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루프 캐리어 종류와 안전 주의사항 알아보기!

 

차 위에 자전거나 스키용품 등을 싣고 달리는 자전거를 보신 적 있나요? 부피가 커서 트렁크에 넣을 수 없는 짐들을 운반할 수 있도록 차량 지붕에 임시로 설치하는 짐칸이나 짐받이를 루프 캐리어(roof carrier)’라고 하는데요. 캠핑이나 자전거, 스노보드 등 취미 활동을 위해 자동차에 큰 짐을 싣고 다녀야 하는 여러분들을 위해 오늘은 루프 캐리어 종류와, 안전 여부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언제부터 자동차 지붕을 짐칸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을까?

 

 

세계 최초로 지붕 위에 놓는 캐리어를 만든 스웨덴 브랜드는 툴레(THULE)’, 1960년대 스웨덴에서 자동차 지붕에 짐을 싣기 시작해 점차 대중화 되었습니다. 초기에는 상대적으로 가벼운 물건을 싣는 용도로 왜건이나 SUV 등에 장착되었으며, 현재는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캠핑카약서핑 등 레저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특수한 물건을 고정할 수 있는 전문적인 구조로 발전했습니다.

 

루프랙과 루프레일의 차이점

 

루프 캐리어를 가리킬 때 많은 사람들이 루프랙(roof rack)이나 루프레일(roof rail)이라고도 부르는데요. 엄연히 루프랙과 루프레일은 차이가 있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자동차 지붕에 차체 라인을 따라 세로로 붙어있는 긴 바를 루프레일이라고 부르며, 루프레일과 연동해서 장착하는 기본바를 루프랙이라고 합니다. 루프박스나 자동차 캐리어 등을 장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루프레일에 루프랙을 설치해야 합니다. 만약 루프레일이 없는 차량의 경우 차량 문틈을 이용해 루프랙을 설치하면 됩니다. 루프랙 구입 전에는 반드시 본인이 소유한 차종에 설치가 가능한 제품인지 직원에게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최대 100kg 물품을 올릴 수 있어야 하므로 튼튼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루프 아이템의 종류

 

루프랙을 설치했다면 이제 그 위에 짐을 실을 루프 아이템을 선택해야 합니다. 루프아이템의 종류로는 루프박스, 짐받이형 캐리어, 루프백, 자전거 캐리어 등이 있습니다.

 

 

(1) 루프박스

 

가장 먼저, 루프박스는 플라스틱 및 패브릭 재질의 박스 형태를 갖추고 있어 햇빛이나 비, 바람 등 외부 요인으로 인한 파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세로 길이가 길어 스키나 낚싯대 등 수납에 좋지만 차종에 따라 길이가 제한되기도 합니다. 루프박스의 단점을 꼽자면 루프박스의 크기를 초과하는 큰 부피의 물품은 적재할 수 없다는 점이 있네요.

 

 

(2) 짐받이형 캐리어

 

다음으로는 짐받이형 캐리어입니다. 기본바에 알루미늄이나 철 등으로 제작된 바구니, 받침대 형태의 캐리어로 루프박스와 달리 적재물 부피에 제한이 없습니다. 하지만 눈, 비 등 기후가 악조건일 경우에 파손의 우려가 있어 별도의 방수 주머니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루프박스와 달리 분실 우려도 있습니다. 대신 루프박스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는 장점이 있네요.

이미지출처: https://bit.ly/2GDIAHC

 

(3) 루프백

 

루프박스와 짐받이형 캐리어의 각각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바로 루프백입니다. 직물로 만든 소프트 타입의 캐리어로, 사용하지 않을 때 접을 수 있어 보관이 용이하고 기본바가 없어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직물 타입인 만큼 방수가 되는 제품인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네요!

 

 

(4) 자전거 캐리어

 

자전거를 자동차로 운반할 수 있도록 자전거를 고정해주는 캐리어도 있습니다. 자동차 실외에 장착하는 자전거 캐리어는 지붕형과 후방형 두 종류로 나뉩니다.

 

지붕형은 기본바가 필수로 장착돼 있어야 합니다. 자동차 캐리어는 최대 5대까지 자전거를 운반할 수 있는데 이는 차종에 따라, 지붕 크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후방형은 자동차 후미에 자전거를 매다는 형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엄밀히 따지면 루프랙이라기 보단 리어랙(rear rack)으로 분류됩니다. 후방형 자전거 캐리어는 트렁크 끝에 6개 고리를 연결해 고정하기 때문에 차량 트렁크에 스포일러가 있거나 스포일러가 플라스틱 재질일 경우엔 설치가 어렵습니다. 차종에 따라 최대 3대까지 자전거를 장착할 수 있으며 만약 자전거를 매달았는데 차 번호판을 가린다면 관할 지역 차량등록사업소에 들러 별도 번호판을 받아야 합니다. (번호판을 가릴 경우 위법입니다!)

 

 

(5) 소형 트레일러

 

자동차 견인 장치를 이용해 별도의 박스를 견인하는 트레일러는 750㎏ 이상일 경우 특수면허인 트레일러면허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소형 트레일러의 경우 면허 없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트레일러의 장점은 지붕에 물건을 올리는 것에 비해 적재 공간이 넉넉하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다른 캐리어에 비해 값이 비싸고 후진 주차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국내에는 루프박스나 루프 캐리어에 비해 트레일러를 이용하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트레일러를 장착했을 경우에도 기존 차량 번호판이 가려지기 때문에 트레일러에 별도로 번호판을 부착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루프 캐리어, 과연 안전한가?

 

루프 캐리어는 자동차 위에 달려 있어 위태로워 보이지만 보기보다 안전한 장비입니다. 자동차의 길이와 너비에 맞게 적절하게 설치한다면 안전하게 물건을 운반할 수 있습니다.

 

 

장착 시 주의할 점은?

 

앞서 말씀 드렸듯이 차체 길이와 너비에 맞는 캐리어를 설치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루프 박스는 자동차 지붕의 크기에 따라 경차는 170, 일반 승용차는 200, SUV나 대형차는 200~230㎝ 크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만약 기본바에 서핑보드, 카약 등을 묶어 운반한다면 바람에 물건이 날라가지 않도록 단단하게 묶어 주어야 하고, 급제동 시 캐리어가 쏠릴 수 있으니 운전자의 방어운전은 필수입니다. 쌩쌩 달리는 차량 위에 물건이 단단히 고정되지 못해 날라 간다면 뒤따라오던 차량 운전자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세요!

또한, 지붕형 자전거 캐리어는 통상 차고가 1m 이상 높아지므로 항시 차고가 높다는 생각을 염두에 두고 주차장 천장고, 터널 등을 지나갈 때 주의해야 합니다. 또 자동차 길이보다 긴 레저용품을 운반한다면 앞뒤 차량에게 위험을 알리는 경고 부착물을 반드시 달아야 합니다.

 

 

지금까지 루프 캐리어가 무엇인지, 어떤 종류가 있는지,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완연한 봄이 찾아오고 캠핑부터 자전거, 서핑 등 야외 취미 활동을 즐기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무엇보다 오늘 현대엠엔소프트가 알려드린 마지막 주의사항을 꼼꼼하게 체크한다면 안전하게 취미 활동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캐리어에 짐을 싣고 어디로 떠날지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서핑, 캠핑 등을 즐기기 좋은 장소를 소개해 드리며 마무리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언제 어디서나 여러분들의 안전을 챙기는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였습니다.

 

현대엠엔소프트가 추천하는 서핑 명소, ‘기사문해변

 

최근 강원도는 양양 해변을 서핑 특구로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양양 해변 중 기사문해변은 프로 서핑러들이 즐겨 찾는 서핑명소 입니다.

맵피(Mappy)기사문해변을 검색하시면 가는 길을 빠르고 정확하게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 출발지에 따라 거리, 소요시간 등 정보가 달라집니다.

 

현대엠엔소프트가 추천하는 산악 자전거 명소, ‘왕방산

 

산악 자전거 마니아라면 한번쯤 가봤을 경기천 동두천시에 위치한 왕방산!

왕방산에서는 매년 10월 셋째 주에 국제 MTB 대회를 개최한다고 하네요.

맵피(Mappy)왕방산 주차장을 검색하시면 가는 길을 빠르고 정확하게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 출발지에 따라 거리, 소요시간 등 정보가 달라집니다.

 

현대엠엔소프트가 추천하는 캠핑 명소, ‘노을 캠핑장

 

높은 건물이 즐비한 서울에도 캠핑을 즐길 수 있는 곳이 몇 군데 있는데요.

특히 노을공원에 위치한 노을 캠핑장은 워낙 인기가 좋아 예약이 필수입니다.

좋은 날 좋은 사람과 함께 해가 뉘엿뉘엿 저물 때 아름다운 노을을 감상해보세요~

맵피(Mappy)왕방산 주차장을 검색하시면 가는 길을 빠르고 정확하게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 출발지에 따라 거리, 소요시간 등 정보가 달라집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초부리 2018.05.15 10: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다양한종류의 제품별 장단점을 간략하고 보기쉽게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짐받이형루프케리어 의 경우 우천 또는 눈이 내릴시에 덮을수있는 방수포나 짐을 적재후 고정시키는 로프 또는 그물망 등의 실사용에 관한 정보도 알려주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막상 루프백 루프렉 르프레일등 다양한 제품에관한 정봉허 그에따른 제품만매성 홍보글을 제외하고는 제품의 실사용에 유용한 정보는 찾기가 어렵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