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11월 제철음식 & 지역축제 찾아 떠나볼까?


제철음식은 특정한 시기나 계절에만 얻을 수 있는 채소나 과일, 해산물 등을 의미합니다. 최근에는 농업 기술이 발달해서 한겨울에 먹던 귤을 여름에 먹을 수도 있고, 여름 제철과일로 알려진 수박을 겨울에 먹기도 합니다. 하지만 제철에 재배된 음식이 더 신선하고 맛도 좋기 마련이죠. 오늘은 현대엠엔소프트와 함께 11월 제철음식 종류부터 이 음식을 소재로 한 다양한 축제들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쫄깃쫄깃한 꼬막



11월부터 3월까지가 제철인 꼬막은 겨울이 되면 슬슬 시장에 나오기 시작합니다. 꼬막은 길이 5cm, 높이 4cm 남짓한 사새목 꼬막조개과에 속합니다. 다른 조개와 달리 껍데기 표면에 17~18줄의 굵은 골이 있는데, 기왓골과 닮아 와농자(瓦壟子)’라고도 불립니다. 파도의 영향을 적게 받는 조간대에 서식하는 꼬막은 우리나라 서해안과 남해안에 분포돼 있습니다.


이 작은 꼬막 안에는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건강 음식으로도 꼽히는데요. 그래서 어린이 성장 발육이나 빈혈에 좋다고 합니다. 특히 찜, 무침 등 다양한 방식으로 조리할 수 있어 질리지 않습니다. 올해는 꼬막비빔밥, 꼬막무침, 꼬막찜, 꼬막전 등으로 여러분들의 입맛을 깨워보세요!


 

벌교꼬막축제 2018


이미지출처: http://www.honam.co.kr/read.php3?aid=1509375600538635064

 


꼬막은 벌교산이 가장 인기가 좋습니다. 벌교 꼬막이 최고로 여겨지는 이유는 지리적 위치가 좋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벌교 앞바다 여자만의 갯벌은 모래가 섞이지 않고 오염되지 않아 꼬막 서식에 최고의 조건을 갖췄다고 합니다. 올 가을 전라남도 보성군 벌교읍에서는 열리는 꼬막 축제로 가보세요! 올해는 112일부터 4일까지 총 3일 간 축제가 진행되며, ‘꼬막 씻고, 삶고, 먹고 3go체험’, ‘대형 꼬막비빔밥 만들기’, ‘꼬막요리 무료시식’, ‘갯벌체험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마련될 예정입니다.


 

맵피와 함께 벌교꼬막축제즐기러 가자!



맵피에 ‘벌교꼬막축제’를 검색하시면 빠르고 정확하게 가는 길을 안내합니다.


위치: 전라남도 보성군 벌교읍 벌교천 1길 19 

홈페이지 : http://korean.visitkorea.or.kr/kor/bz15/where/festival/festival.jsp?cid=643318 

현재 위치에 따라 거리, 소요시간 등 정보가 달라집니다.


 

2. 새콤달콤 빨~간 사과



가을의 대표 제철과일인 사과! 사과는 지역이나 품종 별로 수확시기가 조금씩 다르지만 10월부터 12일까지가 제철입니다. 사과에는 비타민C가 많아 감기 예방에 좋고 식이섬유  각종 영양소도 풍부해 다이어트변비 해소노화방지혈압 개선에 좋습니다. 또한,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억제해주는 안토시아닌 성분과 세포 노화 및 조직 손상을 방해하는 케르세틴 성분도 있어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게다가 나트륨 배출을 도와 당뇨나 동맹경화 같은 심장질환에도 좋다고 하니 정말 만병통치약이네요~!

, 사과는 아침에 먹으면 금, 저녁에 먹으면 독이라는 말이 있죠? 그 이유는 사과에 산(이 많기 때문입니다. 산은 위산의 분비를 활성화하여 위장에 부담을 주니 밤에 먹는 것을 지양하고 아침에 먹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것이 좋겠죠?



청송사과축제2018


이미지출: https://bit.ly/2C98lfC

 

사과하면 대구를 떠올리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과거에는 대구 능금(사과)이 미용에 좋기로 유명해서 능금 아가씨 선발대회등이 전국적으로 유명세를 탔습니다. 그러나 대구 지역의 기후변화로 인해 대구 사과가 쇠퇴기를 맞았고, 이제는 청송이나 문경 등 경북 북부가 사과 집중 재배지역으로 떠올랐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사과 축제는 청송과 문경에서 진행되는데요. 아쉽게도 문경사과축제는 1013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됐으며 현재 막을 내렸습니다. 그렇다고 포기는 금물! 뒤늦게 사과 축제를 찾는 분들을 위해 청송에서 111일부터 4일까지 청송사과축제를 개최합니다! 경상북도 청송군은 산업용 굴뚝이 없는 청정 지역이며, 평균 해발고도가 높고 일교차가 커 사과 생산에 최적화된 지역입니다. 축제 기간에 열리는 사과 장터에서 값싸고 품질 좋은 사과를 구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맵피와 함께 청송사과축제즐기러 가자!


맵피에 청송군 청송읍 금월로 269’를 검색하시면 빠르고 정확하게 가는 길을 안내합니다.

청송사과축제의 올해 개최 장소는 기존 사과테마공원에서 청송읍 용전천으로 변경됐으니 헷갈리지 마세요~



위치: 경상북도 청송군 청송읍 금월로 269

홈페이지 : http://www.cs.go.kr/tour/00004559/00004588.web?amode=view&idx=111&

현재 위치에 따라 거리, 소요시간 등 정보가 달라집니다.




3. 탱글탱글한 단감



선선한 가을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은 바로 감입니다. 11월 제철과일인 감은 생으로 먹기도 하고, 말려 먹거나 얼려 먹는 등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는데요! 감은 비타민 C가 풍부해서 가을 환절기 감기예방이나 피로회복, 피부개선 등에 좋고 시력을 보호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대신 감 속에 탄닌이라는 성분 때문에 너무 많이 먹으면 변비가 생길 수 있는데요. 반대로 설사를 앓을 경우 감을 먹으면 설사를 멎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단감은 온도가 높은 곳에 보관하면 과육이 쉽게 무르니 비닐봉지에 밀봉하여 저온에 보관하는 것 잊지 마세요~ 그럼 이번 겨울도 달달한 단감으로 건강한 겨울나기 하세요!


김해 진영단감축제 2018



우리나라에서 나오는 단감의 절반 이상은 경남지역에서 재배된다고 하는데요. 특히 경남 김해의 진영단감은 맛이 좋기로 유명합니다.


김해는 매년 11월이면 풍성한 수확을 자축하고, 단감 홍보 및 판로확대 개척 등을 위해 진영단감축제를 진행합니다. 올해 축제는 112일부터 4일까지 김해시 진영운동장에서 진행된다고 하는데요. 올해는 축제 기간에 가요제, 청소년 예능 대회를 비롯한 특설 무대와 단감 먹기, 깎기와 같은 특별 이벤트가 진행되고 가족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단감따기 체험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단감따기 체험행사는 3~4일에 진행되니 참여하여 가족들과 즐거운 추억 만들어보세요~


단감따기 체험행사 신청 및 정보 확인은 이곳을 클릭해주세요! 클릭!


 

맵피와 함께 김해 진영단감축제즐기러 가자!


맵피에 진해단감축제를 검색하시면 빠르고 정확하게 가는 길을 안내합니다.



위치: 경상남도 김해시 진영읍 김해대로 257 (진영운동장)

홈페이지 : http://www.gimhae.go.kr/dangam/

현재 위치에 따라 거리, 소요시간 등 정보가 달라집니다.


꼬막, 사과, 단감 외에도 11월 제철 음식으로는 과메기, 고등어, 무 등 정말 많습니다. 가을에는 일교차가 심해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워 건강관리는 필수입니다. 신선하고 맛있는 제철음식들을 섭취해서 올 가을도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랄게요! 그럼 마지막으로 11월 제철음식 구입 시 더 싱싱한 것들을 고르기 위한 꿀팁을 알려드리며 마무리하겠습니다! 여기까지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