우기 좋은 식물로는 라벤더, 로즈메리, 운간초, 아네모네 등이 있답니다. 우리 집에 숨겨진 나만의 비밀정원을 가꾸며 방콕 취미 생활을 즐겨 보세요! 




동료들과 함께 즐기는 취미 활동, 사내 동호회


많은 직장인이 ‘시간이 부족해서’ 취미 생활을 즐기지 못한다고 합니다. 평일엔 업무 때문에, 휴일엔 지친 몸을 쉬느라 시간을 내기 힘들다고들 하는데요. 따로 시간을 내어 취미 활동을 즐기기 어렵다면 직장 내에서 동호회 활동을 해보는 건 어떠세요? 사원 복지 차원에서 동호회 활동을 장려하는 회사들도 많기에 사내 동호회를 잘 알아보고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현대엠엔소프트에서도 직원들의 취미를 위해 다양한 동호회 활동을 장려하고 있는데요. 차량용 IT 전문 회사답게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의 모임부터 스포츠 동호회까지 종류도 다양하답니다. ‘다이하드(DIY HARD)’는 ‘Do It Yourself – HARDware’의 줄임말로, 하드웨어를 이해하고 직접 만들며 노하우를 공유하는 동호회입니다. 그 밖에도 이스포츠(E-Sports) 동호회 ‘금은동’, HMNS 농구단, 현대엠엔소프트 야구클럽, 스피드베이스볼을 비롯해 당구, Two Wheels(자전거), 레드불(생활체육), 굿바디(헬스), 산숲들 걷기(산악) 등 다양한 스포츠 동호회가 활동 중입니다.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Movie Go(영화), 청춘(문화생활) 등 취미를 즐기는 동호회도 있답니다.



지금까지 업무 스트레스는 한 단계 낮추고, 삶의 활력은 한 단계 올려줄 직장인 취미 생활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여러분도 오늘부터 나만을 위한 시간을 조금씩 만들어 보세요. 하루 10분의 취미 생활이 여러분의 답답하고 지루했던 일상을 변화시키는 마법의 시간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The summoner 2014.10.20 16: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일매일 번아웃되는게 일상인데...... 재밌는 정보들이 여기 많이 있네요.. 이 중에 한가지라도 꼭 해봐야겠어요

  2. 에코스 2015.07.17 14: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취미생활로 행복한 하루를 만들 수 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