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돌아서면 배고픈 당신, 가짜 배고픔의 원인과 극복 방법


혹시, 넉넉히 한 끼 식사를 끝내고 달콤한 디저트까지 먹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또 다시 배가 고파진 적 있으신가요? 그래서 다른 음식으로 배고픔을 달랬지만 행복함보다는 후회가 밀려들었던 경험은요? 이 두 가지를 경험하신 분은 바로 가짜배고픔에 속은 겁니다. 오늘은 알면 약, 모르면 독이 되는 가짜 배고픔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짜 배고픔이란?



우리 뇌의 시상하부는 몸에 에너지가 부족할 때 배고픔이라는 신호를 보내 음식물을 섭취하게 하고, 이를 통해 우리 몸이 힘을 낼 수 있도록 합니다. 하지만 에너지가 충분함에도 뇌가 배고픔의 신호를 보내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를 바로 가짜 배고픔이라고 일컫습니다. 그렇다면 가짜 배고픔은 왜 생기게 되는 것일까요? 대표적인 원인 세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가짜 배고픔의 원인1. 스트레스



첫 번째 원인은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 몸에 활기를 불어넣고 소화를 돕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으면 세로토닌의 양을 늘리기 위해 뇌에서 단 음식을 먹도록 유도하는데요. 이는 단 음식을 먹으면 인슐린이 분비되고, 인슐린은 세로토닌 생성을 돕기 때문입니다.


스트레스의 또 다른 작용으로는 바로 코르티솔 과다 분비가 있습니다. 적당량의 코르티솔은 식욕 억제 호르몬인 렙틴을 감소시켜 식욕을 돋게 하지만, 과할 경우 끊임없는 배고픔을 느끼게 만들어 폭식증으로 이어질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실제 폭식증 환자들 중에 만성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사람이 많다고 해요.

 

 

가짜 배고픔의 원인2. 과음



이어서 두 번째 원인은 바로 과음입니다. 푸짐한 안주와 함께 과음을 한 뒤에도 여전히 배가 고프다고 느낀 적, 있으시죠. 이는 대표적인 가짜 배고픔 증상입니다. 우리가 마신 술은 간에서 해독작용을 거치는데요. 간은 해독작용뿐만 아니라 글리코겐을 포도당으로 바꾸어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드는 역할도 합니다.


과음을 하게 되면 해독작용으로 분주해진 간이 포도당을 만드는 일을 제대로 못 하게 되고 혈당이 떨어져 배고픔을 느끼는 것입니다. 이 때 식사를 하게 되면 과식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식사 대신 소량의 사탕이나 초콜릿 등으로 당을 보충해주세요. 더불어 과한 음주는 가짜 배고픔 외에도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니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가짜 배고픔의 원인3. 다이어트



마지막으로 소개할 원인은 다이어트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상황 자체가 가짜 배고픔을 만들어내기 때문이지요. 신기하게도 우리 몸은 평소 섭취하는 양보다 조금만 적게 먹어도 이를 채우기 위해 몸에 신호를 보낸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몸에 에너지가 부족한 건 아니므로, 그 순간만 견뎌내면 몸이 변화에 적응해 더 이상 배고픔의 신호를 안 보낸다고 해요.


힘든 운동과 식단 조절을 병행하다 보면 평소보다 허기짐을 더 빨리 느끼는 건 당연한 일입니다. 이 때 무작정 안 먹거나, 혹은 폭식을 하게 되면 더욱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견과류처럼 몸에 건강한 간식을 소량으로 섭취해 허기짐과 영양소를 동시에 채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짜 배고픔을 잘 이겨내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하시길 바라요.

 


가짜 배고픔과 진짜 배고픔을 구분하는 방법



진짜로 배가 고플 때와 가짜로 배가 고플 때는 그 원인과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둘의 차이점을 잘 숙지한다면 가짜 배고픔을 이용해 과체중을 막고 효과적인 체중 감량을 할 수 있습니다. 정말로 배가 고픈 경우, 배고프다는 느낌이 차차 커지면서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고 속이 쓰릴 수 있습니다. 어떤 음식을 먹어도 상관없을 것 같은 기분과 함께, 식후 만족도와 행복도 높은 편이죠.


하지만 가짜 배고픔의 경우 기분이 울적하거나 화가 날 때 느끼는 경우가 많고 단 초콜릿이나 매운 닭발, 기름진 햄버거 등 특정 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강해집니다. 또한 배가 충분히 부른 상태에서도 계속 먹고 싶어지며, 식후에는 만족감과 행복보단 공허함과 자책감이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둘을 구분하는 더욱 정확한 방법은 바로 물 한 컵 마시기인데요. 식사 후 3시간이 지나지 않았음에도 공복감을 느낀다면 물을 한 컵 정도 마신 후 지켜보세요. 20분 후에도 여전히 배가 고프다면 그건 진짜 배고픔입니다.

 

 

가짜 배고픔을 이겨내는 TIP



가짜 배고픔을 이겨내는 덴 잠깐의 배고픔을 참을 수 있는 의지가 가장 중요하지만, 몇 가지 생활 습관을 변화시키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첫 번째로 고강도 운동을 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가짜 배고픔이 느껴질 때 짧은 시간 동안 스쿼시, 농구 등 강도 높은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에 대항할 수 있는 엔도르핀이 분비 돼 배고픔을 덜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고단백 식단을 섭취하는 것 역시 가짜 배고픔을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실제 미국 존스홉킨스대학 보건대학원 연구팀이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각각 단백질과 탄수화물, 불포화지방산을 강화한 식단을 각 실험군에게 섭취하게 하였더니, 단백질 강화 식단을 먹은 실험군이 식욕 억제 효과가 가장 높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가짜 배고픔 퇴치엔 고강도, 고단백 잊지 마세요! (, 지나친 고단백 식사는 건강 상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금까지 가짜 배고픔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비만은 만성질환의 위험 인자인 만큼 조심해야 하니까요. 모두들 가짜 배고픔에 속아 과식하는 일이 없길 바라겠습니다. 이상, 여러분들의 건강한 식생활을 응원하는 현대엠엔소프트 공식 블로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