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나도 작가가 될 수 있다, 독립출판 만드는 법 소개


유명 작가가 아닌 일반인들이 자신만의 색깔과 목소리를 담은 콘텐츠를 1인 출판 형태를 통해 발행하는 독립출판이 인기입니다. 2005년만 해도 3500개였던 서점 수가 10년 만에 2000여곳으로 줄어든 출판 시장의 현실을 역행하고 있는 셈인데요. 오늘은 독립출판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독립출판이란?


 

독립출판이란 말 그대로 독립과 출판을 합친 말인데요. 주류의 주제와는 조금 다른 독립적이고 독자적인 내용의 책을 일컫습니다. 상업성을 바탕으로 성장해 온 기성 출판의 반대편에 있는 출판으로 생각할 수도 있죠. 정식의 유통 체계를 거치지 않고, 본인이 스스로 기획부터 제작까지 하는 경우도 있으며, 독립출판을 원하는 작가들을 도와주는 서비스를 통해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독립출판이 떠오른 이유?    


          

독립출판에는 과거에는 금기시 되었던 내용 혹은 아무도 관심 가져 주지 않을 것 같은 내용들이 담겨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수가 안정적으로 선택하는 베스트셀러 코너와는 달리, 각자의 개성을 마음껏 표현한 독립출판물들이 시대의 흐름에 맞춰 각광받고 있습니다.

 

주체성, 독립성, 개성이 소비 트렌드를 이끄는 만큼 출판물 역시 독립적인 내용과 방식들로 다양한 사람들의 시선을 담고 그 시선에 공감하는 독자 역시 늘어나는 것이죠. 잘 팔리기 위해 뽑아낸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제목이 아닌, 작가의 진솔한 마음이 담긴 소소하고 담백한 제목도 독립출판이 가진 큰 매력입니다.

 

독립출판 작가들이 말하다

 

실제 독립출판을 경험해본 몇 작가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떻게 독립출판물을 만들게 되었을까요?

 

1. 독립잡지 더 쿠(THE KOOH)’ 을 만드는 고성배 작가


출처 : http://topclass.chosun.com/board/view.asp?catecode=Q%20%20%20%20%20%20%20%20%20&tnu=201808100008

 

어릴 때부터 왜 이렇게 쓸데 없는 짓을 해?” 라는 말을 많이 들었다는 고성배 작가는 그 쓸데없는 짓의 기준이 무엇인지 궁금하였고, 그 기준이 돈이 되지 않는 일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그것이 독립출판물의 첫 시작점이었습니다.

 

돈이 되지 않는 일을 잡지로 만들어보자는 역발상을 하게 된 것이지요. 아이돌 눈썹만 보고 어떤 아이돌인지 알아내기, 좀비로부터 효과적으로 숨는 법, 만화 속 요리를 실사판으로 만들어보기 등을 콘텐츠로 만들었고, 생각보다 많은 독자들이 이에 반응하고 공감해주었답니다. 쓸데 없다고 생각한 내 생각이 사실은 많은 사람들에게 쓸데 있는 생각이었단 것을 독립출판을 통해 알게 되었다는 작가는 오늘도 소소한 덕질을 출판물에 담아내고 있습니다.

 

2. 행복하지 않은 사랑 이야기를 그려낸 우리 이제의 임나운 작가

 

출처 : 임나운 작가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_nawoon/

 

본인만의 연애 경험과 감성을 그림과 함께 엮어낸 책 우리 이제는 또래 독자들의 많은 공감을 얻어냈습니다. 연애라는 것이 항상 아름답고 행복한 것은 아니라는 생각에 보이는 사랑 이면의 것을 그려낸 책인데요. 20대 연애의 감정선과 이야기를 함께 보고 공감할 수 있어 많은 독자들에게 알려졌습니다. , SNS를 통해 독자들과 꾸준히 소통하는 작가의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3. 피해자의 입장에서 서술하고 그려낸 기이한 기록의 윤나리 작가

출처 :  http://indienbob.tistory.com/990

 

윤나리 작가는 미디어를 통해 접한 여성 폭력 사건들에서 가해자를 옹호하는 듯한 문장과 수식어를 보고 마음이 좋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여성 폭력 사건들에 대한 경각심을 전하는 동시에 피해자 입장에서 사건을 바라보고, 그들 중심으로 사건을 기록하는 방법으로 기이한 기록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이미지를 지양하고, 단어 하나하나에 마음을 담아 서술한 기이한 기록은 출간 이후 작가의 다양한 활동으로 꾸준히 알려지고 있답니다. 

 

이처럼 독립출판의 시발점은 내가 하고 싶은 말과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다른 이에게 전달하고 싶은 표현 욕구에서 비롯되는데요. 표현의 자유를 업고 세상에 등장한 독립출판물은 기성 출판과는 달리 편집자나 기획자에 의해 의도가 변질되거나 구성이 변경되는 일 없이 날 것의 그대로가 독자들에게 전달됩니다. 여러분은 세상에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으신가요? 독립출판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이제부터 더욱 주목해주세요!


 

독립출판 하는 법

 

독립출판을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과정이 필요합니다.

 

1. 주제 정하기

본인이 표현하고 싶은 주제를 선정합니다. 그리고 이 작업을 정말 꼭 해야하는지 스스로에게 물어 봐주세요. 독립출판을 하는 과정은 보람되지만 결코 간단하지만은 않습니다. 독립출판이 유행이니까, 사람들이 많이 한다고 하니까 나도 한번 해보자는 마음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2. 독립서점을 찾아가 다른 독립출판물들 살펴보기

정형화된 틀이 존재하지 않는 만큼 다른 독립출판물들은 어떻게 제작되었는지, 시선을 넓게 돌려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내용 구성에서부터 페이지 수, 표지 디자인, 제본 형식 등을 보세요. 내가 원하는 방향의 출판물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 거에요.

 

3. 나만의 글쓰기

이제 나만의 주제를 가지고 글을 써내려가 보세요. 완벽함에 갇히지 말고, 어떤 생각이라도 좋으니 부담감을 내려놓고 자유롭게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글, 워드, 파워포인트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셔도 무방하지만, 출판하는데 있어 가장 좋은 프로그램은 바로 인디자인입니다. 기본을 익혀두면 활용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으니 인디자인 일일수업 혹은 온라인 강의를 통해 익혀보세요.

 

4. 교정교열하기

노인과 바다를 400여 차례 고쳐 썼다는 헤밍웨이의 유명한 말이 있죠. ‘모든 초고는 걸레다

고쳐 쓰기의 중요성은 더 언급할 필요가 없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글을 보여주고 피드백을 받아보세요. 그 외 오타나 비문, 문맥에 맞지 않는 문장을 고쳐 쓰는 것도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5. 인쇄하기

인쇄소에 가서 사장님과 인쇄 과정을 논의하며 결과물을 만들 수도 있고, 인터넷으로 견적을 받아 바로 받아 볼 수도 있습니다. 인쇄는 디지털 인쇄와 옵셋 인쇄가 있는데요. 디지털 인쇄의 경우 1부만 찍는 것도 가능한 반면, 옵셋 인쇄는 최소 부수가 보통 500부 이상입니다.

 

6. 유통 및 홍보

첫 번째 방법은 독립서점에 연락하여 직접 책을 보내 유통하는 방법입니다. 내 책의 테마나 스타일이 비슷한 독립서점을 찾는 것이 중요할 수 있겠죠. 두 번째는 국제표준도서번호(ISBN)를 받아 인터넷 서점에 유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ISBN발급받는 법-링크추가) 인터넷 서점에 입고하게 되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내 책을 소개할 수 있겠죠?

 


독립서점 찾아가기

 

 

‘2017 독립서점 현황조사에 따르면 2017년 말 전국 독립서점은 총 277곳입니다. 서울시에 위치한 독립서점이 128곳으로 전체의 49.8%를 차지하며, 경기도 30, 부산 15, 대구와 제주가 각각 10곳으로 그 뒤를 있고 있는데요.

 

독립서점은 대형 체인서점과 같이 베스트셀러에 주력하지 않고, 서점의 주인이 원하는 책을 큐레이션 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인데요. 이는 곧 책방 주인의 성향을 나타내게 되고, 취향이 비슷한 손님들이 모여들어 네트워킹을 이루게 되는 근간이 됩니다. 특색 있는 독립출판물을 만날 수 있는 독립서점을 소개해드릴게요.


 

1) 고양이를 사랑한다면, ‘슈뢰딩거’ (서울)


출처 슈뢰딩거 https://catbook.co.kr/introduction

 

서울 대학로에 위치해 있는 독립서점 슈뢰딩거에서는 고양이를 주제로 한 여러가지 장르의 책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특히 고양이와 관련한 국내 작가들의 독립출판물들이 눈에 띕니다. 고양이를 사랑하는 냥덕이라면 한번 방문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출발지는 광화문이며, 출발지에 따라 도착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소 : 서울시 종로구 낙산길 19

문의 : 070-5123-2801

홈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catbookstore

 


2) 여행을 사랑한다면, ‘책방여행마을’ (서울)


출처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bizinfo1357&logNo=221050550018&categoryNo=117&parentCategoryNo=0


여행을 테마로 한 독립서점 여행마을은 사진으로만 이루어진 책부터 시작하여 그림, , 일기 등을 통해 여행을 표현한 창의적인 서적이 많습니다. 이곳엔 포장지에 싸인 블라인드 북(blind book)’이 있어 구매하기 전후가 더욱 기대되는 경험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출발지는 광화문이며, 출발지에 따라 도착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청룡길 29 1

문의 : 010-8820-7914

홈페이지 : https://blog.naver.com/traveltown_book

 

 

3) 아기자기한 소품들과 함께 즐거운 경험을, ‘더폴락’ (대구)


출처 https://blog.naver.com/thepollack/10147000193


대구 동성로에서 독립출판물을 다루는 책방 더폴락은 대구의 원조 독립출판서점입니다. 독립출판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아이템들이 편집샵과 같이 전시되어 있어 서점 그 자체를 즐기기에도 충분한 공간인데요. 소확행을 제대로 경험할 수 있는 특색 있는 독립서점입니다.

 

출발지는 동대구역이며, 출발지에 따라 도착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소 : 대구 중구 북성로 103-2

문의 : 010-2977-6533

홈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Thepollack5

 

 

더 많은 독립서점을 찾고 싶으신 분은 기를 클릭해주세요. 지역별 위치해 있는 독립서점의 정보를 한 눈에 보실 수 있답니다.

 

오늘은 독립출판이 떠오르는 이유부터, 개성 있는 작가들의 독립출판물, 독립출판 하는 방법, 특색있는 독립서점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과거의 소비자들이 현재의 생산자로 바뀌고 있는 독립출판의 세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만 있다면 누구나 쉽게 도전해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작은 생각과 목소리들이 사회 곳곳에 닿아 생각의 변화가 활발해지길, 그리고 그 생각의 변화는 더 큰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좋은 원동력이 되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여러분들의 소중한 하루를 응원하는 현대엠엔소프트 공식블로그 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