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2019년, 전기차 혜택 어떤 것이 있을까?


근 합리적인 소비에 대한 이슈가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 업계에서는 전기자동차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전기차의 생산과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름만 들어도 바로 알 수 있는 국내외 유명 자동차 브랜드들도 앞다투어 전기차 개발 및 출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 2019년에도 전기차 관련 혜택도 몇 가지 바뀐다는 소식이 있는데요. 오늘은 전기차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소개해드립니다.

 

 

전기자동차, 일반 자동차와 비교해 장점은?


일반 자동차와 비교해 전기자동차의 가장 큰 장점은 연료비가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전기자동차의 동력으로 사용되는 전기의 비용은 휘발유 비용의 1/10, 경유 비용의 1/7 정도에 불과하다고 하는데요. 떨어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 기름값을 생각한다면 전기자동차의 연료비는 가장 눈에 띄는 장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온실가스 배출을 하지 않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휘발유 자동차가 1Km를 주행하는 동안 대략 150g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데, 전기자동차는 아무리 달려도 이산화탄소 배출이 하나도 없습니다. 환경문제에 관심이 높은 요즘 시대에 알맞은 자동차라고 볼 수 있지요. 


소음 문제와 승차감 장점도 있는데요. 모터가 돌아가지 않는 정지상태에서는 소음이 없는 것은 물론 주행 중 급가속을 하더라도 일반 차량과 비교해 소음의 크기가 작습니다. 또한 피스톤 작용 시 일어나는 폭발행정과 동력전달 과정이 없기 때문에 진동이 없어 승차감 또한 좋다고 합니다.

 

 

전기차, 금전적인 혜택은?



금전적인 부분에서도 전기차 혜택이 있는데요. 전기자동차 구입 시 정부와 지자체에서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조금 지원 대상은 중앙 행정기관을 제외한 개인과 법인, 공공기관, 지방 자치단체, 지방 공기업등이 해당됩니다. 보조금이 지원되는 차량이 따로 있으니 구매하고자 하는 전기자동차가 보조금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겠죠? 보조금 지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차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는데요. 가솔린 차량이나 디젤 차량에 비해 많은 할인을 받을 수 있지만 아직까진 전기차 보급률이 전국적으로 높지 않아서 주차료 할인은 일부 지역에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공용 주차장이나 전국의 공항 주차장에서는 친환경 자동차의 주차 요금을 자동으로 할인해준다고 하니 너무 좋은 혜택 아닌가요?^^


또한 전기자동차 운행 시 하이패스로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고속도로 이용료의 50%를 할인 받을 수 있고, 경기권에서는 100%까지도 할인 받을 수 있답니다. 현금으로 내는 것이 아니라 하이패스를 사용하는 차량만 적용되니 유의하세요!

 

 

전기차, 충전은 어떻게?


전기자동차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이 걱정하는 부분 중 하나가 충전소 입니다. 평일의 경우 집이나 회사 근처 충전기를 이용한다면 걱정이 없지만, 장거리 운전을 하게 되는 경우는 상황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따라서 장거리 운전을 하기 전에는 동선을 살피고 어느 곳에서 충전을 할지 미리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 고속도로의 경우 50km 내에 휴게소가 하나씩 있어 계획적으로 충전이 가능하겠지만, 해안도로나 국도 등을 달리게 된다면 상황이 달라질 수도 있지요. 이처럼 당황스러운 상황을 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맵피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맵피를 이용해 전기차 충전소를 검색한다면 근처 가까운 곳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완속Ÿ급속 충전소도 선택할 수 있답니다.

 

 

2019, 전기차 혜택 특징은?



그렇다면 2019년 전기차 관련 혜택 및 변화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2019년 전기차 보급 및 충전 인프라 구축 예산을 3523억원에서 1천억원 늘린 4573억원으로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눈에 띄는 것 중 하나는 신용카드로만 결제 가능했던 전기자동차 충전요금이 20191월부터 각종 포인트로 지불이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이제는 엘포인트, SK플레닛, 해피포인트 등 3개 포인트 및 신한카드, 삼성카드 등 2개 카드사의 포인트를 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1월부터 환경부 간편결제 회원제도가 생겨 전기차 충전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환경부 간편결제 회원 제도란환경부의 전기차 충전소를 이용할 때 필요한 회원카드에 기존 신용카드를 연동할 수 있게 만든 제도인데요. 환경부 간편결제 제도를 이용하는 회원은 충전기에서 회원카드 인증을 하는 것으로 원스톱 결제를 할 수 있어 간편한 전기차 충전 및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홈페이지(www.ev.or.kr)에서 회원가입 후 회원카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후 카드가 발급되면 홈페이지의마이페이지에 들어가결제카드관리를 클릭하고, 발급된 카드번호를 입력해 결제카드로 등록하면 되는데요. 등록이 완료된 결제카드는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홈페이지에서 언제든 확인 및 변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019, 도로를 누빌 전기차는 어떤 것이 있을까?


전기차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몇 가지 차종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현대자동차 코나 Electric

코나 Electric

이미지 출처 (https://www.hyundai.com/kr/ko)


‘최대 주행거리’를 타이틀로 지난 4 코나 Electric가 출시되었습니다. 코나 Electric의 특장점은 1회 충전 시 무려 400km를 주행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는 동급 최고 수준으로 서울과 부산 약 360km에 이르는 거리를 1회 충전만으로도 주행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또한 54분 만에 약 80%까지 충전이 가능해 편의성 또한 좋습니다. 보통 전기 자동차 구매  망설이게 하는 점이  충전 시간과 시도 때도 없이 충전소를 찾아야 하는 불편함이었는데이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는 평을 받는데요. 또한 ‘배터리 평생 보증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 기아자동차 니로 EV

니로 EV

이미지 출처 (https://www.kia.com/kr/main.html)


니로 EV 코나 electric처럼 ‘배터리 평생 보증 내세우며 소비자들로 하여금 전기 자동차 배터리 고장 및 내구성 염려에 대한 걱정을 줄여줬는데요이러한 니로 EV 코나 Electric 유사한 스펙을 지니고 있는데, 1 충전시  385km 주행   있고 급속 충전(80%)시간 54분을 기록합니다다른 전기 자동차에 비해 큰 전장과 전폭을 확보하고 있어 넓은 탑승 공간과 적재 공간을 자랑하기도 합니다.

 


- 쉐보레 볼트 EV

볼트 EV

이미지 출처 (http://www.chevrolet.co.kr/)


미국에서 상당한 인기를 모은  있는 ‘볼트’의 전기 자동차 모델인 볼트 EV 지난 1 출시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인 1회 충전 시 383km라는 수치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는 최근 출시된 경쟁 모델과 비교해도 밀리지 않는 수준으로 출시 당시에는 획기적인 주행 가능 거리로 평가 받았죠.


볼트 EV 주행 가능거리 뿐만 아니라에너지 소비효율 복합 5.5km/kWh 최고 출력 204마력 수준으로 코나 Electric, EV와 동급이며 급속 충전 1시간(80%)으로 새롭게 출시한 차종들과 비교해도 비슷한 수준을 보입니다.

 

기차 말고 수소차? 현대자동차의 넥쏘


이미지 출처 :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https://www.hyundai.com/kr/ko


최근 전기차만큼이나 수소 및 수소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에 각국의 자동차 제조사들 또한 수소전기차에 큰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현대자동차는 수소전기차 시장에서 이미 우위를 선점했다고 하는데요. 2010년 3월 제네바모터쇼에서 투싼ix FCEV를 공개하였으며, 올해 3월에는 최초의 양산형 수소차 ‘넥쏘’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기존 엔진차량을 수소차량으로 개조한 것이 아닌, 디자인과 구동 계통 모두 수소전기차로 설계된 차량입니다. 특히 넥쏘의 경우 700바(bar)의 압축수소를 1회 완충하는데 5분 내외로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이는 전기차 대비 1/10 수준이라고 합니다. 또한 주행 거리의 경우 완충 시 600km가 넘는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죠?

 

 

2020년이 되면 전 세계 신차 물량의 30%를 전기차가 차지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 전 세계 제조사들이 신형 전기차를 대거 출시할 예정이기 때문에 앞으로 도로 위에서도 많이 보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전기차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정부의 지원 및 혜택을 유심히 살펴보고 구매해보는 것은 어떨지요^^


오늘도 여러분의 안전 운전을 응원하는 현대엠엔소프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