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엠엔소프트 공식 기업 블로그 :: 가상화폐 열풍, ‘블록체인 기술’ 그것이 알고 싶다


비트코인으로 대표되는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가상화폐란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지폐와 동전처럼 실물이 존재하지 않고 온라인을 통해 거래되는 화폐를 말합니다.암호화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암호화폐라고도 부르는데요.이 암호화폐에 사용된 블록체인 기술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이라고 합니다.오늘은 현대엠엔소프트와 함께 블록체인 기술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은 P2P(peer to peer)체계에서 근간한 기술로, 데이터가 담긴 블록(block)들이 사슬(chain)처럼 잇따라 연결돼 있는 기술입니다.이 블록들은 새로운 블록이 생성될 때 이전의 블록이 가진 고유의 값(해시값)을 저장해야 하기 때문에 하나의 해시값으로 모든 블록이 연결돼 있으며,이 블록은 모든 네트워크 참여자에게 공유되어 저장됩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핵심?


블록체인 기술의 핵심은 탈중앙화입니다. 중앙 관리자 없이 개인 간 거래가 가능하도록 하는 블록체인은 일정 시간 동안 개인 간 거래 내역이 담긴 블록이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참여자에게 전송이 되기 때문에 수천,수 만 명의 네트워크 참여자 모두가 중앙 관리자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현재는 개인 간 거래 내역이 금융회사 서버에 기록됩니다. 만약 거래 내역을 조작하려는 누군가가 있다면 금융회사의 서버만 공략하면 되지만,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한다면 수천,수만 명의 네트워크 사용자의 컴퓨터를 동시에 조작 또는 해킹해야합니다. 그러나 수 만개의 정보를 동시에 바꿀 가능성은 희박하기 때문에 결국 블록체인 기술의 가장 큰 장점이 뛰어난 보안성거래 내역의 투명성 보장이 되겠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첫 번째 사례는 비트코인입니다. 비트코인은 정체불명의 개인 또는 조직인 사토시 나카모토가 2009년 개발한 세계최초 가상화폐입니다.현재는 이더리움, 리플, 비트코인 캐시 등을 비롯하여 약 1400여 개의 가상화폐가 존재하고 있습니다.그렇다면 블록체인 기술은 암호화폐에만 국한되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비트코인을 통해 널리 알려지게 되면서 비트코인=블록체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블록에 금전 거래 내역을 저장하게 한 것입니다. 만약 블록체인에 의료정보를 저장하여 만든 또 다른 기술/서비스가 있다면 이는 의료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블록체인 기술은 의료부터 공공기관,에너지,저작권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최근 미국의 유통 회사 월마트는 축산물 이력을 추적하는데 블록체인을 도입했습니다. 돼지가 길러져 나온 축산농가부터 마트에 유통되기까지 운송 경로 전체에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설치하고 모든 과정이 월마트와 모든 납품업체 서버에 저장되도록 했죠.이를 통해 누구나 생산,유통 과정의 문제를 즉시 파악하고 축산물에 대한 정보를 조작하는 일도 막을 수 있게 됐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내산 축산물을 수입산으로 속여 파는 사례가 만연한데, 블록체인 기술이 상용화 된다면 아마 국내산 축산물에 대한 신뢰도가 월등히 높아지게 될 것 같네요!

 

국내에도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곳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교보생명은 실손의료보험금 청구에 블록체인 기술 적용을 준비 중이라고 하는데요.환자가 보험금 청구 의사를 밝히면 모든 정보가 실시간으로 보험사에 전달되고 환자는 병원에서 진료 기록 사본 등을 떼서 제출할 필요가 없어져 편리함이 배가 됩니다.또한,서울시는 삼성SDS와 함께 중고차 매매 과정 상 결함을 숨긴 채 매매가 이루어질 수 없도록 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도입해 자동차 사고나 수리 이력을 볼 수 있게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블록체인 기술과 가상화폐의 구분


최근 가상화폐의 가격이 급등하며 가상화폐 열풍을 넘어 광풍이 일고 있습니다.처음 비트코인이 나오고 아무도 관심 가지지 않던 시절, 1비트코인이 120~130만 원이 될 줄 누가 알았을까요?요즘은 하루에도 몇 번씩 가상화폐의 시세가 큰 폭으로 급등 급락하기 때문에 화폐로서의 가치의 유무 논쟁부터 투자인지 투기인지에 대한 논쟁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가상화폐 거래 투기 과열에서 비롯되는 문제들을 막기 위해 가상화폐 거래소 규제와 과세 등 대책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데요.암호화폐 시장은 규제하되 블록체인 기술은 육성시킨다는 구분 대응에 정부와 업계의 첨예한 갈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김진화 한국블록체인협회 준비위원회 공동대표는 “인터넷 시대에 이를 비유하자면 구글, 네이버, 아마존 같은 서비스는 만들지 못하고 회사 인트라넷 게시판, 전자 결재시스템 등만 개발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비유하며 일침을 가했다고 하네요.

 



자동차에도 블록체인 기술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블록체인 기술! 자동차 업계에서도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요. 특히 미래 자동차 산업을 이끌어 갈 자율주행차량과 블록체인 기술의 결합이 가장 큰 화두입니다


자율주행자량이란 운전자의 조작없이 스스로 목적지로 찾아가는 자동차입니다. 자율주행차량의 핵심은 운전자가 언제 엑셀을 밟는지, 언제 브레이크를 밟는지 등 데이터를 축적해 상황에 맞게 자동차가 움직이도록 하는 것인데요. 여기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다면 여러 사람들의 행동 양상이 블록으로 저장되고, 그 저장된 내용이 운전자 모두에게 공유되기 때문에 정보가 쌓이는 속도와 양이 엄청나게 됩니다. 데이터가 많을수록 자율주행차량의 정확도가 높아지고 그만큼 우리도 안전하게 믿고 차를 탈 수 있겠죠?

실제로 도요타의 경우 자율주행차와 전기차에 블록체인 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자동차 보험료를 줄이는 데도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오늘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블록체인 기술은 우리 미래 경제를 바꿔 놓을 혁신적인 기술임은 분명해 보입니다. 우리가 불과 십년 전만 해도 핸드폰으로 인터넷을 자유롭게 사용하고 쇼핑을 하는 것이 상상 속 일이었던 것처럼, 몇 십년 후에는 블록체인이 우리 생활 속에 없어서는 안 될 기술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어쩌면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가상화폐 역시 우리 생활 속에 자리 잡을 날이 오지 않을까요? 댓글을 통해 블록체인과 가상화폐 미래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며, 여기까지 현대엠엔소프트 블로그였습니다.


Posted by 현대엠엔소프트

댓글을 달아 주세요