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자동차 공동명의, 장단점 알고 가세요!


자동차 공동명의에 대해 아시나요? 자동차 명의는 일반적으로 구매자 본인의 이름으로 등록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집이나 기타 부동산처럼 여러 가지 이유로 공동 명의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동차를 가족이 함께 이용하는 경우나 공동명의 혜택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공동명의의 장단점 및 신청방법 등에 대해 현대엠엔소프트 공식 블로그에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공동명의, 뭐가 좋나요?

 

 

첫째,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와 관련된 비용 가운데 부담을 느낄 수 있는 것이 바로 보험료인데요. 자동차 공동명의시 보험은 한 명만 가입할 수 있으므로 보험료가 낮게 책정된 사람의 이름으로 가입한다면 보험료를 낮출 수 있습니다.

 

공동소유 지분과 관계없이 보험료가 저렴한 사람을 기명 피보험자로 계약하고 최저연령 한정 특약이나 운전자 한정 특약 등을 설정하면 됩니다. , 사고 이력이 많은 운전자로 공동명의를 변경하면 보험료 할증 면탈 행위로 판단되어 가입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둘째, LPG 차량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LPG 차량은 택시나 렌터카 등 영업을 위한 경우나 장애인과 국가 유공자에 한해서만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인의 경우 5인승 이하 레저용 차량과 배기량 1,000cc 미만 경차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를 이용할 가족 중 LPG 차량 운전 자격이 있는 사람이 있다면 자동차 공동명의로 LPG 차량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동차 공동명의의 대표자와 공동 소유자의 주소지가 동일해야 합니다.

 

셋째, 의료보험료가 인하됩니다.

의료보험 가입 자격이 직장 가입자인 경우, 자동차 보유 대수에 따른 의료보험료의 변동이 없지만 지역 가입자는 본인 명의의 자동차 차종, 배기량, 연식에 따라 의료보험료가 변동됩니다.

 

따라서 의료보험 직장 가입자인 가족과 자동차 공동명의를 하게 되면 의료보험료가 변동되지 않습니다.

 

자동차 공동명의, 이건 주의하세요!

 

 

첫째, 매매 및 폐차 시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공동명의로 등록된 자동차이므로 차량을 매매하거나 폐차할 때 단독으로 처리할 수 없습니다. 등본, 인감증명서 등 여러 가지 추가 서류가 필요합니다.

 

특히 폐차를 할 때 공동명의자와 연락이 닿지 않을 경우 폐차를 할 수 없어 세금과 보험료를 계속 납부해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둘째, 단독 명의로 재변경시 취등록세가 부과됩니다.

처음에 공동명의로 자동차를 등록했더라도 이후에 단독 명의로 변경하게 되면 자동차 명의 이전이 되므로 취등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지분율에 따라 세금이 부과되므로 처음 구매 시 공동명의와 단독 명의에 대해 충분히 고민한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공동명의, 지분율 제한이 있나요?

 

 

자동차 공동명의의 지분율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한 명이 1%를 가지고 다른 한 명이 99%를 가져도 됩니다. 다만 0.1, 99.9와 같은 소수점 지분율은 불가능하답니다.

 

공동명의 대표자는 지분율에 관계없이 등록할 수 있으며, 자동차세 및 과태로 등의 고지서는 공동명의 대표자의 주소로 발송됩니다.

 


 

자동차 공동명의를 위해 준비할 서류?

 

 

먼저 공통 준비서류로는 공동명의 동의서, 이전등록 신청서, 자동차 양도 증명서가 있습니다.

 

기존 소유자인 양도인은 자동차 등록증, 자동차 매도용 인감증명서, 신분증(인감도장)을 준비하고, 대리인 방문 시 자동차 등록증, 인감도장이 날인된 양도증명서와 위임장, 인감증명서, 인감도장과 방문자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공동소유자인 양수인은 자동차 보험가입 증명서 또는 영수증(공동명의자 두 사람 중 한 사람만 가입 가능), 신분증(인감도장)을 준비하고, 대리인 방문 시 자동차 보험가입 증명서 또는 영수증, 인감도장이 날인된 양도증명서와 위임장, 인감증명서, 인감도장과 방문자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신청 비용은 일반적으로 취득세, 등록세, 공채매입비, 수입증지를 포함해 약 4,000원 가량의 금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차종, 배기량, 연식 등에 따라 다르게 부과될 수 있으니 금액은 참고만 해주세요!

 

 


어디서 신청하나요?

 

 

자동차 공동명의는 서울의 경우 각 구청에서, 부산 등 타 광역시와 전국 각 지역은 차량등록사업소 본소 및 현장민원센터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서류를 제출하면 담당직원이 관련 서류를 검토해 도장을 찍어준 후 비과세 감면 도장을 받도록 안내해줍니다. 안내에 따라 비과세 감면 도장을 받은 후 서류를 다시 창구로 제출하면 담당직원이 공동명의로 변경된 차량 등록증을 교부해준다고 하네요.


공동명의 신청할 때 맵피와 함께 차량등록사업소 편하게 찾아가세요!

 

공동명의를 신청하기 위해 가까운 차량등록사업소를 찾고 있다면 맵피와 함께하는 것이 어떨까요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맵피는 검색 기능을 통해 손쉽고 빠르게 차량등록사업소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맵피 메인 화면에서 장소 또는 주소 검색 창에 차량등록사업소를 입력하세요리스트 상단 정렬에서 거리순을 선택하면 내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차량등록사업소를 안내해준답니다. 


  

(광화문에서 차량등록사업소 검색시)

 



 

지금까지 자동차 공동명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험료는 연령에 따른 차이보다는 보험가입 경력에 따른 차이가 더 크기 때문에 보험가입 경력이 없다면 초보자의 보험료와 큰 차이가 없고, 경력이 많더라도 사고를 많이 냈다면 초보자의 명의로 가입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라고 합니다. 그럼 지금까지 여러분의 안전한 드라이빙을 응원하는 현대엠엔소프트 공식블로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