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미세먼지가 걱정이라고요? 미세먼지 해결하는 수소전기차


언젠가부터 우리는 매일 아침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는 게 일상이 되었습니다. 농도가 심한 날엔 외출은 물론이거니와 실내 환기조차 꺼려지는데요. 이는 미세먼지가 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현대자동차가 개발한 수소전기차(FCEV) 넥쏘가 미세먼지를 해결하는 이동수단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가 뭔지 현대엠엔소프트가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미세먼지가 대체 뭐기에?


넥쏘를 소개하기에 앞서 미세먼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세먼지가 대체 무엇이기에 우리가 이토록 조심해야 하는 것일까요?


먼저 먼지에 대한 개념부터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지란 대기 중에 떠다니거나 흩날리는 입자상의 물질을 일컫습니다. 미세먼지는 입자 크기가 매우 작은 먼지를 의미합니다.


이 중 지름이 2.5마이크로 미터 이하인 먼지는 초미세먼지로 또 한 번 분류가 되는데요. 이 초미세먼지는 크기가 매우 작아 사람의 기도에서도 걸러지지 않기 때문에 폐 속 깊이 침투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기침과 호흡 곤란, 천식 악화, 부정맥 등이 발생할 수 있어서 특히 어린아이와 노인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해요.

  


미세먼지의 원인


미세먼지는 주로 화석연료를 태울 때나 공장 및 자동차의 배출가스에서 많이 발생하는데요. 최근에는 중국발 미세먼지의 유입량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나라 정부와 기업들은 대기 오염을 줄이고자 여러 가지 정책과 서비스를 준비 및 실시하고 있습니다. 물 많이 마시기, 손 자주 씻기, 마스크 하기 등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미세먼지 예방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지요. 현대자동차도 국민들에게 힘을 보태고자 미세먼지 정화에 도움이 되는 수소전기차 넥쏘를 출시했다고 합니다. 어떤 차량인지 함께 보실까요?

 

 

사진 출처: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https://www.hyundai.com/kr/ko/vehicles/nexo/highlights


사진 출처: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https://www.hyundai.com/kr/ko/vehicles/nexo/highlights



도로 위의 공기청정기 넥쏘(NEXO)


도로 위의 미세먼지를 정화하는 수소전기차 넥쏘를 소개합니다! 달리는 공기청정기라고도 불리는 넥쏘는 그 어떤 환경오염물질도 배출하지 않고 오로지 에너지와 물만을 발생시킵니다. 수소와 산소의 결합을 통해 만들어진 전기에너지가 인버터를 거쳐 넥쏘의 모터를 구동시키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3단계 공기정화 시스템을 갖춘 넥쏘는 PM2.5 이하의 초미세먼지까지 제거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특히 넥쏘 1만대가 도로 위를 달리게 되면 디젤차 2만대 분의 미세먼지를 정화할 수 있으며, 나무 60만 그루를 심은 것과 동일한 탄소 저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해요.


자동차 배출가스가 미세먼지의 주범인 가운데 친환경차 넥쏘의 등장은 정말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네요.

 

 

사진 출처: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https://www.hyundai.com/kr/ko/vehicles/nexo/highlights




하이테크를 접목한 수소전기차 넥쏘


넥쏘는 친환경 요소 뿐 아니라 하이테크를 접목한 차량으로도 유명합니다. 5분 충전(100% 수소 충전-Modern 기준)으로 세계 최고수준의 항속거리 609km를 주행할 뿐만 아니라 충격, 파열, 화염시험 등을 거쳐 안전성이 검증된 수소 연료탱크가 탑재 돼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안전하고 쾌적하며 공기 정화 기능까지 갖춘 현대자동차 넥쏘는 여러분의 출퇴근부터 장거리 주행까지 모두 책임지며 한 차원 업그레이드 된 드라이빙 라이프를 선사할 것입니다.

 

 

수소전기차(FCEV)의 오해와 진실


하지만 넥쏘를 포함한 수소전기차는 다양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달리는 수소폭탄이라는 오명을 얻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역시 사람들의 불안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안전성확보에 중점을 두고 넥쏘를 개발했습니다. 넥쏘의 안전성 문제를 두고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전세계의 총기·기밀·낙하·가압·화재·고온 등 수소탱크에 대한 인증시험을 모두 통과한 수소 탱크를 넥쏘에 탑재했으며 수심 7,000m의 고압과 용광로에서도 수소탱크는 터지지 않고 안전하다.”라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충격이 가해질 경우 수소폭탄처럼 차량이 폭발하면 어쩌지라는 고민은 오해입니다. 일반 수소를 사용하는 연료전지와 중성자가 들어있는 이중수소를 사용해 1억도의 온도와 수천 기압의 압력이 필요한 수소폭탄은 재료부터 작동원리까지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지요.


또한 수소는 공기 중 농도가 4~75% 범위 내에 있어야 폭발을 합니다. , 공기 중에 수소가 4% 미만, 75%를 넘는 상태면 폭발하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수소전기차의 수소탱크에서 수소가 유출되는 경우 순간 수소 농도가 즉시 75%를 초과한다고 합니다. 이후 강력한 확산성으로 농도가 순식간에 4% 아래로 뚝 떨어진다고 해요. 그러니 폭발할 위험이 없는 것이지요. 수소전기차에 대해 여러분이 오해하고 있던 부분이 풀렸기를 바랍니다!

 


수소전기차 전망과 한계


지난해 수소위원회(전세계 주요 완성차, 에너지 기업 등 13개 업체로 구성된 협의체)가 발표한 보고서는 한국, 일본, 미국 캘리포니아, 독일 등에서 판매되는 차량 12대 중 1대가 수소전기차가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향후 수소전기차가 자동차 산업의 핵심이자 필수가 될 것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지요. 전 세계가 환경규제를 강화시키고 있기 때문에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선 수소전기차가 꼭 필요한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 턱없이 부족한 수소충전소 문제와 수소연료의 장기적 수급 문제, 수소전기차의 비싼 가격 등은 장기적으로 풀어나가야 할 숙제입니다.

 


국내 수소차 충전소


현재 국내에는 몇 개 안 되는 수소충전소가 설치 돼 있지만 정부는 오는 2020년까지 전국에 수소충전소를 70, 2030년까지 520개까지 늘려 설치할 계획입니다. 그럼 전국 어디어디에 수소충전소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할까요?

 


출처: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https://www.hyundai.com/kr/ko/vehicles/nexo/highlights

 

수소차 충전소로 향하는 길도 맵피와 함께 Go Go!


-출발지는 광화문이며, 출발지에 따라 도착시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그린 에너지 스테이션

주소: 서초구 바우뫼로 12 73

운영시간: 08:00 ~ 17:00 / ~

문의전화: 02-2058-1351

 

이상으로 미세먼지 잡는 자동차, 수소전기차 소개를 마칩니다. 배기가스를 분출하지 않으면서 연비도 좋다니! 궁극의 친환경 차라고 불릴 만 하네요. 어서 널리 보급화되어 쾌적한 드라이빙 라이프를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현대엠엔소프트 공식블로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