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내 방에서 즐기는 해외 아티스트 라이브! 유튜브 채널 추천4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해 이제 우리 삶 속에서 인터넷이 없는 건 상상하기 힘들 정도가 되었습니다. 요즘 동영상의 시대라는 말이 심심치 않게 들려오는데요. 2017년에는 전세계에서 가장 큰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가 국내 앱 점유율 1등을 차지했고, 신세대가 무언가를 검색할 때는 검색 포털이 아닌 유튜브를 먼저 찾는다고 합니다. 그만큼 유튜브로 모든 게 이어지고 있는 세상이 되었죠.

전세계의 사람들이 업로드 하는 동영상을 통해 우리는 가보지 못한 곳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해외 아티스트들의 공연도 예외는 아닌데요. 시간적, 금전적, 물리적 제약으로 만나지 못했던 지구 반대편 아티스트의 공연 모습도 유튜브가 있다면 만날 수 있죠. 유튜브에 해외 아티스트 라이브 영상을 만나볼 수 있는 채널들이 여럿 있다고 하니, 여러분께도 소개해드릴게요.

 

1. BBC Radio 6 Music


영국의 대표적인 방송국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 곳, 바로 BBC입니다. 오늘 이야기할 것은 BBC 미디어서비스 중에서도 라디오인데요. BBC 라디오는 아날로그 라디오방송과 디지털로 나뉩니다. BBC 라디오 채널의 1, 2, 3, 4, 5는 아날로그 방식의 라디오 방송으로 보통 우리가 듣는 공영 KBS라디오 방송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시기 편할 것 같습니다. BBC 라디오 1이 주로 청년층 대중가요와 토크 프로그램을 위주인 채널인데요. 이는 마치 KBS 2FM과 비슷한 것과 같은 셈이죠. 디지털 채널로는 BBC 라디오 1Xtra, BBC 라디오 6, BBC 아시안 네트워크 등이 있고, 디지털 라디오 채널은 디지털 오디오 방송 및 팟캐스트 등의 디지털 방송 전용 플랫폼으로만 청취할 수 있습니다.


그 중 BBC 라디오 6은 음악을 다루는 디지털 라디오 채널인데요. 영국의 라디오 중에서도 힙하고 믿고 들을 수 있는 음악들을 선보이겠다는 포부로 20023월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는 넓은 범주에서 모든 장르의 음악을 다룬다고 하고 있지만, 주로 얼터너티브 록, 레게 및 기타 소수 장르의 음악이 플레이됩니다. 이 채널에서 나오는 음악들이 궁금하다면 직접 플레이리스트를 확인해보는 것이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이겠죠? (https://www.bbc.co.uk/6music/playlist) 라디오로 만날 수 있는 BBC 라디오 6 유튜브 채널의 가장 큰 장점은 이들의 음악을 보면서도 들을 수 있다는 점인데요. 그럼 BBC Radio 6 Music 채널에서 인기 있는 영상 하나 감상해보고 가실까요?



10월 말에 업로드 되어 벌써 20만뷰 이상을 기록한 톰 요크(Thom Yorke)의 언메이드(Unmade) 라이브 영상입니다. 톰 요크는 한국에서도 유명한 영국의 록 밴드 라디오헤드의 리더이자 보컬을 맡고 있는 멤버이죠. 20181026일에 발매된 앨범 Suspiria에 수록된 곡인데요. 실제 앨범 수록곡은 합창이 돋보이는 곡인 반면 이 영상은 피아노와 그의 목소리만이 담긴 잔잔한 매력이 돋보입니다. 이런 게 라이브 영상만의 또 다른 매력이 아닐까요?

 

2. KEXP


KEXP 1972, 시애틀을 기반으로 한 워싱턴 주립대학교의 학생들로부터 시작한 라디오 스테이션입니다. 점점 대학가 너머로 퍼져 커뮤니티로부터 펀딩을 받고 커가며 2008년에는 기부자가 연 13,000명에 달하고, 비즈니스 서포터는 200곳을 넘었습니다. 이제 KEXP는 워싱턴 주립대학교의 방송망에 가맹한 방송국으로, 아티스트와 음악 애호가들을 직접적으로, 방송으로 그리고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연결시켜주는 비영리적 예술단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시애틀에는 ‘KEXP 90.3 FM’ 라디오 스테이션이 있는데요. 이 곳은 아주 특별하게 라디오 스테이션과 카페를 겸하고 있습니다. KEXP가 커뮤니티 친화적인 만큼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이 곳은 요즘 유행하고 있는 인더스트리얼 카페처럼 꾸며져 있죠. 매년 정기적으로 커뮤니티 이벤트를 열고, 수백 번의 라이브 공연이 무료로 열려 지역 주민들 뿐만 아니라 관광객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데요. 주로 로컬 혹은 인터내셔널 아티스트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KEXP만의 반짝이는 무대 앞에서 아티스트 각자의 색이 담긴 음악을 선보이는 영상들을 보고 있으면 어느새 미국 어느 라이브 카페에 앉아있는 착각을 불러 일으킵니다. 이 영상들은 페이스북에서도 라이브로 중계한다고 하니 놓치지 마세요.


시애틀을 더없이 사랑할 수 밖에 없게 만드는 이 곳, 한번쯤 방문할 수 있다면 너무 행복할 것 같은데요. 그러나 비행기 타고 멀리 날아갈 수 없다 해도 서운해하기는 이르답니다! KEXP의 영상이 있으니까요!



                                                                                                                                                     

2017년 데뷔한 10대의 소년, 소녀들로 구성된 캐내디언 밴드 칼퍼니아(Calpurnia)입니다. 10대 소년의 사랑과 성장을 그린 음악영화 싱 스트리트(Sing Street)’가 떠오르기도 하는데요. 그러나 그들을 어리다고만 하기엔 이들은 벌써 세계적인 가수가 될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데뷔한지 얼마 되지 않아 미국의 유명 심야 토크쇼인 지미 키멀 라이브(Jimmy Kimmel Live)에 출연했으며, 캐나다는 물론이고 미국과 영국, 독일, 프랑스 등지의 공연 투어도 이미 빽빽하게 예정되어 있기 때문이죠. 앞으로 이들의 음악을 더 자주 접할 일만 남은 것 같은데요. 한국에서 만나볼 날도 오지 않을까요?

 

3. 4AD


4AD는 영국의 베가스 그룹(Beggars group) 산하 인디 레이블입니다. 베가스 그룹은 라디오헤드와 아델 등 유수의 가수들의 앨범을 제작하는 음반기획사입니다. 이 베가스 그룹 아래에는 4AD외에도 XL 레코딩스(XL Recordings), 마타도어 레코즈(Matador Records) 등이 있죠. 4AD는 영국에서 1980년에 설립되어 그 시대 언더그라운드 음악을 장악한 얼터너티브 록, 포스트 펑크, 일렉트로닉과 익스페리멘탈의 장르를 주로 다룹니다. 전통적인 음악 형식에서 벗어난 강하고 실험적인 음악들로, 다른 예술 분야 또는 미디어와 결합을 시도하는 독창적 방법을 통해 전례 없던 새로운 창작물이 탄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라임스(Grimes), 더 내셔널(The National), 메틸 에델(Methyl Ethel) 등의 개성 강한 뮤지션들이 4AD에서 배출되었답니다.


4AD 가수들의 라이브 영상을 담은 4AD Session2008년 디어헌터(Deerhunter)라는 가수의 오디오 세션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우리에게 친숙하지만, 때로는 흔하지 않은 공간들에서 예사롭지 않은 소리와 영상을 담아내는 영상들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죠. 각 영상의 하단에는 이 가수에 대한 소개, 이 영상은 어디서 촬영되어 어떤 곡을 담았고, 누가 촬영했는지의 정보까지 꼼꼼히 적혀있습니다. 알고 듣는 것과 모르고 듣는 것은 천지차이라는 것, 잘 아시죠? 실험적인 레이블 성격을 따라서 4AD 유튜브 채널에는 마치 미디어아트를 보는 듯한 재미가 담긴 영상들도 넘쳐납니다. 보는 재미까지 있어 톡톡 튀는 4AD만의 매력을 갖추고 있죠. 4AD Session 영상은 유튜브 뿐만 아니라 4AD 웹사이트(https://www.4ad.com/sessions)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열 마디의 말보다 한 번 보는 것이 이해가 더 빠르겠죠. 그럼 4AD의 영상, 같이 감상하겠습니다.


 

악기가 완벽하게 세팅된 공연장 혹은 합주실이 아닌, 바닷바람 부는 곳에서 펼쳐지는 라이브 공연은 어떠신가요? 덴마크 출신의 밴드 인디언스(Indians)의 정규앨범 ‘Somewhere Else’의 세 곡이 담겨있는데요. 곡명은 ‘I Am Haunted’, ‘Magic Kids’, ‘New’ 입니다. 세 곳의 장소에서 각기 다른 시간에 연주한 세 곡의 영상이 이어지는데요. 마치 시공간을 초월하는 음악영화를 보는 듯 하답니다. ! 혹시 영화 안녕 헤이즐(영어: The Fault in Our Stars)’을 보신 분이시라면 인디언스가 그리 낯설지만은 않겠네요. 그 영화의 OST Oblivion이 바로 이 밴드의 곡이랍니다.

 

4. Pitchfork


피치포크는 미국 시카고에 기반을 두고 1995년에 탄생한 온라인 뮤직 매거진입니다. 음악 비평과 새로운 앨범 소식, 인터뷰 등의 콘텐츠를 발행합니다. 주로 인디 록을 비롯한 언더그라운드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일렉트로니카나, 힙합, , 댄스 등 유명한 음악들을 다루지 않는 것은 아니랍니다.


피치포크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피치포크가 선정한 베스트 뉴 뮤직, 베스트 뉴 앨범, 베스트 뉴 트랙 등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유명 음악 웹진에서 까다롭게 선정한만큼 피치포크에 이름을 올리면 세간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다고 볼 수 있죠. 요즘 애플뮤직 TV광고의 bgm으로 나오는 노래의 주인공, 싱어송라이터 예지(Yaeji)의 앨범 역시 피치포크가 선정한 2017년 앨범 50선에 이름을 올린 바 있습니다.


언젠가는 누구나 아는 이름이 될 아티스트들의 멋진 공연들과 인터뷰, 그리고 다큐멘터리 등의 영상을 담은 곳이 바로 피치포크의 유튜브 채널인데요. 특히 피치포크의 다큐멘터리는 아티스트의 일상을 담겨 있고, 그들의 음악에 대한 세계관이나 가치관도 엿볼 수 있어 그들의 매력을 더 깊이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죠. 미국 내 영향력 있는 음악 매체의 명성에 걸맞게 음악을 깊이 있게 듣고 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채널입니다. 시카고와 파리에서 하는 피치포크 뮤직 페스티벌(Pitchfork Music Festival)이나 유럽의 프리마베라 사운드(Primavera Sound)의 생생한 현장을 담은 영상 역시 만나볼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열리는 음악 페스티벌은 선뜻 가기 힘들 수 밖에 없는데요. 이렇게 영상으로라도 만나볼 수 있다고 하니 얼마나 반가운 소식인가요!


그럼 올해 시카고에서 있었던 피치포크 뮤직 페스티벌 2018의 공연 현장 속으로 같이 떠나볼까요?



수천, 수만명의 관객들의 호응소리까지 같이 보고 느낄 수 있어 더더욱 공연장에 온 것 같은 느낌인데요. 이 밴드는 재패니즈 브렉퍼스트(Japanese Breakfast)라는 특이한 이름을 가졌답니다. 놀랍게도 그룹 이름과는 상관없는 이 팀은 한국계 싱어송라이터인 미셸 자우너(Michelle Zauner)의 솔로 프로젝트 밴드랍니다. 이 밴드의 ‘Boyish’라는 곡의 뮤직비디오 역시 피치포크 웹진에서 20182월 베스트 뮤직비디오 7 중 하나로 뽑혔죠. 수준급의 기타 실력을 뽐내며 노래하는 그녀의 음색을 천천히 감상하며 영상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현대카드 유튜브 채널


문화와 음악얘기를 하는데 현대카드가 빠지면 조금 섭하죠? 해외 아티스트들의 라이브를 볼 수 있는 유튜브 채널이 있다면, 국내 아티스트들의 라이브 공연 영상은 역시 현대카드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현대카드 유튜브 채널은 현대카드 뮤직 라이브러리의 언더스테이지 공연 영상은 물론이고, 현대카드에서 이벤트 성으로 진행했던 이적 커버곡 콘테스트 영상이라든지, 쿠킹 영상과 공간, 디자인 영상 등 현대카드만의 철학과 개성을 엿볼 수 있는 영상들이 가득합니다. 현대카드 채널에 푹 빠져있다가 정신을 차리고 시계를 쳐다보면 시간이 훌쩍 지나 있을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출처: Hyundai Card UNDERSTAGE http://understage.hyundaicard.com/about/about.do#aboutCont01


현대카드 뮤직 라이브러리에는 특별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는데요. 바로, 관객에게 열린 공간을 제공하며 신선하고 새로운 시도들이 많이 펼쳐지는 위 장소가 바로 언더스테이지입니다. 유희열, 윤종신, 이적 등등 모두가 아는 대중문화계의 실력파들이 언더스테이지의 큐레이터로 변신하여 쉽게 만나보지 못했던 뮤지션들을 소개해주죠.


먼저 소개드렸던 해외 채널들과 같이 현대카드 유튜브 채널 역시 인디가수나 밴드가 직접 연주하고 노래하는 영상을 언더스테이지스튜디오 라이브라는 플레이리스트 하에 올리고 있는데요. 공연을 준비하는 무대 뒷모습, 관객과 호흡하는 모습들도 만나볼 수 있으며, 오롯이 노래와 연주에만 집중하는 영상들도 있답니다.


출처: Hyundai Card https://www.youtube.com/watch?v=WuWJoZ_jmfE&list=PLDn61aLc1tH1bKeC-YILGSngmIofNkzYH


요즘 가장 떠오르고 있는 가수들만 쏫쏙 골라 담아냈네요. 싱어송라이터 수민(SUMIN), 잔나비, 신현희와 김루트, 새소년 등의 현대카드 채널에서만 볼 수 있는 영상들, 놓치지 마세요~

 

현대카드 뮤직라이브러리 찾아가기


현대카드 뮤직라이브러리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여기)


*출발지에 따라 경로와 시간, 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대카드 뮤직 라이브러리

주소: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로 246

웹사이트: http://library.hyundaicard.com/ML/main.hdc

문의전화: 02-331-6300

 


세상엔 다양하고 좋은 노래들이 정말 많은데도, 항상 듣던 노래만 듣게 되기 마련인데요. 가끔씩은 이런 채널들을 통해 익숙하지 않은 노래를 들어보는 것도 색다른 세상을 만나는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우리 귀에 이미 너무 익숙해진 팝송이나 케이팝 외에 몰랐던 음악의 세계를 발견하는 것이 이렇게나 쉬워진 세상이랍니다. 여러분들의 윤택한 삶을 응원하는 현대엠엔소프트는 다음에도 알찬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