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안전을 책임져 주는 자동차 브레이크에 대한 모든 것!


잘 달리는 자동차의 기능이 중요하지만 이와 함께 원하는 때 잘 멈추는 자동차 기능 또한 중요합니다. 차량의 속도제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브레이크는 안전과 직결되는 만큼 평소 검사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자주 사용하지만 자세히는 몰랐던 자동차 브레이크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자동차 브레이크, 그 기능과 구조는?

 

- 브레이크의 기능 및 구조


<디스크 브레이크>


<드럼 브레이크>


이미지 출처 : http://pineappl2.tistory.com/186



브레이크는 구조에 따라 크게 디스크 브레이크와 드럼 브레이크로 나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원판 브레이크라고도 불립니다. 차 바퀴와 함께 회전하는 디스크 로터 양면의 패드가 압착되며 마찰을 일으켜 제동을 하는 원리입니다. 현재 자동차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구조이기도 합니다. 디스크 브레이크의 경우 구조가 간단한 편이어서 패드 교환 등 점검 및 정비가 용이합니다.


드럼 브레이크는 바퀴와 함께 회전하는 브레이크 드럼 안쪽으로 라이닝(마찰재)을 붙인 브레이크 슈를 압착하여 제동하는 방식입니다. 크게 브레이크 슈, 휠 실린더, 브레이크드럼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시 브레이크 슈는 확장기구에 의해 드럼 내면에 압착되고 브레이크 슈에 부착된 라이닝과 드럼 내면의 마찰력에 의해 정지하게 됩니다.

 

 

- 브레이크 종류


사이드 브레이크



자동차 사이드 브레이크는 주로 운전석 오른쪽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손을 이용해 제동하기 때문에 핸드 브레이크라고도 불리며 보통 자동차를 정차시켜두거나 주차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사이드 브레이크는 케이블을 통해 뒷바퀴를 고정하는 원리입니다. 케이블의 경우 오래 되었다면 느슨해질 수도 있으니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풋 브레이크



평소 자주 사용하는 풋 브레이크는 발을 통해 사용하는 브레이크 입니다. 풋 브레이크는 페달을 밟을 시 마스터 실린더에 담긴 브레이크액이 강하게 유입되어 디스크와 패드를 마찰시켜 제동해주는 원리입니다.



엔진 브레이크



사이드 브레이크, 풋 브레이크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은 엔진 브레이크는 주행 중 엔진과 변속기에 의해 작동되는 브레이크입니다. 변속기 단수를 나줘 엔진 회전수(RPM)를 높이면서 자동차의 속도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수동변속기 차량의 경우 엑셀에서 발을 떼어 가속을 멈추고 기어를 1단씩 내리면 됩니다. 오토변속기 차량의 경우 엑셀에서 발을 떼어 가속을 멈추고 기어를 D 위치에서 옆으로 한 칸 이동하여 1단씩 내려주면 됩니다. 순간 하는 소리가 나며 계기판의 바늘이 갑자기 치솟아 오르기 때문에 자칫 엔진에 무리가 가는 것이 아닌지 걱정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계기판 레드존을 넘어가지 않는 이상 큰 문제는 없습니다.

 

 

브레이크,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 내리막길에서 브레이크 사용 방법 소개



내리막길을 내려오다 보면 고무 타는 냄새가 심하게 나면서 브레이크가 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고 풋 브레이크만 과다 사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내리막길에서 지속적으로 풋 브레이크를 밟으면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에 마찰열이 발생해 순간 온도가 700~800℃까지 올라갑니다. 장시간 브레이크 사용 시 뜨거운 열이 브레이크 오일에 포함된 수분을 끓게 만들어 기포를 생성하는 베이퍼 룩(Vapor Look) 현상이 일어나는데 충분한 제동이 이뤄지지 않아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제는 내리막길 운전 시 저단 기어를 이용해 속도를 줄이는 엔진 브레이크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브레이크 오일 주기적으로 점검하기



브레이크 오일은 차에 들어가는 여러 종류의 오일 중 교체주기가 가장 깁니다. 만약 브레이크 오일을 제때 교체해주지 않는다면 브레이크가 밀리거나 제동거리가 길어져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3~4km 주행마다 교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씩 직접 체크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리저버 탱크는 본네트를 열면 보통 차의 전면 유리 아래쪽 핸들 가까운 곳, 엔진 룸에 위치해있습니다. 그 외에도 브레이크 관련 부품들을 지속적으로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서비스 센터를 찾고 싶다면 어플리케이션 맵피를 추천합니다. 어플리케이션 내 정비/세차카테고리를 통해 가까운 정비소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 평소 풋 브레이크 사용 습관



급제동을 하게 되면 브레이크 계열의 부품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평소 사용하는 풋 브레이크의 경우 갑자기 세게 눌러 밟으면 브레이크 디스크와 마찰하는 브레이크 패드에 극심한 마모를 초래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강한 압력으로 인해 브레이크 호스가 고장 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을 할 때 반드시 급제동은 지양하고 최대한 부드럽게 운전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친환경 운전을 돕는 현대엠엔소프트의 지니 넥스트 V5’



현대엠엔소프트는 환경부와 손을 잡고 친환경 드라이빙에 앞장 서고 있는데요. 현대엠엔소프트의 지니 넥스트 V5’를 통해 무가속 구간을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가속 운전이란 약 70~80km(1,500rpm 이상) 이상으로 자동차 운행하던 중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어 차량의 관성을 이용해 운전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기 때문에 연료가 차단(Fuel-Cut)되어 연료 소모 없이 일정 구간을 운행 수 있는 친환경 운전 방법입니다. 지니 넥스트 V5는 운전자에게 가속 페달이나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아도 주행이 가능하도록 속도를 유지시켜줘 브레이크 마모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자동차 브레이크는 바퀴를 잡고 정지할 수 있게 하는 장치로 엔진과 타이어와 마찬가지로 안전과직결된 아주 중요한 장치입니다. 항상 브레이크뿐만 아니라 차량 상태에 관심을 두고 관리와 점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여러분의 즐거운 운전, 안전 운전을 응원하는 현대엠엔소프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