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추워지는 날씨, 동절기 자동차 관리는 이렇게 하세요!


본격 겨울이 시작되는 11월에 접어들며 겨울이 더욱 가까워진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른 해보다 더욱 강력한 한파가 예상되는 이번 겨울을 대비해 자동차 관리 노하우를 미리 알아둔다면, 안전하고 편안하게 자동차를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겨울철 주차, 실외는 피하고 가급적 실내로!



온도가 낮아지는 겨울철에 외부에 주차를 한다면 자동차 동결 및 불량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상대적으로 따뜻한 내부에 주차를 한다면 겨울철 추위로 인한 결함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야외 주차로 인해 산성 성분의 눈을 맞게 된다면 차가 녹슬 수 있고, 와이퍼 등이 얼어붙어 작동되지 않을 수 있기에 겨울철에는 가급적 실내 주차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겨울철 자주 발생하는 배터리 문제, 관리 방법은?



외부에 오랫동안 주차되어 있는 자동차라면 수시로 배터리를 점검하고 관리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배터리 방전이 자주 나타나기에 평소보다 더욱 관심을 두는 것이 좋은데요. 가장 먼저 신경 써야 할 것이 배터리 보온입니다. 부득이하게 야외에 주차를 하게 된다면, 헌 옷이나 스티로폼 등 단열 제품을 이용해 배터리를 감싸두면 방전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다만 위와 같은 단열재가 배터리의 단자에 직접 닿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배터리 단자 청소도 도움이 되는데요. 배터리 단자 내 하얀 가루가 보이는데 이는 충전 시 내부에서 발생하는 황산 가스가 단자의 납과 반응해 생성된 물질입니다. 이는 배터리의 접촉 불량의 원인이 될 수 있기에 틈틈이 청소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밖에 주기적으로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배터리를 점검 받는다면 문제 없이 겨울을 날 수 있습니다.

 

 

추운 날씨에 타이어 공기압 유지는 어떻게?



기온이 낮은 겨울철에는 타이어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어느 때보다 관리가 중요합니다. 흔히 겨울철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낮춰 접지력을 높이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이것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질 시 물에 젖은 노면을 달릴 때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수막이 생겨 접지력이 떨어지는 수막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주행 시 제동력을 잃고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에 공기압 관리가 중요합니다.


겨울철에는 차량설명서 또는 운전석 도어에 적혀 있는 차량 별 적정 공기압을 확인한 후 적정 공기압의 80%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공기압 측정기 또는 휴대용 에어 컴프레서 등을 활용해 타이어 상태를 수시로 체크하는 습관을 들여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관리와 함께 겨울용 스노우 타이어, 스노우 체인도 주목해보세요.스노우 타이어는 일반적인 타이어 성능이 저하되는 7℃부터 제 성능이 발휘되는데요. 타이어 콤파운드가 부드러워 마찰력이 뛰어납니다. 또한 타이어의 커프(Kerf, 미세한 홈)가 많고 깊이가 깊어 배수가 원활해 젖어있는 노면에서도 주행이 용이합니다. 스노우 타이어의 경우 구동륜에만 장착하기보다는 모든 바퀴에 장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스노우 체인도 겨울철 안전 운전에 도움을 주는데요겨울철 눈이 쌓인 도로를 주행할 미끄러지지 않도록 바퀴에 체인이나 고무 등을 감아 접지력을 높여주는 자동차 용품이에요이전에는 쇠사슬 타입이 주로 있었다면최근에는 우레탄 체인 원터치 체인 직물 체인 스프레인 체인 등이 출시되었답니다.


종류 스노우 체인


사슬 체인 : 흔히 알고 있는 체인으로 저렴한 가격과 좋은 내구성이 특징이지만장착하기 번거롭고 소음과 진동이 심합니다.

우레탄 체인 :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 체인으로 이동과 보관이 편리하고 승차감이 좋으며 탈장착이 빠르고 간편합니다.

원터치 체인 : 스파이더 체인이라고도 불리며 타이어를 반만 덮어 사용할 있어 손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눈길 주행성능과 내구성이 좋지만다른 체인들에 비해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쌉니다.

직물 체인 : 타이어에 씌우는 형식으로 간편한 장착이 장점입니다하지만 직물 소재이기 때문에 눈이 많이 쌓이지 않은 거친 도로에서는 구멍이 있으며 자칫 직물 안에서 타이어가 헛돌 있고 상온에 녹은 눈이 직물과 함께 있습니다.

체인 스프레이 : 고분자 송진을 통해 접지력을 높여줘체인이 없을 임시방편으로 사용할 있지만 효과가 10km 내외이기에 장거리 운전 다른 체인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시로 확인이 필요한 겨울철 부동액


이미지 출처 : http://moneybada.tistory.com/187


타이어 외에도 겨울철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게 되면, 특히 엔진 계통 곳곳에 숨어있던 수분이 얼어붙어 동파 등의 피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냉각수의 경우 가장 우선적으로 점검 해야 할 부분입니다. 겨울철에는 일반적으로 부동액과 증류수를 1:1 비율로 혼합한 냉각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액의 비율이 너무 낮아지면 냉각수가 얼어 라디에이터 동파나 엔진과열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겨울에만 사용하는 엔진오일, 와이퍼?



겨울철을 맞이해 스노우 타이어가 있듯, 엔진오일 및 와이퍼도 겨울용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엔진오일의 경우 부족하거나 너무 많으면 엔진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엔진오일의 양이 부족하면 엔진의 힘이 떨어지고 반대로 너무 많으면 둔하고 무기력해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추운 날씨 속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다면 엔진오일의 점도를 체크해봐야 합니다. 엔진오일은 기온이 낮을수록 점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엔진오일의 순환이 늦어지며 엔진 마찰과 마모가 심해집니다. 이에 겨울철의 경우 저점도 오일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겨울용 한정 와이퍼도 있습니다. 일반 와이퍼와 달리, 와이퍼 날에 얼음이 붙는 것을 방지하는 고무가 장착돼있어 겨울철 시야 확보는 물론 유리에 자국을 남기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추워지기 전, 동절기 서비스 점검도 필수!


   


자동차 사는 추운 겨울철을 맞아 동절기 서비스를 운영합니다번거롭기도 하고 현재 차에 문제가 없는 같아도추운 겨울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 운전을 위해 제조사의 동절기 서비스 프로그램을 확인하고 시간을 내어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여 전문가의 정비서비스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어플리케이션 ‘맵피  ‘정비/세차’ 카테고리에서 가까운 정비소를 검색한다면 손쉽게 서비스를 받을 있습니다.

 

 


자동차의 경우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부품이 없는 만큼, 동절기를 맞이 하기 전 꼼꼼하게 대비해 사고 없이 운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여러분의 즐거운 운전, 안전 운전을 응원하는 현대엠엔소프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