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민하다라는 말을 아시나요? 팟캐스트를 통해 돈을 절약하는 비법을 전수하며 인기를 얻고 있는 개그맨 김생민씨 처럼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검소한 삶을 사는 것을 생민하다라고 합니다. 얼마 전 까지만 해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욜로(YOLO) 라이프가 무색하게, 정반대의 의미를 가진 생민열풍이 불고 있는 지금! 생민한 삶을 위해 불필요한 간식과 화장품 등이 구매횟수를 줄이면서 돈을 모으는 여러분들을 위해, 오늘 현대엠엔소프트가 만만치 않게 나가는 차량 유지비를 최대한 아끼는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현재 나의 차량 유지비는 얼마?


차량 유지비를 어떻게 절약해야 할지 전략을 세우기 전에 현재 내가 지출하고 있는 차량 유지비는 총 얼마인지, 항목별로는 어떻게 지출하고 있는지 계산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서울연구원이 지난 2015년 서울시민들의 연간 차량 유지비 조사한 결과, 차량 구입비부터 매달 고정으로 들어가는 모든 비용의 월 평균 78만원가량을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연간 비용으로 따지면 936만원에 달합니다.

도대체 무엇 때문에 차량에 돈이 쓰이는지 항목별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동일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차량구입비 138000, 보험료 68000, 자동차세 25000, 등록세 17000원 등 248000원을 고정비로 지출하고 있으며, 변동성 있는 비용으로 연료비가 275000, 통행료 56000, 주차료 55000, 대리운전비 26000, 기타 유지비 12만원 등 총 532000원이 들어갔다고 하네요.

여러분들도 지난 2017년 한 해간 차량 유지비로 얼마나 지출했는지 세부적으로 기록해 보세요.




주유비 아끼는 꿀팁


차량 유지비로 가장 많이 들어가는 건 바로 주유비입니다. 엊그제 주유소에 갔다 온 것 같은데 어느새 바닥난 연료 잔량을 보며 눈물을 머금고 다시 주유소를 찾습니다. 여기서 잠깐! 주유비를 절약하자는 절실함이 있는 분들을 위해 주유비 아끼는 꿀팁을 전수해 드립니다.

첫째 셀프 주유소를 이용하세요. 일반 주유소보다 1L 50~100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둘째, 상대적으로 기온이 낮은 낮과 밤에 주유하세요. 연료는 액체이다 보니 온도에 따라 부피가 달라진다고 하는데요. 온도가 1도 높아질 때마다 휘발유도 0.11% 경유는 0.08% 팽창한다고 합니다. 셋째, 카드사 할인을 활용하세요.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는 각 카드마다 할인 혜택이 다양한데요. 주유비 할인 혜택이 있는 카드를 이용하시면 3~5%의 금액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넷째, 연료가 모두 소진되기 전에 미리미리 주유하세요. 주유 경고등이 들어오기 전, 연료 눈금이 한 칸 정도 남았을 때 미리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째, 급정차, 과속 등 연료가 많이 소진되는 운전 습관을 고치는 것만으로 연료를 30%나 전략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쓸모 없는 트렁크 짐을 빼주세요. 8~10kg의 짐을 줄이면 연비가 약 5% 줄어든다고 합니다.



자동차세 아끼는 꿀팁


자동차세는 자동차 소유에 대해 부과되는 조세입니다. 자동차세는 1년에 두 번 6월과 12월에 납부를 하는데요. 분납하던 자동차세를 1월에 한꺼번에 낸다면 최대 10% 세액공제가 된다고 합니다. 1월뿐만 아니라 3, 6, 9월에도 연납 신청이 가능한데요. 1월에는 세액공제율이 연세액의 10%라면 3월에는 연세액 3/4 10%, 6월에는 하반기 자동차 세의 10%, 9월에는 하반기 자동차세 1/2 10%라고 합니다. 1월 연납 신청 기간을 놓치셨다면 3월에 연납 신청하시고 조금이라도 자동차세를 아껴 봅시다!

 

혹시 연납 후 자동차를 폐차하거나 양도한다면 별도 신청 없이 자동으로 사용일수를 제외한 나머지 기간만큼 세금이 환급된다고 하니 걱정은 하지 마세요~!



자동차 보험료 아끼는 꿀팁


자동차보험은 자동차를 소유, 사용, 관리하는 동안 발생한 사고에 대하여 보상하는 보험입니다. 운전이라는 것이 안전과 직결되는 일이기 때문에 운전자라면 자동차 보험을 드는 것은 의무입니다


내 안전을 위해 지출하는 돈이지만 사실상 사고가 일어나기 전까지는 얻는 혜택이 없다 보니 비싼 자동차 보험료를 보면 아까운 마음이 들기 마련입니다. 지출해야 한다면 그 비용을 최소화 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자동차 보험료는 운전자 특성에 따라 절약하는 방법이 다르다고 하는데요. 만약 운전병이나 관공서 운전직 등 운전 경력자 분들이라면 운전경력인정제도를 통해 자동차 보험료를 최대 30%까지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그밖에도 연간 주행거리가 짧은 운전자에게 보험료 할인하고, 미성년자 자녀가 있을 경우 7~8%의 자녀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부부한정, 가족한정 등으로 운전자 범위를 좁히면 그만큼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의 경우 보험사마다 혜택이 큰 차이는 없지만 그래도 내가 보험을 가입하는 회사에서 어떤 혜택을 주는지 꼼꼼히 살펴보고 알뜰살뜰 챙기시길 바랍니다.



변동성 있는 비용 관리는 운전자 하기 나름!


지금까지 운전자라면 어쩔 수 없이 지출해야 하는 고정 비용 세가지 주유비’, ‘자동차세’, ‘보험료를 아끼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 변동성 있는 비용의 경우는 운전자 하기 나름입니다. 대리운전비로 많이 지출하시는 분들께서는 건강을 위해서라도 술 마시는 횟수를 줄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차량 과태료도 무시할 수 없는 비용인데요. 여러분의 안전과도 직결되는 부분이니 속도위반, 신호위반 등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지니와 맵피 내비게이션만 있다면 불필요한 과태료 발생을 막는다?


지니와 맵피 내비게이션은 실제와 동일한 3D 그래픽을 제공하고, 과속 단속 지점과 어린이 보호구역 등 상세한 안전 운행 정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지니와 맵피의 친절한 안내에 따라 운전하면 안전하게 목적지에 도착할 뿐만 아니라, 속도 위반 등으로 인한 불필요한 과태료 발생을 막을 수 있습니다.


   


** 해당 사진은 맵피(Mappy) 내비게이션 화면으로, 음성 안내와 함께 빨간 불빛을 통해 운전자에게 과속 단속 구역을 알려줍니다.

** 맵피(Mappy) 내비게이션 어플은 안드로이드 플레이 스토어 및 애플 앱 스토어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차계부 관리를 꼼꼼히 하자!


차량 유지비를 아끼는 방법에 대해 정독 하셨다면 마지막으로 해야할 일은 차계부를 꼼꼼히, 그리고 꾸준히 작성하는 것입니다. 차계부란 차량을 관리하기 위한 문서로, 차량 성능 기록부터 기계의 유지 보수 비용을 모두 기록하는 다이어리입니다. 나의 수입 지출 내역을 한 눈에 보기 쉽도록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과 마찬가지인데요. 차계부 안에는 주유, 자동차 부품 및 오일 교체, 범칙금 항목 등의 날짜와 비용을 기록하면 되고, 이를 바탕으로 부품 주기는 얼마나 되는지, 어떤 곳에 많은 비용을 소요하는지 확인할 수 있어 지출 계획을 세우는 데 좋습니다.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에서 차계부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한 콘텐츠가 있으니 한 번 읽어보시고 오늘부터 차계부를 작성해 볼까요?


알뜰한 차량 관리, 꼼꼼한 차량 점검을 위한 차계부 작성법! (클릭)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있듯이 1만원, 2만원 아끼다 보면 작은 돈이 큰 돈이 될 것입니다. 차량 유지비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들을 실천하기는 어렵지 않으니 돈을 모아야 한다는 절실함만 있다면 약간의 귀찮음을 무릅쓰고 행동으로 옮겨봅시다. 그럼 여러분들의 저축을 응원하는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