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주차 안전 사각지대? 기계식 주차장 사고!


국에서 주차하기 참 힘들죠. 이런 주차 문제를 도와주는 주차장이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기계식 주차장입니다. 좁은 공간에 자동차 여러 대를 주차할 수 있어 주차 문제 해소에 도움이 되고, 내부에 주차하기 때문에 도난 방지에도 용이하죠. 주차설비업계에 따르면 전국의 기계식 주차장은 약 3만 곳, 주차면수는 50만대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추락사고 등­ 안전 사고가 많아 최근 관련 법이 개정됐다고 하는데요. 기계식 주차장 사고 현황과 개정안, 사고 원인, 그리고 사고를 예방할 올바른 기계식 주차장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계식 주차장 사고 현황

출처 :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2797126


15년이 넘는 운전경력 베테랑도 기계식 주차장에 주차를 할 때는 무섭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최근 2년 반 동안 21건의 사고가 발생했고, 2010년부터 작년까지 기계식 주차장 사고로 인해 전국에서 21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기계식 주차장 사고는 높은 곳에서 차량이 추락하는 경우가 많아 인명피해로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사고를 좀 더 예방하기 위해 이번달 새로운 개정안이 나왔습니다. 어떤 내용이 담겨있을까요?


기계식 주차장 사고 개정안



이러한 사고들 때문에 기계식 주차장 관련 안전사고 개정안이 20181025일부터 시행될 예정인데요. 그 내용은 앞으로 기계식 주차장에서 중대한 사고가 발생한다면, 지체 없이 바로 시장, 군수, 구청장과 한국교통안전공단 의장에게 사고 보고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차법 제 16조의24 및 별지 제17호 서식 신설)


주차장 관리자는 '건물명, 소재지, 사고 발생 장소, 사고 발생 날자 및 피해 정도'를 보고해야 하죠. 직접 보고가 원칙이나, 보고가 어려울 경우 전화나 인터넷, 이메일 등 온라인을 통해서도 사고 보고를 할 수 있다는데요. 아직 개정안 시행 전이라 구체적인 사고 보고 방법은 개정안 시행 후 공개될 예정입니다.

 

기계식 주차장의 사고 원인



그렇다면 도대체 왜 기계식 주차장에서는 사고가 발생하는 것일까요? 교통안전공단에서 기계식 주차장 사고 원인 현황을 분석해본 결과, 기계 결함 문제보다는 이용자와 관리자의 과실로 일어나는 인적 요인이 53.2%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기계 결함이 29.9%, 환경적 결함이 9.1%로 그 뒤를 이었죠. 일반 주차장보다 진입 폭이 좁고 어두워 사고가 발생하는 기계식 주차장. 하지만, 사용법을 제대로 숙지한다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기계식 주차장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기계식 주차장의 올바른 사용법 1. 사이즈 규정 확인



기계식 주차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내 차가 기계식 주차장 이용이 가능한지 적합성 여부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차량 길이, 너비, 높이, 무게가 운반기 사이즈 및 용량에 적합한 지 확인 후 사용해야 하죠. 특히 최근에 불법 개조 차량을 많이 볼 수 있는데, 불법 개조 차량은 반드시 사전에 입고 가능한지 관리자에게 확인한 후 지시에 따라 진입해야 합니다.

 

기계식 주차장의 올바른 사용법 2. 탑승자 하차



운전자 이외 탑승자는 반드시 입고 전에 미리 하차해야 합니다. 주차장 진입 전에 모두 내려주세요. 그리고 운전자는 운반기가 출입구 정위치에 놓여있는지 출입구의 문이 완전히 열려있는 지 등을 확인한 후 진입해주세요.

 

기계식 주차장의 올바른 사용법 3. 정확한 위치에 주차



탑승자가 모두 내렸다면 운전자는 이제 정확한 위치에 주차해야 하는데요. 운반기의 정확한 위치에 자동차를 정지시킨 후 주차 브레이크를 당기고 시동을 꺼주세요. 그리고 안테나, 담뱃불 등 방해물이 있는지 확인한 후 자동차 문을 확실히 닫고 신속히 주차장 장치 밖으로 나와주세요.

 

기계식 주차장의 올바른 사용법 4. 사이드미러 확인



혹시 사이드 미러가 펼쳐져 있지는 않나요? 사이드미러가 펼쳐져 있을 경우 사이드미러가 파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이드미러가 접혀있는 지 꼭 확인하고 내려주세요. 또한, 트렁크가 열려 있어도 차량 파손의 위험이 있으므로 스마트키를 조작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기계식 주차장의 올바른 사용법

1. 자동차가 기계식 주차장 이용 가능한 지 사이즈 확인 

2. 운전자 외 탑승자 모두 하차 

3. 자동차 정확한 위치에 주차 

4. 사이드 미러 확인 후 하차


 

기계식 주차장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



기계식 주차장은 운전자가 조심해야하는 부분도 있지만 무엇보다 기계식주차장의 차량입출고를 담당하고 있는 관리인들의 노력이 더욱 필요합니다. 주차관리인은 자신의 근무지인 차량을 입출고하는 출입구층에서 최대한 이탈하지 말아야 합니다. 센서의 오작동이나 주차 이용자의 실수 및 설비 고장 등의 일들이 발생할 때 관리인은 출입구층에서 그 상태를 육안으로 확인하고 바로 대처해야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죠.


, 관리인의 부주의나 안전 불감증 때문에 이어지는 사고들도 많은데요. 그만큼 기계식 주차장의 조작자인 주차관리인의 안전에 대한 인식은 매우 중요합니다. 차량을 내부로 진입시키는 과정에서 리프트가 출입구층에 도착하지 않은 상태에서 관리인이 안전 확인 없이 그대로 진입시킬 경우 이용자의 사망사고가 일어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리프트가 정위치에 도착했는지 이용자 뿐만 아니라 관리자 역시 철저하게 확인해야하는 것이죠.



두번째로 기계식 주차장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계 결함이 없도록 평소에 관리를 잘해야한다는 것인데요. 실제로 1995년부터 발생한 기계식 주차장 사고 77건 중에는 기계 결함이 원인인 경우가 가장 많았습니다. 2년에 한 번씩 한국승강기안전공단 등 검사기관으로부터 정기검사를 꼭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20177월 기준으로 전국 기계식 주차장의 15.5%가 정기검사를 받지 않았다고 하네요. 관리감독 권한이 있는 지방자치단체 또한 이런 실태를 점검하고 관리하는 것이 절실해보입니다.



기계식 주차장의 위험 때문에 설치를 금지하자는 여론이 형성된 적도 있었지만, 주차공간이 많이 부족한 도심지에서 기계식 주차장 외 좋은 대안은 아직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인간의 편리를 위해 안전을 해칠 수는 없는 법, 이용하는 사람과 관리하는 사람의 주의가 좀 더 필요한 시점입니다.

 

지금까지 기계식 주차장의 사고 원인과 올바른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편리하지만 위험한 기계식 주차장. 사용 방법만 제대로 숙지하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 방법 외 오작동 시에는 관리인 및 유지 보수 업체에게 도움을 요청하면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현대엠엔소프트와 함께 기계식 주차장 안전하게 이용하세요. 이상 현대엠엔소프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