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자동차 스타트업 3편] 중고차 거래할 때 도움되는 어플 TOP 4


새 차 사기는 부담이고, 중고차 거래하자니 잘 몰라서 눈 뜨고 코베일까 두렵고.. 과거 중고차 시장은 차를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 간의 정보 불균형이 심해 레몬마켓(물건을 살 가능성이 큰 곳이라는 의미), ‘호갱들이 모이는 곳으로 불리고는 했습니다. 하지만, 그랬던 중고차 시장이 점차 달라지고 있습니다. 2030 젊은 세대를 주축으로 인터넷,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얻는 정보가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17년 국내 중고차 거래 대수는 신차 판매(169만대)의 두 배 수준인 366만 대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중고차 전체 시장 규모는 무려 30조원! 중고차 사고 팔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어플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AI를 적용한 내 차 팔기 분야 1헤이딜러


출처 : 헤이딜러 https://dealer.heydealer.com/login


'헤이딜러'는 자동차 판매자가 모바일앱에 자신의 차 사진 5장과 몇 가지 차량 정보만 입력하면 헤이딜러에 가입한 전국 회원딜러들로부터 평균 9개 견적을 받아 가장 비싼 가격을 낸 딜러에게 판매하는 역경매 서비스입니다.


사실 중고차 거래 시장에서는 정확한 데이터를 확보하기가 만만치 않은데요. 온오프라인에서 올라오는 가격, 차종, 등급, 옵션, 연식 등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고, 딜러들이 실수로 일부 내용을 잘못 기재하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비인기 차종의 경우 거래 건수가 한 두건에 불과해 시세 예측이 거의 불가능하죠. 하지만, 헤이딜러는 중고차 시세를 예측할 때 인공지능모델인 AI를 도입해 제조사, 모델, 차종 등 유사한 카테고리의 다른 차량의 경향을 파악하여 적절한 가격을 제시합니다.

 

직영 점검 기능사가 중고차를 점검해주는 꿀카



출처 : 꿀카 http://ggulcar.com/v2/about/ggulcar


반면, 엔드유저, 즉 일반인들끼리 직접 거래를 하는 어플리케이션 꿀카가 있습니다. 특히 꿀카는 단순 직거래 시스템이 아니라인증직거래시스템인 점이 차별화 포인트인데요. 직영 점검 기능사들이 직접 중고차를 점검해주고, 품질 기준에 부합한 차량들만 등록된다고 하니 믿을 수 있겠네요.

꿀카는 양보다는 질, 즉 매물량에 집중하기보다는 서비스 품질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일일이 차량을 점검하고 등록시키는 시스템 운영 덕분에꿀카는 믿을만한 사이트라는 인식이 입소문을 타고 유명해졌다고 하네요.


 

전문 정비사가 동행해주는 카바조


출처 : 카바조 블로그 https://goo.gl/zfRabR


중고차를 구입할 때 차에 대해 잘 아는 지인과 함께 가시나요? 이제는 카바조의 전문 정비사와 함께 중고차를 보러 가세요. 카바조는 구매자와 자동차 관련 자격증을 소지한 정비사를 연결해주는 어플리케이션인데요. 국산차 88,000, 수입차 132,000원의 고정된 동행 비용만 지불하면 됩니다. 차량에 비례한 추가 요금이나 기타 추가 비용이 들지 않아 부담이 없습니다.

또한, 딜러를 만나도 쏟아지는 전문 용어들에 기죽기 쉽상인데요. 카바조에서는 정비사분이 약 123개의 정비 항목을 세세히 점검하여 차를 봐준다고 하니 안심이 되네요.

 


번호판만으로 차량을 분석하는 오토업


출처 : 오토업 http://www.autoup.net/



좀 더 차량을 편하게 분석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오토업은 앱에서 승용차, 버스, 화물차의 차량번호만 입력하면 제조사, 모델명, 세부등급, 형식 연도, 배기량, 출고가격, 평균 중고 시세 등 기본 내역부터 선루프, 내비게이션, 에어백 등 상세 옵션까지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놀랍지 않나요? 어떻게 이런게 가능할까요?

바로 제휴 딜러와 중고차 매매 업체 등에서 차량 정보를 제공받은 뒤 해당 차량의 차대 번호를 분석해 차량 등급, 옵션 등 주요 제원을 파악하기 때문입니다. 업계 최대 규모의 차량 정보 DB 및 조회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어서 번호판만으로도 차량 분석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그간 중고차 업계에 만연했던 불투명한 정보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대표 해결책이 될 것 같아 기대가 되네요.


현대자동차 그룹의 내차 팔기 전문 브랜드 오토벨 


'

출처 : 오토벨 페이스북 https://goo.gl/suJHHn


현대자동차 그룹에도 내 차 팔기 전문 브랜드가 있는 것 알고 계셨나요? 

현대글로비스의 10년여의 중고차 사업 노하우가 축적된 오토벨은 자체 중고차 가격 산정 시스템을 통해 합리적 중고차 가격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와 모바일을 통해 간단 접수가 가능하며, 콜센터를 통해 전문 상담원과 통화도 가능합니다. 전국 어디서든 오토벨 전문 평가사의 무료 차량 평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니 오토벨도 한 번 알아보고 가세요.

-홈페이지 : https://www.autobell.co.kr:444/main.do

-콜센터 : 1600-0080


 

똑똑한 내비게이션 맵피와 함께 현대글로비스 분당 경매장 가기



-출발지는 서울역으로, 출발지에 따라 도착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직접 경매장에 방문해서 차량 평가를 받고 싶다면 현대 글로비스 분당 경매장에 가보세요. 부지 27,100㎡에 차량 800여대를 수용할 수 있으며, 다른차량의 상태와 가격 기준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주소 :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능평로 167

-전화 : 031-760-5300

-팩스 : 031-768-4671

-홈페이지 : https://www.glovisaa.com/main.do

 

지금까지 중고차 스타트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주요 중고차 업체 하면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중고차 서비스 등을 먼저 떠올리기 쉽지만, 이제는 이 스타트업들도 한번씩 기억해주세요. AI 적용, 전문 기능사의 점검, 전문 정비사의 동행, 번호판 분석 등 주요 중고차 업체들과 차별되는 매력 포인트들이 있답니다. 중고차를 구입할 때 딜러 앞에서 움츠러드는 분들, 혹은 중고차를 처음 팔아서 두려움이 많으신 분들께 도움이 될 거에요. 그럴 때는 이 서비스들을 이용해 당당히 어깨를 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여러분들의 안전한 중고차 구입과 판매를 응원하는 현대엠엔소프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